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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그레쥬에이션 시술 각도에 따른 트렌드 감성별 룩 포지션과의 관계 분석
Depending on the angle of grazing procedure Analysis of relationship with look position by trend emo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497 - 502  

손광현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뷰티예술학과) ,  박장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뷰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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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그레쥬에이션 시술 각도의 변화에 따른 한국남성들의 트렌드 감성별 룩 포지션과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로서 시술각도에 따른 여성 그레쥬에이션의 다양한 이미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그레쥬에이션 커트시술이 가능해 지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총 100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그레쥬에이션의 시술 각도 $5^{\circ}$, $31^{\circ}$, $85^{\circ}$ 에서는 세련된(sophisticated)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응답하였으며 $15^{\circ}$, $65^{\circ}$의 시술 각도에서는 우아한(elegance)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응답하였으며 시술 각도 $50^{\circ}$에서는 현대적인(modern)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 남성들이 느끼는 트렌드 감성별 룩 포지션에 의하여 세분화 된 여성 그레쥬에이션 커트에 대한 향후 심층적인 후속 연구가 가능해지며 고객만족을 창출과 동시에 보다 심도 깊은 헤어커트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해지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female gradation angle and angles of female gradation according to the angle of the treatment. A total of 100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questionnaires. The results showed that sophisticated images were observed at $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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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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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 여성에게 개인의 이미지는 자신의 재능과 가치를 한 단계 향상시킴과 동시에 보다 발전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긍정적 파급 효과를 제공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선행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그레쥬에이션 커트의 시술 각도에 따른 트렌드 감성 룩 포지션을 연구 하여 여성의 아름다운 시각적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써 이미지 완성에 객관적 지표로 사용됨과 동시에 헤어디자이너의 커트 시술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성 그레쥬에이션의 시술 각도에 따른 한국 남성들이 느끼는 트렌드 감성별 룩 포지션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해 여성 헤어스타일의 다양화를 모색함과 동시에 더불어 본인의 이미지를 더욱 아름답게 부각 시켜 심리적, 사회적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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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성의 목적은? 개성은 현대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나타내고 있다. 다른 사람과 구별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자신의 생활양식을 포함하여 상대방에게 매력을 발산하는 것이 개인의 욕구로 자리 잡고 있다[1-3].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이미지를 찾지 못한 여성은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신감과 삶에 대한 의욕이 저하될 수 있다[4]. 자존감은 자신의 생활 만족도와 관련되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를 완성시키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5,6].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생활양식 자체를 바꾸어 버리는 일도 비일비재하다고 할 수 있다[7].
욕구로서 개성의 성격은? 개성은 현대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나타내고 있다. 다른 사람과 구별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자신의 생활양식을 포함하여 상대방에게 매력을 발산하는 것이 개인의 욕구로 자리 잡고 있다[1-3]. 자신의 이미지를 찾지 못한 여성은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신감과 삶에 대한 의욕이 저하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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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T. S. LEE & Y. H. Kim. (2017). A Study on the Damage Degree of Hair Dye Treatments and the Impact of Heavy Metal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533-541. 

  2. S. K. Hong & M. K. Kim. (2015). Female college student's interests in make-up according to recognition types of th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525-533. 

  3. M. S. Choi. (2017). Convergence Study about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efficacy : Centered on the 'S' University college students. Jourm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79-87. 

  4. J. S. Ho, Y. B. Kim & J. S. Park. (2017). A Study on Improvement Strategies According to the Inconvenience Due to Female Cancer Wearing Alopecia Wig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8), 417-422. 

  5. J. W. Lee & K. H. Kang. (2014).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69-74. 

  6. J. Y. Kim. (2018). Convergence of facial image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of SME workers. Jourm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227-232 

  7. J. S. Park & H. J. Kwon. (2017). Perception about Makeup Influence on Man's Makeup and Their Succ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231-237. 

  8. H. R. Cho & S. I. Kim. (2017).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Domestic Credit Card Design Elements on Credit Card Selection -Focusing on 30, 40 Housewiv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1), 263-269. 

  9. D. Y. Kim & O. H. Woo. (2018). Reconstruction of Discourse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9-16. 

  10. S. B. Jeon.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Empowerment Perception Level on Job Satisfaction of Hairdress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537-547. 

  11. E. J. Yoo, S. K. Kim & S. N. Shim. (2013). A Study of Influential Variable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from Cosmetology-related Departm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1), 533-642. 

  12. H. S. Lee & S. H. Park. (2008). Hair Style Image by Variations of Hair Design El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1), 1782-1791. 

  13. O. H. Jung. (2003). A study about Hair Style by Image focused on mondeling according to wave.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Changwon. 

  14. S. S. Park. (2012). Comparative study on the hair image of twenty and middle-aged women.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15. J. Y. Son. (2010).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Image According to Face and Hair Style.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16. S. H. Hong. (2012). 7-Section&Zone Hair Cut using Cutting Principles :Centering on Hair Cut Works. master's thesis. Dongshin University. jeonnam 

  17. J. Y. IM. (2011). Image Evaluation and Image Management Strategy Accompanied with Women's Hair Color,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18. S. G. Park. (2007). A Study A Study on Hair Design for Form and Image.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Seoul. 

  19. S. Y. You. (2011).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Elegans Image fashion styling study.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20. J. A. Kim. (2013). A Study on Hairstyling and Makeup Image of Career Women. master's thesis. Youngsan University. Busan. 

  21. W. J. Hyen. (2008). (The) Effect of Career Women's External Image on Self-Efficacy : Forcus on Make-up, Hair and Fashion. master's thesis. Korea International Culture University of Graduat. chung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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