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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섹션의 편집요인이 뉴스 이용자의 기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he Editorial Elements of Portal News Section on the News User's Choice of Art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5, 2012년, pp.2087 - 2095  

박광순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본 연구에 이용된 편집요인은 뉴스 카테고리, 사진기사, 굵은 활자체의 기사제목, 신문제호, 기사제목의 내용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같은 요인 중 사진기사, 굵은 활자체의 기사제목, 기사제목의 내용 등 3개 요인만이 뉴스 이용자들의 기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요인을 포털뉴스 이용시간의 차이에 따른 분석에서는 뉴스 카테고리, 굵은 활자체의 기사제목, 신문제호 등 3개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장르가 뉴스 이용자들의 기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 문화/연예, 국제, IT/과학 장르 중 사회, 문화/연예, 국제 등 3개 요인만이 이용자들의 기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요인에 대한 남녀집단 간의 분석에서는 경제, 스포츠, 문화/연예, IT/과학 등 4개 장르에서 기사선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 신문에 비해 다양한 방식으로 기사를 노출시키는 온라인 매체에서 전통적인 신문편집의 요소가 기사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온 오프라인 신문 간 편집요소의 역할에 대한 차이와 온라인 매체에서의 효과적인 편집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단서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itorial elements which are used in this paper are made up of news categories, photograph articles, titles of article written bold strokes and contents of article. Of these elements, only the three elements of photographic articles, the titles of article written bold strokes and contents of 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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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편집 요소 외에 미디어 이용시간도 미디어 이용행태 연구에 중요한 연구변인으로 이용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형식적인 편집요소와 기사제목의 내용이 뉴스 이용자들의 기사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포털사이트 메인페이지의 뉴스박스는 뉴스 카테고리, 굵은 활자체 기사제목, 사진이 첨부된 기사제목, 신문제호 등의 외형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인 기사제목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뉴스박스의 구성요소들이 포털뉴스 이용자들의 기사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과 2는 포털 뉴스섹션의 편집요소와 뉴스 장르가 기사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이와 함께 포털뉴스 이용시간과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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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문이 오디오나 비디오 중심의 채널에 비해 더 큰 장점을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뉴스기사의 제작에서 오디오와 비디오의 진보적인 이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뉴스 웹 사이트들은 기사(stories)의 세부묘사는 텍스트 중심의 채널에 계속 의존하고 있다 [3]. 즉, 신문은 문자 중심의 채널로서 뉴스를 심층적으로 보도하는데 있어 오디오나 비디오 중심의 채널에 비해 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뉴스 이용자들의 기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 이용된 편집요인은 뉴스 카테고리, 사진기사, 굵은 활자체의 기사제목, 신문제호, 기사제목의 내용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같은 요인 중 사진기사, 굵은 활자체의 기사제목, 기사제목의 내용 등 3개 요인만이 뉴스 이용자들의 기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요인을 포털뉴스 이용시간의 차이에 따른 분석에서는 뉴스 카테고리, 굵은 활자체의 기사제목, 신문제호 등 3개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 산업이 지니고 있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그러나 신문조직은 다른 언론에 비해 뉴스와 정보를 가장 많이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비록 종이신문의 침체는 계속되고 있지만, 디지털 기술에 따른 미디어의 융합으로 이들 조직에서 생산된 뉴스와 정보는 여러 채널을 통해 소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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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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