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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루프 디플렉터 각도에 따른 썬루프 개구부 주변 유동 특성 연구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he sunroof opening variation with sunroof deflector angl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5, 2018년, pp.285 - 291  

이성원 (현대자동차) ,  신성룡 (현대자동차) ,  최의성 (엑사코리아) ,  이주완 (현대자동차)

초록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장착되는 파노라마 썬루프 디플렉터의 각도에 따른 개구부 주변 유동 특성을 분석하고 공력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파노라마 썬루프 개방 후 주행 시 공력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메쉬 디플렉터를 장착하는데, 후방향인 기존 메쉬 디플렉터 각도를 전방향으로 변경하였을 때 유동 변화와 공력소음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CAT(Computer Aided Test)와 실차 풍동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전방경사형 디플렉터에서 기존 디플렉터 대비 원활한 유동의 흐름과 유동 방향의 상향으로 공력소음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방경사형 디플렉터 적용 시 동등한 원가에서 공력소음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flow characteristics and wind noises around the sunroof opening are analyzed variation with panoramic sunroof deflector angle. A mesh deflector is attached to reduce wind noise while a car is driving with the panoramic sunroof opening. A new forward inclined type deflector was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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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존 높이에서는 두가지 디플렉터의 난류 소음을 비교 예측하기 위해 유동의 유속을 중점적으로 살펴 보았다.
  • 본 연구에서 파노라마 썬루프에 전방경사형 디플렉터 장착 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해석과 풍동 평가를 수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파노라마 썬루프의 드론소음, 루프 부밍, 썬루프 구조물 난류소음과 상충성능인 디플렉터 난류소음을 함께 만족시키기 위해 전방경사형 메쉬 단면 형상을 가지는 디플렉터를 제안한다. 현재 당사 모든 메쉬 디플렉터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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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플렉 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파노라마 썬루프에 드론 소음, 루프 부밍, 후방 썬루프 개구부 난류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메쉬형 디플렉터가 널리 쓰인다. 하지만 이 디플렉 터는 외부 유동에 노출되어 썬루프 오픈 상태에서 고속 주행 시 때때로 고객이 불만할 수 있는 난류소음을 발생시킨다. 일반적으로 디플렉터의 높이가 상승할수록 드론 소음, 루프 부밍, 후방 썬루프 개구부 난류소음에 유리하며, 디플렉터 난류소음은 불리해진다.
파노라마 썬루프 오픈 시 발생되는 소음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파노라마 썬루프 오픈 시 발생되는 소음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유동 가진과 차체 음장 모드 사이의 헬름홀쯔 공진으로 발생하는 드론 소음, 둘째는 파노라마 썬루프 오픈 글라스 또는 루프가 외부 유동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루프 부밍, 마지막으로 전방의 썬루프 디플렉터 혹은 후방의 썬루프 개구부가 유동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난류소음이다. 파노라마 썬루프에 드론 소음, 루프 부밍, 후방 썬루프 개구부 난류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메쉬형 디플렉터가 널리 쓰인다.
파노라마 썬루프 개방 후 주행 시 공력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장착하는것은?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장착되는 파노라마 썬루프 디플렉터의 각도에 따른 개구부 주변 유동 특성을 분석하고 공력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파노라마 썬루프 개방 후 주행 시 공력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메쉬 디플렉터를 장착하는데, 후방향인 기존 메쉬 디플렉터 각도를 전방향으로 변경하였을 때 유동 변화와 공력소음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CAT(Computer Aided Test)와 실차 풍동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전방경사형 디플렉터에서 기존 디플렉터 대비 원활한 유동의 흐름과 유동 방향의 상향으로 공력소음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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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Y. Li, A. Jammalamadaka, P. Gopalakrishnan, R. Zhang, and H. Chen, "Computation of high subsonic and transonic flows by a Lattice Boltzmann Method," 54th AIAA Meeting (2016). 

  2. S. R. Shin, K. D. Ih, J. Cho, and M. S. Kim, "Development of virtual sunroof buffeting test process using DFSS approach," FISITA Paper F2010-C-196 (2010). 

  3. M. J. Lighthill,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Proc. the Royal Society, Series A, 211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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