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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한국 여성들의 헤어커트 선호도 분석
Analysis of Haircut Preference of Korean Women in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311 - 316  

손광현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뷰티예술학과) ,  박장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뷰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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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시대를 살고 있는 한국여성들의 헤어 트랜드 정립화에 기여하고자 연령, 학력, 결혼 여부, 직업군, 월평균 소득, 거주지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요인들에 따른 헤어커트의 선호도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배포 후 수합된 305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 결과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그레쥬에이션 형태를 많이 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각각 상이(相異)하게 나타났다(p<0.05).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성 헤어커트의 형태와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고 있는 한국 여성들의 세련되고 혁신적인 헤어 트랜드 정립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여성 본인에게 부합되는 가장 이상적인 헤어스타일을 찾을 수 있으며, 향후 다양하고 창조적인 뉴 모드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개발의 시발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헤어미용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여성의 개성을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로 적극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ference of haircut according to demographic factors such as age, education, marital status, occupation, monthly income, and residence in order to contribute to the establishment of hair trends of Korean women living in the 4th industrial age. Respectiv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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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차 산업시대를 살고 있는 한국 여성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헤어커트 선호도에 관한 분석으로 향후 여성 헤어스타일 트랜드 유행을 예측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이러한 시류(時流)에 편승하여 미적 욕구에 대한 현대인의 욕망은 끊임없이 갈구되고 있으며, 최첨단 정보화 시대의 정보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수많은 헤어스타일이 새롭게 도출되고 있다[12].자신의 외모를 아름답게 완성하는데 매우 큰 영역을 차지하는 헤어스타일[13]에 대한 4차 산업시대 한국 여성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 여성들의 헤어커트 선호도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통하여 뉴 모드의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도출하는데 초석(楚石)을 다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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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어스타일의 특징은? 현대인의 모발 건강은 생명과 직접적 관련은 없지만 두피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인체보호 작용과 더불어 외적인 이미지 표현을 위한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7].헤어스타일은 단순히 머리카락을 다듬는 일반적 시술을 초월하여 모발에 물리, 화학적 시술을 통해 외적 이미지를 표출하는 수단이다[8]. 과거와 견주어 현대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은 더욱 다양화되었으며, 시대가 여성들에게 원하는 가치관들은 자존감과 밀접히 관련되면서 헤어스 타일에도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9].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연령에 따른 여성 헤어스타일 트랜드는 어떠한가? 첫째 연령에 따라 10대와 20대 여성의 집단에서는 솔리드 형태가 월등히 비중이 높았으며, 30대와 40대 여성은 각각 인크리스 레이어와 그레쥬에이션 커트 형태가 많았다. 학력에 따라 고졸 미만, 대졸, 석사 이상의 집단 에서는 솔리드를 유지하고 있던 반면 고졸 집단과 전문 대졸 집단에서는 그레쥬에이션이 많았다.
현대인들이 헤어스타일에 많은 투자를 하는데 거리낌이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모는 인간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사회 적으로도 타인과의 경쟁 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3]. 특히 헤어스타일은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매우 유용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타인에게 자신을 더욱 아름답게 보이기 위하여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4]. 이처럼 미(美)를 추구하려는 행위는 남녀를 불문하고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5]이지만 현대인들에게 자칫 외모가 개인 간 우열, 인생의 성패를 좌우하는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지나치게 외모에 집착하는 외모지상주의[6]를 초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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