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스탠드의 신문지면에 대한 비교분석 -10개 종속형 온라인 신문의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Newspaper's Layout of the News Stand in NAVER -Focusing on the Websites of 10 dependent Online Newspap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10개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온라인 신문의 지면구성 요소와 각 신문의 지면구성은 어떻게 차별화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은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분석 방법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 내용은 시각적 이미지 유형, 사진기사와 제목기사 수, 메인기사 이미지의 크기다. 분석결과 종이신문과 차별화되는 오디오, 동영상, 카드, 슬라이드 형식의 뉴스기사 비율이 매우 낮았으며, 그래픽 소스를 이용한 뉴스기사도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러나 전체적인 면에서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신문들은 다양한 편집기법을 이용하여 지면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신문의 뉴스소비 촉진을 위한 편집방향에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뉴미디어 기술에 의한 미디어 생태계가 빠르게 재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신문지면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10개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온라인 신문의 지면구성 요소와 각 신문의 지면구성은 어떻게 차별화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은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분석 방법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 내용은 시각적 이미지 유형, 사진기사와 제목기사 수, 메인기사 이미지의 크기다. 분석결과 종이신문과 차별화되는 오디오, 동영상, 카드, 슬라이드 형식의 뉴스기사 비율이 매우 낮았으며, 그래픽 소스를 이용한 뉴스기사도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러나 전체적인 면에서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신문들은 다양한 편집기법을 이용하여 지면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신문의 뉴스소비 촉진을 위한 편집방향에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뉴미디어 기술에 의한 미디어 생태계가 빠르게 재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신문지면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aims at understanding the components of on-line newspaper and how each newspaper's layout configuration is differentiated through the analysis on the websites of 10 general daily newspapers in the news stand of NAVER. The collection of data was implemented twice, and One-Way ANOVA was use...
This study aims at understanding the components of on-line newspaper and how each newspaper's layout configuration is differentiated through the analysis on the websites of 10 general daily newspapers in the news stand of NAVER. The collection of data was implemented twice, and One-Way ANOVA was used as an analyzing way. The content of the analysis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types of visual images, the number of photo-based articles and title-based articles, the size of image for the main story, etc. As a result of analysis, the rate of news articles with the audios, videos, cards and slides differentiated from paper-based newspaper was low, and also the news articles using the informative graphics and the graphic sources were very small in number. As a whole, the newspapers in the news stand of NAVER showed that they attempt to make a distinction of their newspaper layout by using a variety of editorial techniques. The significance of this paper is to offer a basic clue to the editing formation to promote the news consumption of newspapers. Under the circumstance that the ecology of media is rapidly being reformed by new media technology, the continuous study of how the newspaper layout should be changed will be needed.
This study aims at understanding the components of on-line newspaper and how each newspaper's layout configuration is differentiated through the analysis on the websites of 10 general daily newspapers in the news stand of NAVER. The collection of data was implemented twice, and One-Way ANOVA was used as an analyzing way. The content of the analysis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types of visual images, the number of photo-based articles and title-based articles, the size of image for the main story, etc. As a result of analysis, the rate of news articles with the audios, videos, cards and slides differentiated from paper-based newspaper was low, and also the news articles using the informative graphics and the graphic sources were very small in number. As a whole, the newspapers in the news stand of NAVER showed that they attempt to make a distinction of their newspaper layout by using a variety of editorial techniques. The significance of this paper is to offer a basic clue to the editing formation to promote the news consumption of newspapers. Under the circumstance that the ecology of media is rapidly being reformed by new media technology, the continuous study of how the newspaper layout should be changed will b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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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10대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의 시각적 편집요소의 구성 비율은 어떠한가?
2.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10대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의 사진기사와 제목기사의 구성 비율은 어떠한가?
따라서 언론사들은 수십여 개의 언론사들의 뉴스가 배치된 공간에서 자사의 뉴스기사에 시선을 이끌기 위한 전략을 편집기법을 통해 실현한다. 따라서 종속형 온라인 신문의 지면분석을 통해 각 신문들의 뉴스소비 촉진 전략이 지면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같은 분석결과는 온라인 신문의 독자 친화적 편집을 통한 뉴스서비스 향상에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포털뉴스 공간에 노출되고 있는 언론사의 뉴스지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신문의 편집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네이버의 뉴스스탠드는 아웃링크(out-link) 방식의 뉴스서비스로 언론사에 의해 편집된 뉴스이며, 뉴스소비도 해당 언론사 사이트에서 이루진다.
제안 방법
자료 수집은 2차례 실시되었다. 1차는 2016년 6월 1일 ~ 9월 30일,2차는 2017년 9월 1일 ~ 12월 30일 사이 1주일에 1회(화)로 각 16일, 총 32일에 대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총(32일☓10개 신문) 320개의 지면에 대한 자료가 수집되었다.
자료 수집은 10개의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에 편집된 이미지의 면적(가로☓세로)을 산출하고, 제목기사와 사진기사 수를 파악하여 데이터화 하였다. 모든 자료는 편집 요소에 대한 분류표를 작성하여 각 항목에 해당 요소와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차례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은 10개의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에 편집된 이미지의 면적(가로☓세로)을 산출하고, 제목기사와 사진기사 수를 파악하여 데이터화 하였다. 모든 자료는 편집 요소에 대한 분류표를 작성하여 각 항목에 해당 요소와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1차는 2016년 6월 1일 ~ 9월 30일,2차는 2017년 9월 1일 ~ 12월 30일 사이 1주일에 1회(화)로 각 16일, 총 32일에 대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총(32일☓10개 신문) 320개의 지면에 대한 자료가 수집되었다. 온라인 신문은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 지면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는 동일한 모니터를 이용해 실시되었다.
분석대상은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10개 종합일간지로 한정하였다. 10개의 종합일간지는 종이신문과 온라인 신문을 동시에 발행하는 종속형 온라인 신문으로 조선, 동아, 중앙, 한겨레, 경향, 한국, 세계, 서울, 국민, 문화일보 등이다.
10개의 종합일간지는 종이신문과 온라인 신문을 동시에 발행하는 종속형 온라인 신문으로 조선, 동아, 중앙, 한겨레, 경향, 한국, 세계, 서울, 국민, 문화일보 등이다. 분석범위는 네이버의 뉴스스탠드 섹션에 게시된 10개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에 구성된 편집의 형식적 요소에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신문에서 사용한 이미지가 지면에서 차지하는 비율, 이미지의 게재빈도, 제목기사 게재빈도 등이 신문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기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전체 신문의 사진기사와 제목기사 간 게재빈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t검정을 실시하였다.
각 신문에서 사용한 이미지가 지면에서 차지하는 비율, 이미지의 게재빈도, 제목기사 게재빈도 등이 신문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기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전체 신문의 사진기사와 제목기사 간 게재빈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t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0개 종합일간지 메인페이지의 이미지 유형의 구성분포는 메인기사 사진 이미지 26%, 일반기사 사진 이미지 51%로 사진기사 이미지의 구성 비율은 77%, 포토뉴스 16%, 삽화 4%, 동영상 3%, 정보그래픽 0.08%, 그래픽 0%, 카드뉴스 0.1% 등으로 구성되었다.
3.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10대 종합일간지 홈페이지의 시각적 이미지 크기, 제목기사 수, 사진기사 수 등은 각 신문 간 차이가 있는가?
각 신문의 이미지에 대한 다중비교 분석결과 조선, 동아, 중앙, 경향, 세계일보 간 차이가 없으며, 이들 신문들과 한겨레, 한국, 국민일보 등 세 신문과의 차이는 유의미했다. 한겨레와 한국일보 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이 두 신문은 다른 신문들과 차이가 유의미했다.
대부분의 포토뉴스는 방송/연예/스포츠 장르에 집중되고 있다. 각 신문의 포토뉴스 이미지의 평균 크기는 세계, 국민, 서울, 동아, 한겨레, 조선,문화, 중앙일보 순이었으며, 경향과 한국일보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게재빈도는 한겨레, 서울, 중앙, 조선, 문화,동아, 국민일보 순이었다.
삽화 이미지의 크기는 동아, 한겨레, 서울, 경향, 문화,한국, 국민, 조선일보 순이었으며, 중앙과 세계일보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게재 빈도는 경향, 한겨레, 한국, 문화, 조선일보 순이었으며, 경향과 한겨레는 다른 신문에 비해 삽화 이미지의 게재 빈도가 월등히 많았다. 이 두 신문에서 삽화 이미지의 빈도수가 높은 것은 만평과 만화를 고정적으로 배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뉴스스탠드 섹션의 종속형 온라인신문의 편집에 인터넷 미디어의 특징인 멀티미디어 기능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고 있다. 반면 각 신문의 지면 구성은 크기가 매우 제한적인 지면임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지면구성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같은 편집방식은 상대적으로 제목기사의 수가 많다. 넷째, 이미지를 적절하게 이용하면서 제목기사 수가 많은 경우이다. 다섯째, 포토뉴스를 중심으로 연성뉴스 기사가 많은 경우이다.
넷째,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3차원의 가상현실 뉴스는 현장감, 생동감, 가상체험 등을 통해 실재감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신문의 시각적 이미지는 종이신문에 비해 해상도가 높다. 온라인 신문은 PC나 모바일(태블릿, 스마트 폰 등) 미디어로 이용한다.
이 같은 편집은 기사의 수가 적게 게재된다. 둘째, 이미지의 크기는 작으나 사용 빈도수가 많은 경우이다. 이러한 편집은 이미지와 제목기사의 수가 첫째의 경우보다 많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13]와 일치한다. 반면 한겨레, 한국, 국민일보 등은 다른 모든 신문들에 비해 지면에서 이미지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일보와 한겨레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신문은 크기조절이 가능하다. 어느 단말기에서나 편집요소에 대한 크기조절이 가능하여 텍스는 물론,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다.
신문지면에서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조선, 동아,중앙, 경향신문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13]와 일치한다.
제목기사와 사진기사의 게재 빈도는 중앙, 조선, 동아,경향, 문화, 서울, 국민일보 등은 사진기사에 비해 제목기사 게재 빈도가 더 높았으며, 한겨레, 한국, 세계일보 등은 제목기사에 비해 사진기사의 게재 빈도가 더 높았다. 전체적으로는 제목기사의 게재빈도가 사진기사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제목기사 M=12.30, 사진기사N=8.83, F=329.4, t=11.15, df=638, p=.000).
제목기사 빈도에 대한 분석결과 조선, 동아, 경향신문 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중앙은 모든 신문들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목기사의 빈도수준을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제목기사와 사진기사의 게재 빈도는 중앙, 조선, 동아,경향, 문화, 서울, 국민일보 등은 사진기사에 비해 제목기사 게재 빈도가 더 높았으며, 한겨레, 한국, 세계일보 등은 제목기사에 비해 사진기사의 게재 빈도가 더 높았다. 전체적으로는 제목기사의 게재빈도가 사진기사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제목기사 M=12.
정보그래픽과 카드뉴스는 게재 빈도가 매우 낮았다. 제목기사와 사진기사의 구성 비율은 제목기사가 사진기사에 비해 더 많이 게재되고 있었으며, 제목기사를 가장 많이 게재한 신문은 중앙일보이고 한겨레는 사진기사를 가장 많이 게재하고 있었다. 한겨레, 한국, 세계일보 등은 사진기사가 제목기사보다 더 많이 게재되었으며, 제목기사는 중앙, 조선, 동아, 경향, 문화일보 등이 다른 신문에 비해 높게 게재 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진 것으로 수많은 페이지와 방대한 량의 뉴스기사가 게재되고 있는 온라인 신문 전체 지면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분석대상의 지면을 확장하고 신문편집의 형식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내용적 요소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네이버 뉴스스탠드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진 것으로 수많은 페이지와 방대한 량의 뉴스기사가 게재되고 있는 온라인 신문 전체 지면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분석대상의 지면을 확장하고 신문편집의 형식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내용적 요소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지면구성의 차별화는 온라인 신문이 종이신문과 차별화되는 편집요소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대부분 종이신문에서 활용되고 있는 편집요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미디어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뉴스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편집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신문의 특징은?
첫째, 온라인 신문은 여러 시각적 기호를 이용한 카드 뉴스, 슬라이드, 오디오, 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뉴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미지 뉴스를 다량으로 제공한다.
종이신문은 1880년 이전에는 어떤 기법의 삽화가 사용되었는가?
종이신문과 온라인 신문 모두 태동시기에는 지면에 이미지가 사용되지 않았다. 종이신문은 1880년대부터 사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전에는 판화기법의 삽화가 사용되었다[6]. 우리나라 신문의 경우 1897년 독립신문에 이미지가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는 신문기사 이미지가 아닌 광고 이미지였다.
국내 포털사이트 서비스의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어떠한 사회적 현상이 발생하였는가?
이처럼 포털뉴스의 이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뉴스서비스를 통한 포털의 사회적 영향력도 크게 증대되었다. 최근 뉴스 이용자들에 대한 뉴스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언론사 사이트를 방문하여 뉴스를 이용한다고 답한 비율이 4%에 불과하고, 포털과 같은 뉴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비율이 7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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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o.wikipedia.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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