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4 no.5, 2018년, pp.19 - 33
이수양 (한국도로공사 재난안전처 사면안전팀) , 도종남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남문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구조물연구실) , 이병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구조물연구실) , 박영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이영일 (씨티씨주식회사 기술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강토옹벽이란 무엇인가? | 보강토옹벽은 금속 및 토목섬유 등의 보강재를 토체에 삽입하여 보강재의 인장저항 력과 흙과의 마찰저항력을 이용하여 토압을 지지하는 옹벽이다. 보강토옹벽에 쓰여지는 보강재의 종류는 띠형, 그리드형, 시트형, 셀형 등이 있으며, 전면벽체는 패널, 블록, 토목 섬유(가시설), 식생 등이 있다(그림 2. | |
보강토옹벽에 쓰여지는 보강재의 종류는? | 보강토옹벽은 금속 및 토목섬유 등의 보강재를 토체에 삽입하여 보강재의 인장저항 력과 흙과의 마찰저항력을 이용하여 토압을 지지하는 옹벽이다. 보강토옹벽에 쓰여지는 보강재의 종류는 띠형, 그리드형, 시트형, 셀형 등이 있으며, 전면벽체는 패널, 블록, 토목 섬유(가시설), 식생 등이 있다(그림 2.1 참고) | |
보강토옹벽 공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 이와 같은 보강토옹벽은 우리나라 고속도로 현장에 1980년대 후반에 도입되어 1990년대부터 활발히 쓰여져 왔다. 도입 초기에는 적정 보강재 및 뒤채움재료를 사용하고, 다짐관리 또한 철저히 수행되어 경제적이고 시공성이 우수한 공법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약 30년이 경과된 현재의 보강토옹벽에 대한 인식은 부적절한 보강재 및 뒤채움 재료, 다짐부족, 배수체계 미흡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실정이다. 이와 같이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한 가운데에 시공되어진 보강토옹벽은 고속도로 현장에만 현재, 약 1,000개소이고, 향후 1,000개소가 수년 내에 준공되어 약 2,000여개가 사용되어질 예정이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