1900년대 항구도시인 뉴올리언즈에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들이 뒤섞여 대혼란을 이루고 있는 시기였다.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흑인노예들이 불렀던 노동요, 영가, 블루스와 영국 민요, 프랑스의 민속음악과 발레음악, 스페인의 춤곡, 군악대의 행진곡 등이 크레올의 래그타임(Rag Time)등과 뒤섞여 문화적인 다양성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이 초기의 재즈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20세기 역사상 가장 대중적이고 대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스윙 재즈, 즉 비밥은 빅 밴드의 편곡 위주로 연주되던 스윙 재즈와는 달리 소규모 악기편성을 선호하였고 '즉흥연주'가 전면으로 나서게 된 재즈의 변형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비밥의 빠르고 복잡한 코드진행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스타일을 개척한 쿨 재즈를 비롯해 20년 전의 비밥보다 훨씬 더 강도 높게 재즈의 전통으로 부터 근본적인 단절을 꾀한 양식으로 받아들여진 프리 재즈가 탄생하게 된다. 재즈의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마일스 데이비스가 재즈에 록(Rock) 비트를 도입하면서 시작된 퓨전 재즈 등으로 발전되었다. 이렇게 시대별로 각기 다른 이름으로 발전해온 재즈의 매력은 '즉흥연주'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시대별로 코드 진행과 스케일, 리듬 등에 약간의 스타일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결국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의 연주자들도 재즈의 연주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름 아닌 '즉흥연주'이다. 같은 시대에 살면서 음악활동을 했던 유명 연주자들도 그 시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따라 가면서 각기 다른 자신만의 연주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곡을 연주해도 헤드는 비슷하게 연주 하지만 솔로 부분에서는 각기 다른 자기만의 즉흥연주 스타일을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1900년대 항구도시인 뉴올리언즈에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들이 뒤섞여 대혼란을 이루고 있는 시기였다.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흑인노예들이 불렀던 노동요, 영가, 블루스와 영국 민요, 프랑스의 민속음악과 발레음악, 스페인의 춤곡, 군악대의 행진곡 등이 크레올의 래그타임(Rag Time)등과 뒤섞여 문화적인 다양성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이 초기의 재즈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20세기 역사상 가장 대중적이고 대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스윙 재즈, 즉 비밥은 빅 밴드의 편곡 위주로 연주되던 스윙 재즈와는 달리 소규모 악기편성을 선호하였고 '즉흥연주'가 전면으로 나서게 된 재즈의 변형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비밥의 빠르고 복잡한 코드진행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스타일을 개척한 쿨 재즈를 비롯해 20년 전의 비밥보다 훨씬 더 강도 높게 재즈의 전통으로 부터 근본적인 단절을 꾀한 양식으로 받아들여진 프리 재즈가 탄생하게 된다. 재즈의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마일스 데이비스가 재즈에 록(Rock) 비트를 도입하면서 시작된 퓨전 재즈 등으로 발전되었다. 이렇게 시대별로 각기 다른 이름으로 발전해온 재즈의 매력은 '즉흥연주'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시대별로 코드 진행과 스케일, 리듬 등에 약간의 스타일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결국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의 연주자들도 재즈의 연주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름 아닌 '즉흥연주'이다. 같은 시대에 살면서 음악활동을 했던 유명 연주자들도 그 시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따라 가면서 각기 다른 자신만의 연주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곡을 연주해도 헤드는 비슷하게 연주 하지만 솔로 부분에서는 각기 다른 자기만의 즉흥연주 스타일을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The 1900s in New Orleans, the harbor city, was indeed an era of confusion because there were various ethnic groups and races. Songs that had been sung by slaves taken from Africa, Black spiritual music, blues, British folk songs, French folk music, ballet music, Spanish dance music, and the march of...
The 1900s in New Orleans, the harbor city, was indeed an era of confusion because there were various ethnic groups and races. Songs that had been sung by slaves taken from Africa, Black spiritual music, blues, British folk songs, French folk music, ballet music, Spanish dance music, and the march of military bands were mixed with Rag Time to achieve diversity. This developed the beginning of jazz. While swing jazz was most popular and loved by the public during the 20th century, the bebop preferred the small scale organization of musical instruments and developed as a form of jazz featuring the impromptu musical performances. Later, cool jazz, a new style involving the fast and complicated code progress, emerged with free jazz, which features the fundamental rupture from the tradition of the jazz. Miles Davis, who introduced the rock beat in jazz, started fusion jazz. Although jazz has been nam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era, the main attraction of jazz lies on improvisation. In other words, despite a small changes in code progress and rhythm, the most important thing the player considers is improvisation. Some famous players who lived in the same era followed the whole atmosphere but each had their own style. So, even when they did play the same song, they revealed their style in solo parts despite the same head.
The 1900s in New Orleans, the harbor city, was indeed an era of confusion because there were various ethnic groups and races. Songs that had been sung by slaves taken from Africa, Black spiritual music, blues, British folk songs, French folk music, ballet music, Spanish dance music, and the march of military bands were mixed with Rag Time to achieve diversity. This developed the beginning of jazz. While swing jazz was most popular and loved by the public during the 20th century, the bebop preferred the small scale organization of musical instruments and developed as a form of jazz featuring the impromptu musical performances. Later, cool jazz, a new style involving the fast and complicated code progress, emerged with free jazz, which features the fundamental rupture from the tradition of the jazz. Miles Davis, who introduced the rock beat in jazz, started fusion jazz. Although jazz has been nam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era, the main attraction of jazz lies on improvisation. In other words, despite a small changes in code progress and rhythm, the most important thing the player considers is improvisation. Some famous players who lived in the same era followed the whole atmosphere but each had their own style. So, even when they did play the same song, they revealed their style in solo parts despite the same 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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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재즈 피아노 연주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즉흥연주’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Bill Evans”의 Solo를 분석함으로써 즉흥연주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재즈연주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고 있는 곡인 빌 에반스의 “Autumn Leaves”를 통해 어떻게 자기만의 방식으로 즉흥연주를 하였는지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재즈피아노계의 쇼팽이라고 불리며 클래시컬한 재즈 연주로 유명한 빌 에반스의 “Autumn Leaves”에서는 그만의 스케일, 코드 톤 Arpeggio를 이용해 Mixo–b9, b13 Scale, Dorian Scale, Locrian Scale, Altered Scale등의 스케일을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Improvisation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런 스케일을 통하여 표출되는 감정의 표현 등도 분석해 보았다.
다음 마디의 D7에서는 b9th인 ‘b미’와 b13th인 ‘b시’를 사용하여 Mixo-b9, b13 Scale로 볼 수 있고 ‘b레’를 ‘도’로 향하는 Chromatic Approach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재즈연주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고 있고, 대중들과도 친숙한 곡인 “Autumn Leaves”를 선정하여 화성과 스케일의 분석을 하였다.
여덟 번째 마디는 처음 두 박자는 G Aeolian Scale을 사용하여 그 앞의 마디와 연결하고 있고, 세 번째 박자에서는 ‘파’를 시작으로 ‘b미’까지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여섯 번째 마디인 Ab7에서는 Combination Of Diminished Scale을 순서대로 상행하였고, 일곱 번째 마디인 Gm6에서는 처음 두 박자는‘#파’를 사용하였음으로 G Harmonic Minor Scale라고볼 수 있고, 세 번째 박자와 네 번째 박자는 G Aeolian Scale을 사용하면서 ‘#도’를 ‘레’로 Chromatic Approach 하였다.
이론/모형
[A′]의 두 번째 마디인 F7에서 처음 두 박자는 ‘솔’을 시작으로 Chromatic Ascent하여 Chromatic적인 느낌을 표현하였고, 나머지 두 박자는 F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였다.
Solo의 첫 번째 마디 Cm에서는 Dorian Scale을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고 그 다음 마디의 F Mixo-Lydian Scale로 연결하고 있다. 여기에 다음 마디에 Bb Major Scale을 사용하였고 EbM7에서는 코드 톤을 Arpeggio하여 Lick을 마무리하고 있다. Am7b5에서는 A Locrian Scale을 상행하여 다음 마디의 첫 음으로 연결하고 있고 D7#9에서는 #9음인 ‘파’, b13인 ‘b시’를 사용하였으므로 ‘Altered Scale’을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재즈피아노계의 쇼팽이라고 불리며 클래시컬한 재즈 연주로 유명한 빌 에반스의 “Autumn Leaves”에서는 그만의 스케일, 코드 톤 Arpeggio를 이용해 Mixo–b9, b13 Scale, Dorian Scale, Locrian Scale, Altered Scale등의 스케일을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Improvisation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후속연구
빌 에반스(Bill Evans)의 실험적인 연주방식과 스케일 연구의 표현이 그 만의 개성적인 스타일을 만들게 되었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이런 유명한 연주자들의 화성과 스케일 분석을 통해 현대의 재즈 즉흥연주 기법을 공부하는 재즈 연주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어 발전적 토대가 되길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딕실랜드 재즈는 무엇인가?
1900년대 이후 뉴올리언즈에서 시작되고 발전하기 시작한 재즈는 세계 제1차 대전을 겪으면서 활동무대였던 유흥가의 폐쇄로 생활 터전을 잃게 되면서 북부의 대도시로 이동하는 현상을 불러왔다. 그 이후 백인들이 흑인들의 재즈를 모방한 딕실랜드 재즈를 시작으로 뉴올리언즈 재즈와 딕실랜드 재즈가 결합되어 시카고 재즈가 탄생하였다. 그리고 20세기 역사상 가장 대중적이고 대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스윙 재즈에 이르게 된다.
시카고 재즈는 어떤 재즈들이 결합되었는가?
1900년대 이후 뉴올리언즈에서 시작되고 발전하기 시작한 재즈는 세계 제1차 대전을 겪으면서 활동무대였던 유흥가의 폐쇄로 생활 터전을 잃게 되면서 북부의 대도시로 이동하는 현상을 불러왔다. 그 이후 백인들이 흑인들의 재즈를 모방한 딕실랜드 재즈를 시작으로 뉴올리언즈 재즈와 딕실랜드 재즈가 결합되어 시카고 재즈가 탄생하였다. 그리고 20세기 역사상 가장 대중적이고 대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스윙 재즈에 이르게 된다.
모달 재즈 장르는 이전과 어떤 점이 다른가?
1960년대 빌 에반스는 쿨 재즈뿐만 아니라 모달 재즈 장르를 개척하기도 했다. 이전과는 다른 화성을 택했고, 이 점이 오히려 연주를 부드럽게 만들었으며 재즈계의 쇼팽이라고도 불릴 만큼 서정적인 연주를 하였다. Autumn Leaves는 1959년에 발매된 ‘빌 에반스 트리오’에 수록된 곡이다.
참고문헌 (10)
Barrie Nittles, "Harmony", Berklee College Of Music, 1992.
Brent edstrom, "Jazz Piano Solos Duke Ellington", Hal-Leonard, 2009.
Oscar Peterson, "Oscar Peterson Plays Broadway", Hal-Leonard, 2006.
Mark Levine, "The Jazz Piano Book", Sher Music, 1989.
Rob Mullins, "Jazz Piano Voicings", Hal-Leonard, 2004.
Daniel A. Ricigliao, "Jazz Harmony", Se Kwang Music, 1989
Publishing Corporation, "Jazz Piano Technique", Hal Leonard, 2013.
Philipp Moehrke, "Jazz Piano - Improvisation Concepts", A.M.A Verlag, 2009.
Mi Sagong, "A Study of Jazz Piano Techniques about Improvisation- Autumn Leaves", KAIS the Autumn Conference, 2015.
Mi Sagong, "A Study of Jazz Piano Techniques about Improvisation - Autumn Leaves - Eddi Higgins", KAIS the Spring Conferenc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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