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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시트 가진 및 작동 내구 BSR 시험법 연구
BSR Test method for Vehicle Seat using Excitation and Operation Durability Tes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436 - 2441  

최호일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강재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정희 ((주)다스 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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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발생하는 BSR 소음은 감성품질로써 최근에 크게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시트에서 발생하는 BSR 소음에 대하여 두 가지의 시험법을 적용하였다. 첫째, sine sweep 가진 BSR 시험법을 이용하여 저주파 가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주파의 BSR 소음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작동 시 주요 부위 가속도를 계측하는 작동 BSR 시험법을 이용하여 시트의 여러 조절 장치 중 하이트 조절 장치의 작동 BSR 소음원을 분석 할 수 있었다. 이때 내구시험을 통해 소음원을 발생시켰으며 그에 상응하는 BSR 소음이 한 사이클 당 총 14회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두 가지의 시험법은 시트의 BSR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SR noise from automobiles is largely issued in recent as an emotional quality. This study describes the two test methods for determining BSR noise occurred in automotive seat system. First, the sine sweep test is found to be an effective excitation method for determining BSR noise with high freq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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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트를 저주파로 가진하여 발생하는 BSR 소음을 찾는 가진 내구 시험법과 시트의 메커니즘 가운데 상하 조절 장치인 파워 하이트의 작동 시 발생하는 ‘딱딱’거리는 Rattle 소음과 ‘끼익‘거리는 Squeak 소음에 대해서 실험적으로 원인을 분석하는 작동 내구 시험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시트에서 발생하는 BSR 소음을 분석하기 위하여 가진 내구 시험법과 작동 내구 시험법두 가지의 방법을 이용하여 가진 시 발생하는 BSR 소음과 작동 내구 시 발생하는 BSR 소음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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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무엇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가? 자동차의 내부에는 엔진 및 파워트레인 등등 수많은 복합적인 메커니즘이 결합되어 구성되어있다. 특히 자동차의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감성공학으로서 최근에 크게 대두되고 있다. 단일물체가 진동하여 발생하는 ‘윙윙’거리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버즈(Buzz) 소음, 두 물체의 접촉마찰로 인하여 ‘끼익’ 하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스퀵(Squeak) 소음과 두 물체가 서로 부딪히며 ‘딱딱‘ 거리는 충격음이 발생하는 래틀(Rattle) 소음이 있다.
시트의 BSR 소음을 평가하기 위해서 Choi 외는 어떤 것에 대해 연구하였는가? 시트의 BSR 소음을 평가하기 위해 Choi 외는 다축 가진기를 이용하여 시트에 여러 방향으로 가진하여 발생하는 공진 주파수에 대해 연구하였으며[1], Kang은 시트의 리드 스크류에 대한 운동방정식을 세워 시트의 틸팅 각도에 따른 해석을 진행하였다.[2] 또한 Seo 등은 시트를 백색 잡음으로 가진시킨 후 발생하는 노이즈에 대한 기여도 평가를 실시하여 시트의 진통 특성을 확인하였다.
자동차의 BSR는 어떤 소음을 의미하는가? 특히 자동차의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감성공학으로서 최근에 크게 대두되고 있다. 단일물체가 진동하여 발생하는 ‘윙윙’거리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버즈(Buzz) 소음, 두 물체의 접촉마찰로 인하여 ‘끼익’ 하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스퀵(Squeak) 소음과 두 물체가 서로 부딪히며 ‘딱딱‘ 거리는 충격음이 발생하는 래틀(Rattle) 소음이 있다. 그중에 시트의 BSR 소음은 차량 필드클레임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제품의 메커니즘을 정교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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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Choi, J. Nam, J. Kang, J. Park, "Investigation of BSR Noise characteristics in Seat Cushion-frame with respect to Vibration Durability Test Using Multi-simulator", KAIS,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4776 

  2. J. Kang, "Tilting Effect of Automotive Seat System on Squeak Noise",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20, No.8, pp.577-582, 2010.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0.20.6.577 

  3. B. Seo, J. Jeong, G. Park, H. Kim, S. Park and J. Oh, "Evaluation of vehicle seat rattle noise using coherence function technique",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21, No.8, pp.774-780, 2011.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1.21.8.774 

  4. S. Shin, C. Cheong, S. Jung, D. Kang, "A study on BSR Noise and Sound Quality Property for Vehicle Interior Module",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22, No.6, pp.550-555, 2012.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2.22.6.550 

  5. S. Shin, C. Cheong, D, Kim, S. Jung, "Evaluation of BSR Noise Properties of Instrument Panel in a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20, No.7, pp.644-650, 2010.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0.20.7.644 

  6. S. Shin, C. Cheong, S. Jung, "Experimental Evaluation of Buzz, Squeak and Rattle Noise of Vehicle Doors and Its Prevention",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17, No.12, pp.1217-1222, 2007. DOI: http://dx.doi.org/10.5050/KSNVN.2007.17.12.1217 

  7. J. Roger, O. Johan, R. Matti, "A new test track for automotive squeak and rattle (S&R) detection", Applied Acoustics, Vol.80, pp.79-85, 2014 DOI: http://dx.doi.org/10.1016/j.apacoust.2014.01.010 

  8. V. G, C. Cook, A. Ali, "End-of-line inspection for annoying noises in automobiles: Trends and perspectives", Applied Acoustics, Vol.73, pp.265-275, 2012 DOI: http://dx.doi.org/10.1016/j.apacoust.2011.06.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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