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운영을 통한 화학사고 감소 기여도 연구 A Study on the Contribution to reducing Chemical Accident of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원문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의 운영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화학사고의 저감에 기여여부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합동방재센터의 기능 및 임무와 최근 5년('13~'17)의 화학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화학사고('13~'17) 총 469건 중 '15년 113건, '16년 78건, '17년 87건으로 화학사고 저감경향을 보이고 있다.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다량의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산단에 위치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대응과 수습활동 및 원인조사, 사고예방 교육 훈련, 안전 순찰 등의 기능을 통해 지역밀착형 사고예방 기능 수행으로 화학사고 저감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화학사고 저감요인 중 화학물질관리법('15.1.1) 운영에 따른 안전관리 강화와 화학사고 대비 대응을 임무로 운영되는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14.1 설치 운영)의 역할이 크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의 운영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화학사고의 저감에 기여여부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합동방재센터의 기능 및 임무와 최근 5년('13~'17)의 화학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화학사고('13~'17) 총 469건 중 '15년 113건, '16년 78건, '17년 87건으로 화학사고 저감경향을 보이고 있다.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다량의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산단에 위치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대응과 수습활동 및 원인조사, 사고예방 교육 훈련, 안전 순찰 등의 기능을 통해 지역밀착형 사고예방 기능 수행으로 화학사고 저감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화학사고 저감요인 중 화학물질관리법('15.1.1) 운영에 따른 안전관리 강화와 화학사고 대비 대응을 임무로 운영되는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14.1 설치 운영)의 역할이 크다고 판단 할 수 있다.
Purpose: This study operation of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and contribute to the reduction of chemical accidents that occur continuously. Method: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functions and Chemical accident statistics data of the ('13~...
Purpose: This study operation of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and contribute to the reduction of chemical accidents that occur continuously. Method: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functions and Chemical accident statistics data of the ('13~'17) were utilized. Results: The number of chemical accidents is decreasing from 113 in '15, 78 in '16, 87 in '17(latest five years 469 chemical accidents).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is located in the industrial complex that handling a large amount of chemical, and performs functions such as prompt response, probation & investigation, accident prevention training, safety patrol. It is believed that it contributes to the decreasing of chemical accident by local control accident prevention function. Conclusion: Decreasing the safety management according to the Chemicals control act('15.1.1).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14.1 set up manage organization), which is operated as a mission to prepare respond to chemical accidents, plays a role.
Purpose: This study operation of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and contribute to the reduction of chemical accidents that occur continuously. Method: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functions and Chemical accident statistics data of the ('13~'17) were utilized. Results: The number of chemical accidents is decreasing from 113 in '15, 78 in '16, 87 in '17(latest five years 469 chemical accidents).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is located in the industrial complex that handling a large amount of chemical, and performs functions such as prompt response, probation & investigation, accident prevention training, safety patrol. It is believed that it contributes to the decreasing of chemical accident by local control accident prevention function. Conclusion: Decreasing the safety management according to the Chemicals control act('15.1.1). The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14.1 set up manage organization), which is operated as a mission to prepare respond to chemical accidents, plays a ro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현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사고의 선제적인 예방을 위해 설치·운영되고 있는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의 업무 및 역할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합동방재센터의 각 부처는 평시엔 소관법령에 따라 사고 예방을 위해 지도·점검 실시와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화학안전 교육과 대응장비 사용자 교육, 현장 대응훈련 등을 실시하고 있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의 사전예방 등의 업무 현황을 조사하였고, 전국에서 발생하는 화학사고의 통계를 평가하여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의 화학사고 감소 기여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 소방청, 고용노동부 등 부처별 화학사고 예방·대응 기능을 집결하여 신속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 하였다.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화학사고의 월별 추이를 조사·분석하였다.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유해화학물질 취급도급신고 현황과 월별 화학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았다. 화학사고는 3월부터 증가하여 11월경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도급신고는 겨울철에 신고가 급증하였다.
화학사고로 인해 발생한 인명피해 현황을 분석하였다. ‘08∼’17년 총 사망자는 50명, 부상자는 602명으로 확인되었으며, 사망자는 ‘12년 11명, ’13년 11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17년에는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성능/효과
화학사고 발생현황을 100%로 정한 뒤 지역별 비율로 살펴본 결과, GG(경기)가 가장 많은 발생비율을 다음으로 GB(경북), JN(전남), US(울산), CN(충남), IC(인천) CB(충북), BS(부산), JB(전북), GN(경남), SO(서울), DJ(대전), KW(강원), DG(대구), GJ(광주), SJ(세종), JJ(제주)로 각각 조사되었다. 사고발생 비율이 높은 지역은 많은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취급량 또한 상위권을 보이고 있다[3,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던 화학물질은 어떤 사고를 계기로 전환기를 맞이했는가?
화학물질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활용되어 국민들의 생활에 풍요로움을 더해 주고 있다.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던 화학물질은 ‘12.9.27 구미 불산사고를 계기로 일대 전환기를 맞이한다.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을 전면 개정하여 화학물질관리법(’15.
화학물질로 발생하는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2014년 1월에 설치한 것은 무엇인가?
1)을 시행하여 화학물질을 영업자에서 취급자 위주로 관리하고 있으며, 위해관리계확·장외영향평가 등 각종 안전관리 제도와 더불어 유해화학물질 취급자에게 신고의무 부여와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1]. 또한, 신속한 사고 대응을 위해 중앙부처의 지방 특별행정기관의 기능을 통합하여 수행하고 있는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를 설치(‘14.1)하였다[2].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1)하였다[2].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여수, 구미, 울산, 시흥 등 전국 주요 산업단지 6곳에 설치되었고 화학물질 사업장에 대한 합동 지도·점검과 화학사고 공동대응 및 사고예방·대비·대응·복구 업무를 수행한다.
참고문헌 (7)
Ministry of Environment. (2017). Toxic Chemicals Control Act.
Ministry of Environment. (2017). Regulations on the Installation & Operation of Joint Inter-agency Chemical Emergency Preparedness Center.
Ministry of Environment. (2017), White Paper of Environment.
National Institute of Chemical Safety(NCIS). (2017). Chemical Safety Clearing-house.
Kim, S. B, (2013). "Accident reduction through self-Prevention plan system operating contribution to research".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1 No.1, pp.43-47.
Kim, S. B, Lim, M-H, Choi, S-W. (2015). "Comparison of Domestic Chemical Accident Investig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11, No.4, pp.515-519.
Kim, S. B et al.(2017). "A Study on Investigation Procedure of Chemical Spill by Vehicle Transporting Chemic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11, No.4, pp.515-5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