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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금담지 알루미나 촉매와 오존 산화제 동시 적용에 의한 탄소 입자상 물질의 저온 산화반응
Simultaneous Application of Platinum-Supported Alumina Catalyst and Ozone Oxidant for Low-temperature Oxidation of Soot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6 no.5, 2018년, pp.752 - 760  

이진수 (강원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이대원 (강원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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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자동차에서 배출되는 탄소 입자상 물질 연소 온도구간을 낮추는 것은 미세먼지 배출 저감과 내연기관 자동차의 고연비 저배출 성능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적 과제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탄소 입자상 물질의 산화를 위해 오존을 산화제로 이용하고 백금계 산화촉매를 동시에 적용했을 때 관찰되는 $150^{\circ}C$ 부근 저온영역에서의 탄소 입자상 물질 연소반응에 관하여 논했다. 백금계 산화촉매를 적용했을 때 오존에 의한 탄소 입자상 물질의 산화속도를 크게 개선시키지 못했지만 연소반응의 이산화탄소 선택도를 향상시켰으며, 탄소 입자상 물질의 선택적 산화를 위해 고려된 NO의 $NO_2$로의 사전 전환($NO_2$-rich 조건)은 $NO_2$와 오존의 상호 상승작용에 의해 $150^{\circ}C$ 부근 온도영역에서의 탄소상 입자물질 연소성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wering of temperature for combustion of diesel particulate matters (or diesel soot) is one of the important tasks in automotive industry that is searching for a way to meet up "high-fuel efficiency, low-emission" standard. In this study, it was discussed how the use of ozone over platinum-bas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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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용 CRT 즉, Pt 촉매(모델촉매로서 2 wt% Pt/Al2O3를 선정했다.) 상에 오존이 분사되었을 때 저온구간에서 관찰되는 Soot 연소반응의 특성을 관찰하고, NO2와 오존(및 산소)이 산화제로 공존했을 때 Soot 연소 반응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플라즈마 전원 시스템 구축과 운전에 많은 조언과 장비 지원을 해주신 강원대학교화학생물공학부 김교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보통 오존이비교적 안정적으로 존재하는 80 ℃ 이하의 온도조건에서는 NO와 O3의 농도비율이 1:1 조건만 되어도 NO의 NO2로의 전환율 100%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4].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배출가스에 오존을 분사하여 NO를 모두 NO2로 미리 전환시킨 다음에 필터에 포집된 Soot을 오존이 연소시킨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이런 조건이라면 오존에 의한 Soot 연소반응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오존이 NO산화에 의해 소모되는 것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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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세먼지의 구성은 ? 국내 외로 큰 환경·보건적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는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s, 이하 PM)는 황산염과 질산염, 그리고 탄소 입자상 물질(Carbonaceous Particle, 혹은 Soot)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국내 2012년 기준 PM 10 배출량의 12%와 PM 2.
PM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 내연기관 자동차, 특히 경유자동차에서 배출되는 PM은 조성의70% 이상이 Soot와 가용성 유기성분(Soluble Organic Frac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완성차 업체들의 PM 배출억제 솔루션은 엔진실린더에서 연료의 연소특성 제어를 기반으로 한 ‘전처리 기술’과 배출되는 PM을 촉매화학적 방법으로 연소시켜 제거하는 ‘후처리 기술’을 조합하여 설계하고 적용하는데, 최근 배출가스 규제가 극단적으로 강화되면서 후처리 기술의 중요성이 보다 높아지고 있다[2].
DePM 온도구간의 저온화를 위한 현실적인 추세는 ? DePM 온도구간의 저온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응속도의 온도의존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는 기존의 NO2 산화제 기반 Soot 연소반응 방법론으로부터 탈피할 필요가 있는데, 오존(O3)을 이용한Soot 연소반응을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 오존에 의한 Soot 연소반응은 성층권역에서 Soot 에어로졸에 의한 오존층파괴와 관련되어 대기과학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어 왔으나[8], 최근 일본을 중심으로 이동원 배출 PM 저감기술로서의 응용 가능성이 활발히 검토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9-12].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이 저온 플라즈마 방전기술을 활용한 오존 공급장치의 엔진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거나, 오존 공급장치 혹은 저온 플라즈마 발생장치만을 적용한 상태에서 Soot 연소반응 특성을 연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잘 알려져 있는 대로 오존은 250 oC에서의 반감기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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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It Appears if you Understand Correctly: What is Particulate Matters?," Administrative Publication No. 11-1480000-001435-01, April, 2016. 

  2. Jeong, J. W., "Current Trends and Future Challenges in Develop- ment of Technology for Automotive Pollution Reduction," News Info. Chem. Eng., 33(4), 431-435(2015). 

  3. USDRIVE Workshop Report (2012): "Future Automotive After- treatment Solutions: The $150^{\circ}C$ Challenge," https://www.pnnl.gov/main/publications/external/technical_ Reports/PNNL-22815.pdf. 

  4. DieselNet Technology: Emission Aftertreatment/Catalyst Technologies/Diesel Catalysts/Diesel Oxidation Catalyst, https://www.diesel-net.com/tech/cat_doc.php 

  5. Park, S. H., Lee, K.-Y. and Cho, S. J., "Catalytic Technology for $NO_x$ Abatement using Ammonia," Clean Technol., 22(4), 211- 224(2016). 

  6. DieselNet Technology: Emission Aftertreatment/Diesel Filter Systems/CRT Filter, https://www.dieselnet.com/tech/dpf_crt.php. 

  7. Jeong, H., Bae, J., Han, J. W. and Lee, H., "Promoting Effects of Hydrothermal Treatment on the Activity and Durability of Pd/ $CeO_2$ Catalysts for CO Oxidation," ACS Catal., 7(10), 7097-7105 (2017). 

  8. Bekki, S., "On the Possible Role of Aircraft-generated Soot in the Middle Latitude Ozone Depletion," J. Geophys. Res., 102(10), 751-758(1997). 

  9. Hirata, H., Kakanohara, M. and Ibe, M., "Exhaust gas Purification System Utilizing Ozone," US Patent 8,051,643 B2(2011). 

  10. Okubo, M., Kuroki, T., Miyairi, Y. and Yamamoto, T., "Low-temperature Soot Inci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Using Remote Nonthermal Plasma Induced by a Pulsed Barrier Discharge," 40(6), 1504-1512(2004). 

  11. Okubo, M., Arita, N., Kuroki, T., Yoshida, K. and Yamamoto, T., "Total Diesel Emission Control Technology Using Ozone Injection and Plasma Desorption," Plasma Chem. Plasma Process, 28, 173-187(2008). 

  12. Itoh, Y., Sakakibara, Y. and Shinjoh, H., "Low-temperature Oxi- dation of Particulate Matter Using Ozone," RSC Advances, 4, 19144-19149(2014). 

  13. Jeguirim, M., Tschamber, V. and Brilhac, J. F. and Ehrburger, P., "Oxidation Mechanism of Carbon Black by $NO_2$ : Effect of Water Vapour," Fuel, 84, 1949-1956(2005). 

  14. Wang, Z., Zhou, J., Fan, J. and Cen, K., "Direct Numerical Sim- ulation of Ozone Injection Technology for NOx," Energy Fuels, 20, 2432-2438(2006). 

  15. Fino, D., Bensaid, S., Piumetti, M. and Russo, N., "A Review on the Catalytic Combustion of Soot in Diesel Particulate Filter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From Powder Catalysts to Structured Reactors," Appl. Catal. A: Gen., 509, 75-96(2016). 

  16. Diesel Net Technology: Emission Aftertreatment/Diesel Filter Systems/Catalyzed Diesel Filters, https://www.dieselnet.com/tech/dpf_cat.php. 

  17. Tighe, C. J., Twigg, M. V., Hayhurst, A. N. and Dennis, J. S., "Adsorption and Reaction of $NO_2$ on Carbon Black and Diesel Soot at Near-ambient Temperatures," Ind. Eng. Chem. Res., 50, 10480-10492(2011). 

  18. Azambre, B., Collura, S., Trichard, J. M. and Weber, J. V., "Nature and Thermal Stability of Adsorbed Intermediates Formed During the Reaction of Diesel Soot with Nitrogen Dioxide," Appl. Surf. Sci., 253, 2296-2303(2006). 

  19. Lin, F., Wang, Z., Ma, Q., He, Y., Whiddon, R., Zhu, Y. and Liu, J., " $N_2O_5$ Formation Mechanism During the Ozone-based Low- temperature Oxidation deNOx Process," Energy Fuels, 30, 5101- 5107(2016). 

  20. Mul, G., Neeft, J. P. A., Kaptejin, F. and Moulijn, J. A., "The Formation of Carbon Surface Oxygen Complexes by Oxygen and Ozone: The Effect of Transition Metal Oxides," Carbon, 36(9), 1269-1276(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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