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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R(Buzz, Squeak, Rattle)이음 발생 메커니즘 기본 원리와 시험평가 방법
Basic principle of BSR (Buzz, Squeak, Rattle) noise according to the generation mechanism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5, 2018년, pp.309 - 316  

최성욱 (현대자동차 차체의장개발팀) ,  안성철 (현대자동차 차체의장개발팀) ,  이강덕 (현대자동차 차체의장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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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 성능이 정숙화되고, 고객의 감성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주행 중에 불규칙으로 발생하는 이음에 대한 개선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자동차에서 이음은 인접한 부품간의 접촉면에서 발생한다. 접촉면에 진동 또는 힘 등의 외력 작용하면, 접촉 표면 사이에 물리적인 상호작용이 발생되어 이음이 발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 간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이음 현상을 관찰하고,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정리한 것으로 이음의 종류와 발생 기본 원리를 개념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자동차뿐 아니라 다른 산업계에서도, BSR(Buzz, Squeak, Rattle) 관련 개선 연구를 진행 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이음 현상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 하는 생각을 틀을 제공하여, 보다 향상된 연구가 진행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improve the BSR (Buzz, Squeak, Rattle) noise generated irregularly while the vehicle is running. In vehicle, When an external force such as vibration or force flows into the contact surface, BSR noise is generated at the contact surfaces of nearby components. I...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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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이음을 인접 하여 위치한 부품간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규정하고, 접촉면에서의 물리적 운동 현상과 표면 특성을 기준으로 발생 메커니즘을 개념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접촉면 이음 발생 메커니즘 분석을 통해 설계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접근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BSR 이음을 단순화 하여 발생 개념을 설명하였다. 다양한 소리 현상이 아닌, 발생 메커니즘으로 BSR 분류하였고, 차량 각 부품에 적용 할 수 있도록 발생 원리를 단순한 구조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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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차의 대중화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가? 최근 NVH 저감 기술의 발달과 자동차의 주 소음 원인 엔진 및 변속기를 대신에, 정숙성이 뛰어난 모터와 배터리를 사용하는 HEV(Hybrid Electric Vehicle), EV(Electric Vehicle) 등 친환경차의 대중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졌던 BSR이 크게 노출 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현재보다 미래에 친환경 자동차가 대중화될수록 더 큰 문제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산업계의 요구에 의해 최근 BSR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친환경차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NVH 저감 기술의 발달과 자동차의 주 소음 원인 엔진 및 변속기를 대신에, 정숙성이 뛰어난 모터와 배터리를 사용하는 HEV(Hybrid Electric Vehicle), EV(Electric Vehicle) 등 친환경차의 대중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졌던 BSR이 크게 노출 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현재보다 미래에 친환경 자동차가 대중화될수록 더 큰 문제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산업계의 요구에 의해 최근 BSR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BSR 이음의 종류를 구분할 때는 발생 음색을 기준보다는 발생 메커니즘을 기준을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에서 발생하는 이음의 종류를 틱틱 뿌욱, 뚝등 의성어로 표현하면, 개인 성향이 담긴 주관적인 표현으로 의사소통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BSR 이음의 종류를 구분할 때는 발생 음색을 기준보다는 발생 메커니즘을 기준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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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H. Ji, H. H. Na, J. S. Kim, H. M. Park, I. K. Jang, and S. W. Kim, "Study of door trim's Buzz, Squeak and Rattle (BSR) evaluation of subsystem or components," 2008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1289-1295 (2008). 

  2. J. H. Kim, J. H. Jung, W. K. Lee, J. H. Cho, and B. J. Bang, "A experimental approach for Buzz, Squeak and Rattle Noise of the sunroof headlining module in the vehicle," KSME, 3158-3163 (2011). 

  3. G. Cerrato-Jay, J. Gabiniewicz, J. Gatt, and DJ. Pickering, "Automatic detection of buzz, squeak and rattle event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aper, 01NVC-43 (2001). 

  4. M. Trapp and F. Chen, Automotive Buzz, Squeak and Rattle 1st Edition Mechanisms, Analysis, Evaluation and Prevention (Elsevier, 2009), pp. 27-131. 

  5. P. Bowden and D. Tabor, Friction and Lubrication of Solids (Clarendon, Oxford, 1950), pp. 21-151. 

  6. C. Song, W. Kim, S. -u. Choi, and S. W. Cha, "A study on control of shakers for BSR test" (in Korean), Proc. KSAE Spring Conference, 318 (2016). 

  7. S. Choi, Y. Jun, K. Kim, S. Choi, K. Lee, Y. Lee, and W. Ha, "A study of PSD profiles for BSR evaluation of automotive parts and modules," Proc. KSAE Spring Conference, 2013-2017 (2013). 

  8. VDA "VDA 230-206 Examination of the stick slip behaviour of material parts," VDA-Inspection Sheets. 1-2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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