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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강의실의 공석 시 측정값을 이용한 만석 시 음향지표의 예측
Estimating occupied university classroom acoustical parameters from unoccupied value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5, 2018년, pp.343 - 348  

최영지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토목.환경공학부 건축공학전공)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 강의실에서 공석 시 음향지표를 이용하여 만석 시 강의실의 음향지표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공석 시 측정한 강의실의 $T_{30}$값으로 공석 시 실의 총 흡음력을 계산할 수 있다. 선행연구(Choi, 2016)에서 제시한 12개 강의실의 공석 시 총 흡음력에 대한 만석 시 총 흡음력의 선형 회귀식을 이용하여 만석 시 실의 총 흡음력을 예측할 수 있다. 공석 시에 대한 만석 시의 총 흡음력 비를 토대로 재실자의 부가흡음에 의한 강의실의 음향지표 변화폭을 예측할 수 있다. 이 예측방법을 이용하여 공석 시 실의 음향지표 값을 알면 비슷한 규모의 만석 시 강의실의 음향상태의 예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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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poses a simple procedure for estimating the acoustical parameter values in an occupied classroom from measurements in the unoccupied classroom. The total sound absorption in an unoccupied classroom can be calculated from measured reverberation times in the room. The expected occupied 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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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차이 값(incremental changes to acoustical parameter values, Δ)을 산정하여 공석 시에 대한 만석 시 실의 총 흡음력 비로 각 음향지표의 차이 값이 예측가능한지 분석하였다. 공석 시와 만석 시의 재실자 흡음에 따른 4개 음향지표 차이 값을 기준 주파수인 1000 Hz의 예측 결과를 예시로 보여주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공석 시 실의 총 흡음력을 알면 재실자의 부가흡음력의 예측이 가능하고 만석 시 재실자 흡음에 의한 실의 음향지표의 변화 값의 예측도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2]에 대한 후속연구로 20개 대학 강의실에서 공석 시 실의 평균 흡음력과 음향지표를 이용하여 만석 시 강의실의 음향지표의 예측이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강의실에서 공석 시 음향지표를 이용하여 만석 시 강의실의 음향지표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공석 시 측정한 강의실의 T30값으로 공석 시 실의 총 흡음력을 계산할 수 있다 .
  • 실제 강의현장에서의 음향측정을 허락해준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교수진과 측정에 도움을 준 건축공학과 학생들에게 이에 감사를 표한다. 이 논문은 2015년과 2018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No.

가설 설정

  • [1,2] 재실자에 의한 부가 흡음은 강의실의 잔향감 이외에 언어 명료도와 음의 크기 값에 영향을 주며 실의 음향 상태에 따라 이 음향지표의 변화 값이 다르다.[2]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재실자의 부가 흡음에 의한 실의 음향지표의 변화폭이 예측가능하며 재실자의 부가 흡음이 강의실의 높은 언어 명료도 성취에 기여하는지 예측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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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강의실의 음향측정은 무엇을 토대로 실시하였는가? 강의실의 음향측정은 ISO 3382법[4]을 토대로 실시하였다. 음원은 로그스윕(logarithmic sweep)을 이용하였으며 12면체 스피커(Norsonic, Nor276)로 음원을 방출하였다.
초기감쇠 시간은 무엇인가? 음향지표는 강의실 음향평가에 중요한 초기감쇠 시간 (Early Decay Times, EDT), 언어명료도(clarity,C50), 음의 크기 (sound strength, G), 그리고 초기 대 후기음 에너지 비 (useful-to-detrimental ratio, U50)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2,5,6] 초기감쇠시간은 음에너지량이10 dB 감쇠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재실자에 의한 부가 흡음은 강의실의 잔향감 이외에 어떤 값에 영향을 주는가? 대학 강의실에서 재실자에 의한 흡음영향은 실의 음향 상태에 따라 상이하며 이는 실의 총 흡음력에 대한 재실자의 흡음력의 비율에 따른 것이다. [1,2] 재실자에 의한 부가 흡음은 강의실의 잔향감 이외에 언어 명료도와 음의 크기 값에 영향을 주며 실의 음향 상태에 따라 이 음향지표의 변화 값이 다르다. [2]이와 같은 방법으로 재실자의 부가 흡음에 의한 실의 음향지표의 변화폭이 예측가능하며 재실자의 부가 흡음이 강의실의 높은 언어 명료도 성취에 기여하는지 예측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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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 Hodgso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classrooms," J. Acoust. Soc. Am. 106, 1810-1819 (1999). 

  2. Y. J. Choi, "Effect of occupancy on acoustical conditions in university classrooms," Appl. Acoust. 114, 36-43 (2016). 

  3. M. Hodgson and E. M. Nosal, "Effect of noise and occupancy on optimal reverberation times for speech intelligibility in classrooms," J. Acoust. Soc. Am. 111, 931-939 (2002). 

  4. ISO 354-Acoustics, Measurement of sound absorption in a reverberation room (2003). 

  5. J. S. Bradley, R. Reich, and S. G. Norcross, "On the combined effects of signal-to-noise ratio and room acoustics on speech intelligibility," J. Acoust. Soc. Am. 106, 1820-1828 (1999). 

  6. Y. J. Choi, "Comparison of two types of combined measured, STI, and U50, for predicting speech intelligibility in classrooms," Archives of Acoustics 42, 527-53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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