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체육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hysical Education Professor-trust,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and Class Satisfact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체육교수신뢰와 체육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교육대학교 재학생 3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체육교과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체육교과를 지도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체육교수신뢰와 체육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교육대학교 재학생 3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체육교과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체육교과를 지도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ducation professor-trust,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and self-management which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 For this purpose, data from 328 students in universities of education locat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ducation professor-trust,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and self-management which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 For this purpose, data from 328 students in universities of education located nationwid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on the collected data by using IBM SPSS 23.0 statistical program,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verificat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conducted by using IBM AMOS 23.0 program. Through this research process,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First,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fidence in physical educ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Second,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lass satisfaction. Third,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fidence in physical educ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lass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ducation professor-trust,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and self-management which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 For this purpose, data from 328 students in universities of education located nationwid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on the collected data by using IBM SPSS 23.0 statistical program,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verificat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conducted by using IBM AMOS 23.0 program. Through this research process,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First,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fidence in physical educ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Second,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lass satisfaction. Third,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fidence in physical educ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lass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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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예비초등교사들이 체육교과와 체육수업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것이며, 졸업 후 현직교사가 되어 체육수업을 지도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8년 경기, 강원, 충청지역에 위치한 교육대학교 재학생 35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총 328명의 자료들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체육교수신뢰 척도는 박경석 및 박채희[5]가개발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예비교사의 체육교과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종환[13]이 개발한 한국형 체육교과태도척도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업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전성욱[33]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의 구성내용은 Table 2와 같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SPSS Version 23.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와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문항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 2문항과 독립변인인 체육교수신뢰 13문항, 매개변인 체육교과태도 11문항, 종속변인 수업만족도 9문항 등 총 35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체육교수신뢰 척도는 박경석 및 박채희[5]가개발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예비교사의 체육교과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종환[13]이 개발한 한국형 체육교과태도척도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문항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 2문항과 독립변인인 체육교수신뢰 13문항, 매개변인 체육교과태도 11문항, 종속변인 수업만족도 9문항 등 총 35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체육교수신뢰 척도는 박경석 및 박채희[5]가개발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예비교사의 체육교과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종환[13]이 개발한 한국형 체육교과태도척도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업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전성욱[33]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2018년 현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경기, 강원, 충정 지역에 위치한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재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목적표집(purpose sampling) 하였다. 수거된 설문지중 응답누락 문항 또는 일관된 응답으로 표기하는 등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된 22부를 분석에서 제외하고 총 328부의 설문지들을 실제 자료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2018년 현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경기, 강원, 충정 지역에 위치한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재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목적표집(purpose sampling) 하였다. 수거된 설문지중 응답누락 문항 또는 일관된 응답으로 표기하는 등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된 22부를 분석에서 제외하고 총 328부의 설문지들을 실제 자료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8년 경기, 강원, 충청지역에 위치한 교육대학교 재학생 35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총 328명의 자료들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검증에 앞서 각 변인들 간의 관계성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 equation model)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검증에 앞서 각 변인들 간의 관계성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 equation model)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집중타당도 및 판별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분산추출지수(AVE)와 개념신뢰도(CR) 값을 도출하였으며, 측정문항 간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계수를 활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모수추정방식인 최대우도법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5, Fig. 1과 같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의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χ2(df)=3.
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와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과 사각 회전기법인 직접오블리민(direct oblimin rotation method)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측정변수와 잠재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하였다. 또한 집중타당도 및 판별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분산추출지수(AVE)와 개념신뢰도(CR) 값을 도출하였으며, 측정문항 간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계수를 활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예비초등교사가 지각하는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 또한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의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χ2(df)=3.682(24)/p=.001, RMR=.024, CFI=.965, TLI=.948, RMSEA=.091로 나타나 적합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99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균분산추출값(AVE)은 .647-.784로 나타났으며, 개념신뢰도(CR)는 .878-.932로 나타나 체육교과태도 측정항목들의 수렴 타당도 및 집중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또한 Cronbach'α계수도 .
089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균분산추출값(AVE)은 733-.813으로 나타났으며, 개념 신뢰도(CR)는 .892-.945로 나타나 체육교수신뢰 측정항목들의 수렴타당도 및 집중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또한Cronbach'α계수도 .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체육교수신뢰는 학생들이 교사를 신뢰하였을 때, 수업에 대한 교육적, 환경적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11,19,22].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825, t값 9.697로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이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2는 채택되었다.
둘째, 체육교과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이 χ2(df)= 4.219(41)/p=.001, RMR=.089, CFI=.949, TLI=.931, RMSEA=.099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들의 신뢰도 및 타당도는 선행연구들[34,35,36]이 제안한 적합도 기준인 RMR([.05), CFI(].90), TLI(>.90), RMSEA(<.10)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ornel & Larcker[37]는 상관계수의 제곱 값보다 각 두 구성개념의 AVE값이 크면 판별타당도가 있다고 제시함으로써, 이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판별타당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의 하위변인은 상호 독립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091로 나타나 적합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의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수업만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이 χ2(df)= 3.186(25)/p=.001, RMR=.025, CFI=.973, TLI=.961, RMSEA=.082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초등교사가 교육대학의 체육수업에서 긍정적인 교과태도를 가졌을 때,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예비초등교사가 지각하는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예비초등교사의 교과태도 또한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과태도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199, t값 2.434로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이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3은 채택되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의 판별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4와 같이 척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정(+)의 방향을 나타냈고, 하위변인 간 .202-.750수준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전체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살펴본 결과, Kline[36]이 제시하고 있는 .
수업만족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주로 학교생활적응, 운동지속, 지도유형, 교사열정, 참여동기[29-32]와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들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학생의 요구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과정은 학생의 동기를 자극하여 체육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체육수업의 질을 제고하며, 체육교육의 목적 달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또한 체육교사가 의도한 교과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지에 대한 여부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향후 체육수업 개선과 수립을 위한 준거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15].
750수준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전체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살펴본 결과, Kline[36]이 제시하고 있는 .85보다 낮게 나타나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ornel & Larcker[37]는 상관계수의 제곱 값보다 각 두 구성개념의 AVE값이 크면 판별타당도가 있다고 제시함으로써, 이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판별타당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초등교사가 교육대학에서 체육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었을 때,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체육교과태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802, t값 14.621로 체육교수신뢰는 체육교과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1은 채택되었다.
이상 이 연구를 토대로 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를 통하여 예비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체육교수신뢰는 교과태도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교과태도는 수업만족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공교육의 시작점에 있는 초등교육 현장에서 체육교육을 담당 할 예비초등교사들이 긍정적인 체육교과태도를 형성하고 예비교사교육과정에서 경험하는 체육수업에서 긍정적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초등교육현장에서 질 높은 체육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교육과정에서 그들을 지도하는 교수자들의 역량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어 진다.
첫째, 체육교수신뢰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이 χ2(df)= 3.569(56)/p=.001, RMR=.028, CFI=.963, TLI=.949, RMSEA=.089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예비 교사교육과정 교수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 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이 연구는 횡단적 연구로 설계되어 예비초등교사들의 체육교수신뢰, 체육교과태도, 수업만족도 등의 변인들의 변화과정에 대해 검증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에 분포된 교육대학교에 신입학생을 목적표집하여 예비교사 교육과정 동안 관련변인들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둘째, 이 연구는 횡단적 연구로 설계되어 예비초등교사들의 체육교수신뢰, 체육교과태도, 수업만족도 등의 변인들의 변화과정에 대해 검증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에 분포된 교육대학교에 신입학생을 목적표집하여 예비교사 교육과정 동안 관련변인들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수신뢰와 교과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예비초등교사들이 체육교과와 체육수업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것이며, 졸업 후 현직교사가 되어 체육수업을 지도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란?
신뢰는 굳게 믿고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람과 사람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일련의 과정을 거쳐 나타나는 결과이다. 교수신뢰란 교육환경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태도를 의미하며[4], 체육교수신뢰는 신체활동, 운동장, 체육관 등의 교과 특성을 가지는 체육수업 환경 속에서 교수와 학생간의 친밀성, 수업구성, 운동능력, 지도방법, 공정성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태도로 정의된다[5].
초등학교 예비교사가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은?
특히 예비초등교사에게 체육교과는 타 교과에 비해 고충이 많은 교과로 인식되고 있다.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은 학생의 소질이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 교과, 기능만을 강조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지 않는 교과, 실기 시범, 학생 통제, 교재교구 준비, 수업환경 조성 등의 이유로 초등교육 현장에서 수업하는 데 가장 부담스러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었다[1,2].
교육대학에서 예비초등교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이러한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주로 ‘교수’ 변인에 의해 나타났다[3]. 교육대학에서 예비초등교사들에게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교수이기 때문에 그들의 교수행동이 예비교사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었다[3]. 즉 체육수업을 가르치는 ‘교수’의 전문성에 따라 예비초등교사의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이 상이하며, 이들의 인식은 표면적, 잠재적으로 초등체육 현장에 투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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