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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중극자 보정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방정식을 이용한 수중 익형 공동 유동소음에 대한 수치적 고찰
Numerical investigation into cavitation flow noise of hydrofoil using quadrupole-corrected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equation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5, 2018년, pp.263 - 270  

구가람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서윤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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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유동소음 문제를 다루는 대부분의 산업현장에서 FW-H(Ffowcs Williams and Hawkings) 방정식을 이용한 복합전산공력음향 기법이 수치적인 효율성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사중극자항을 무시한 면적분 형태의 FW-H 방정식을 사용할 때 경우에 따라 무시할 수 없는 비물리적인 소음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수중 프로펠러와 같이 날개 끝 와류 공동(tip vortex cavitation)이 하류방향으로 길게 형성되는 유동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모델링하지 않으면 소음 예측의 정확도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중극자 보정항을 추가하여 적분면에서 FW-H 방정식으로부터 발생하는 비물리적인 음향을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먼저 FW-H 방정식에 기초하여 개발한 내부 예측코드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에어컨 실외기에 사용되는 축류팬을 대상으로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ANSYS Fluent의 결과와 비교하여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중극자 보정항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등엔트로피 와류 전파에 대한 소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사중극자 보정항에 의한 오차의 저감 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Clark-Y 수중익형에서 발생하는 공동 유동장을 대상으로 소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공동이적분면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오차를 사중극자 보정항을 이용하여 저감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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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most industry fields concerning external flow noise problems, the hybrid computational aeroacoustic techniques based on the FW-H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equation are widely used for its numerical efficiency. However, when the surface integral form of FW-H equation is used without volume qu...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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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석 절차는 우선 Case 1과 같이 축류팬을 대상으로 사중극자 보정항이 없는 기존의 FW-H 방정식 소음 예측 코드의 정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Case 2를 통해 사중극자 유무에 따른 FW-H 방정식의 오차 저감 효과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사중극자를 포함한 FW-H 방정식에 의한 소음 예측 결과를 공동현상이 발생하는 수중익형을 대상으로 적용함으로써, 주요 소음원인 공동이 적분면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오차가 저감되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 유동장을 대상으로 공동이 소음 적분면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비물리적인 소음을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축류팬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FW-H 방정식 코드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ANSYS Fluent에 의한 소음 예측 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에 의한 소음 예측 시 앞서 언급한 소음 적분면에서의 비물리적 소음을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CFD 해석을 수행하여 소음원을 유도하고, 소음원으로부터 수중 방사소음을 예측하는 복합 방법을 채택하였다.
  • Ikeda et al.은 FW-H 방정식에서 일반적으로 생략되는 사중극자 소음원의 영향을 근사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중극자 보정항을 제안하였다.[12]
  • 소음원의 전파에 관한 지배방정식은 Lighthill의 음향상사법에 기반한 Permeable FW-H 방정식을 사용하였으며, 적분면으로부터 발생하는 비물리적인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시간영역에서의 사중극자 보정항을 추가하였다. 이를 통해 Clark-Y 수중익형을 대상으로 주요 소음원인 공동이 소음 적분면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비물리적 소음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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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방법의 특징과 장단점은 무엇인가? 외부 방사 소음을 예측하기 위한 수치적 방법은 Fig 1과 같이 크게 복합 방법과 직접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직접 방법은 고정확도, 고정밀의 해석을 수행하여 유동장과 음향장을 동시에 모사하는 방법으로, 유동 및 구조물을 고려한 소음 해석 결과를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계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복합 방법은 유동장과 음향장을 분리하여 공력 소음을 예측하는 기법으로, 비교적 적은 수치 비용으로 소음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기에 공학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외부 방사 소음을 예측하기 위한 수치적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외부 방사 소음을 예측하기 위한 수치적 방법은 Fig 1과 같이 크게 복합 방법과 직접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직접 방법은 고정확도, 고정밀의 해석을 수행하여 유동장과 음향장을 동시에 모사하는 방법으로, 유동 및 구조물을 고려한 소음 해석 결과를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계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적분면의 선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일반적으로 적분면의 선정은 소음원을 충분히 포함할 수 있는 범위를 선정하여야 하지만, 수중 프로펠러와 같이 하류 방향으로 날개 끝 와류 공동(Tip vortex cavitation)이 강하게 발생하는 유동에서는 하류 방향으로 공동과 와류가 매우 길게 발달하므로 적분면을 적절히 선정하기 어려우며, 적분면이 커질수록 계산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적분면을 작게 선정하면 적분면을 통해 공동 혹은 와류와 같은 소음원이 빠져나가면서 비물리적인 소음(Spurious noise)이 발생하며, 이러한 오차는 FW-H 방정식으로부터 사중극자 소음원을 생략함으로써 발생하는 오차로 알려져 있다[5-9]. W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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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 Kim and C. Cheong, "Development of low-noise drag-type vertical wind turbines," Renewable Energy, 79, 199-208 (2015). 

  2. S. Kim, C. Cheong, and W. G. Park, "Numerical investigation on cavitation flow of hydrofoil and its flow noise with emphasis on turbulence models," AIP Advances, 7 (2017). 

  3. S. Heo, D. Kim, and C. Cheong, "Analysis of relative contributions of tonal noise sources in volute tongue region of a centrifugal fan," (in Korean), J. Acoust. Soc. Kr. 33, 40-47 (2014). 

  4. B. A. Singer, D. P. Lockard, and G. M. Lilley, "Hybrid acoustic predictions," Computers and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46, 647-669 (2003). 

  5. L. V. Lopes, D. D. Boyd Jr, D. M. Nark, and K. E. Wiedemann, "Identification of spurious signals from permeable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surfaces," In 73rd AHS Annual Forum, 1-17 (2017). 

  6. K. S. Brentner, "Prediction of helicopter rotor discrete frequency noise: a computer program incorporating realistic blade motions and advanced acoustic formulation," NASA TM 87721, October (1986). 

  7. F. Farassat and M. K. Myers, "Extension of Kirchhoff's formula to radiation from moving surfaces," J. Sound and Vibration, 123, 451-460 (1988). 

  8. P. D. Francescantonio, "A new Kirchhoff formulation for transonic rotor noise," 22nd European Rotorcraft Forum, Brighton, UK, 1-8 (1996). 

  9. D. Lockard and J. Casper, "Permeable surface corrections for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integrals," In 11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1-13 (2005). 

  10. M. Wang, S. K. Lele, and P. Moin, "Computation of quadrupole noise using acoustic analogy," AIAA Journal, 34, 2247-2254 (1996). 

  11. T. Ikeda, S. Enomoto, K. Yamamoto, and K. Amemiya, "Quadrupole effects in the Ffowcs Williams-Hawkings equation using permeable control surface," In 18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33rd AIAA Aeroacoustics Conference), 1-13 (2012). 

  12. T. Ikeda, K. Yamamoto, and K. Amemiya, "The frequency-domain formulations of the quadrupole correction for the Ffowcs Williams-Hawkings integration", In 22nd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1-13 (2016). 

  13. T. Ikeda, S. Enomoto, K. Yamamoto, and K. Amemiya, "Quadrupole corrections for the permeable-surface Ffowcs Williams-Hawkings Equation," AIAA Journal, 2307-2320 (2017). 

  14. F. Farassat, "Derivation of formulations 1 and 1A of farassat," NASA/TM-2007-214853 (2007). 

  15. S. Ryu, S. Kim, C. Cheong, J. Kim, B. Park, and S. Park, "Optimization of flow performance by designing orifice shape of outdoor unit of air-conditioner," (in Korean), J. Acoust. Soc. Kr. 36, 371-377 (2017). 

  16. H. C. Yee, N. D. Sandham, and M. J. Djomehri, "Low-dissipative high-order shock-capturing methods using characteristic-based filters," J. computational physics, 150, 199-238 (1999). 

  17. G. Ku, C. Cheong, S. Kim, C. T. Ha, and W. Park, "Numerical study on cavitation flow and noise in the flow around a Clark-Y Hydrofoil," Trans. Korean Soc. Mech. Eng. B, 41, 87-9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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