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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수 경영자 및 종사자 선호 분석을 활용한 택시감차활성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Taxi-Reduction Program by Analyzing Preference of Taxi Operators and Worker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5, 2018년, pp.713 - 719  

김기영 (부산광역시의회 입법정책담당관실)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현재 부산시 택시산업은 택시서비스 공급이 수요에 비해 과잉으로 공급되고 있어 택시산업 침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잉공급을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잉 공급된 택시를 줄이는 택시감차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택시감차 사업 추진 시 문제점을 파악하고, 법인택시경영자와 택시운수 종사자 두 집단이 택시감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택시경영 여건 및 보상방법을 변화시켰을 때 택시감차에 참여하는 지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현행 택시감차 사업에는 감차보상금 지급을 위한 재원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소수로 구성된 택시감차위원회의 결정 사항을 관련자가 적극 동의하지 않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택시감차 정책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택시운수 종사자가 택시감차에 참여 의사가 더욱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두 집단 모두 택시감차를 결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속성은 택시감차에 대한 보상 금액이며, 법인택시 경영자에게는 택시 경영여건 개선사업을 병행할 때 감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개인택시 운전자에게는 재취업알선지원 등 실질적인 경제적 혜택이 높은 지원을 병행할 때 택시감차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Busan City has proposed various taxi industry development measures, but fundamentally there is a problem that the taxi supply is excessive compared to the demand. Therefore, this study tried to explore ways to activate the taxi reduction. We first identified problems with the taxi reduc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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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다음 장에서는 택시감차의 직접적인 당사자인 가진 법인택시 경영자와 택시운수 종사자를 대상으로 택시 감차에 대한 선호의식을 조사 분석하여 택시감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택시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법인택시 경영자와 택시운수 종사자를 대상으로 택시감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비교평가하고, 택시감차 보상방법 및 경영여건변화에 대한 선호의식을 분석하여 택시감차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시가 시행하고 있는 택시감차사업의 실태와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법인택시 경영자와 택시운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한 부산시 택시 감차 사업의 문제점, 택시 감차에 대한 인식, 그리고 택시감차 활성화의 주요 속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택시감차 참여에 실제적인 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법인택시 경영자와 개인택시 운전자 각각을 대상으로 택시감차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가상 정책을 고려하여 속성을 설정하고 각 집단의 정책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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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부산시가 실시한 택시총량실태조사에서 택시적정대수는 몇 대로 평가되었나? 2015년 부산시가 실시한 택시총량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시 택시적정대수는 16,971대로 전체 등록 택시 25,047대 중 32.2%인 8,076대가 과잉 공급되어 있는 상황이다.
부산시가 택시감차계획을 수립한 이유는? 2015년 부산시가 실시한 택시총량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시 택시적정대수는 16,971대로 전체 등록 택시 25,047대 중 32.2%인 8,076대가 과잉 공급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부산시는 과잉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시감차계획(2015~2019)을 수립하여 과잉 공급된 8,076대의 20%에 해당하는 5,009대를 2034년까지 줄이겠다고 밝힌바 있으며, 2017년까지 총 300대(법인 240대, 개인 60대)를 감차하였다.
현재 택시감차방식를 설명하라 이에 부산시는 과잉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시감차계획(2015~2019)을 수립하여 과잉 공급된 8,076대의 20%에 해당하는 5,009대를 2034년까지 줄이겠다고 밝힌바 있으며, 2017년까지 총 300대(법인 240대, 개인 60대)를 감차하였다. 그러나, 현재 택시감차방식은 2017년을 기준으로 개인택시 8,400만원/대, 법인택시 2,700만원/대 정도의 실거래가를 보상하는 방식으로 이는 목표달성에 상당한 재원이 소요되어 어려움이 크다. 특히, 최근에는 이미 추진한 택시감차사업 비용분담 때문에 부산개인택시조합이 조합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앞으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도 법인·개인택시업계 모두 경기불황으로 택시수입이 충분치 못해 조합원들에게 갹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비용분담에 난색을 표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Gyotong Newspaper, 2018),향후 택시감차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감차보상금 외의 추가적인 대안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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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usan Metropolitan City (2004). A Survey on the Total Volume of Taxi in Busan (in Korean). 

  2. Busan Metropolitan City (2009). A Survey on the Total Volume of Taxi in Busan (in Korean). 

  3. Busan Metropolitan City (2014). A Survey on the Total Volume of Taxi in Busan (in Korean). 

  4. Busan Metropolitan City (2017). Taxi Transportation Development Plan (in Korean). 

  5. Green, P. E. and Srinivasan, V. (1978). "Conjoi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 issue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5, No. 2, pp. 103-123. 

  6. Green, P. E., Abba, M. K. and Yoram, W. (2001). "Thirty years of conjoint analysis: Reflections and prospects." Interfaces, 31.3_supplement, pp. S56-S73. 

  7. Gyotong Newspaper, Worried about the difficulties of taxi reduction, internet news, Available at: http://www.gyotongn.com/news/articleView.html?idxno183496 (Accessed: August 20, 2018). 

  8. Jung-Ang Economic Institute (2011). A Study on the Rationalization of Taxi Fares Policy in Pusan. 

  9. Kang, S. W. and Tomari, N. (2015). "Comparative study on the taxi policies between Seoul and Tokyo."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0. Lee, W. K. (2017). "A plan to revitalize the taxi business and improve the working conditions of the transportation workers." Busan Development Institute. 

  11. Park, K. S. (2016).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ies to fix problems with the supply of taxi services : Focused on busan district." Pusan National University. 

  12. Song, J. R. and Kim, S. J. (2014). "A study on the impact of improved fare system for Gyeonggi-Taxi in 2013." Gyeonggi Research Institute. 

  13. Tosaki, H. (2008). "Is there a future in Taxi?." Acade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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