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지도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독서지도 담당 사서 직무 분석
A Study on the Tasks Analysis for Special Librarians in Reading Guidance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3, 2018년, pp.111 - 137  

황금숙 (대림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김수경 (창원문성대학교 문헌정보과) ,  차성종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에게 요구되는 독서지도 관련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독서지도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독서지도 담당 사서의 직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독서지도 관련 직무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9개의 책무(Duty)와 34개의 작업(Task)을 도출하여 도서관 현장 사서를 대상으로 한 FGI 분석 방법을 통하여 독서지도 전문사서의 직무 정의 및 도출된 직무의 적절성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직무분석 결과로 도출된 직무 정의, 책무, 작업의 전반적인 구조는 적절성 수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서지도 전문사서에게 추가로 요구되는 책무 6개와 작업 21개가 더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asks of the librarians manning reading guidance at public library in order to enhance the professionalism of reading instruction required by librarians. For this purpose, we used the study method such as literature study and FGI analysis. As a result, The dut...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7년 11월 13일부터 11월 18일까지 실시된 전문가 검토에서는 아래의 에서와 같이 독서지도 전문사서에 대한 직무 정의가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책무의 구성·명칭·정의·크기가 적절한지, 그리고 작업이 책무 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도출되었는지 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앞 장에서 도출된 ‘독서지도 전문사서’ 직무 분석 결과( 참고)에 대한 적절성 조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수집한 직무정보를 적절하게 잘 조직화 하였는지 검토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 환경 변화에 다른 독서지도 담당 사서의 직무를 분석함과 동시에 독서지도 전문사서 교육의 필요성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독서지도 전문사서 교육훈련 시스템 및 한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직무정의, 책무, 작업 적절성 조사는 선행연구 분석 등을 통해 도출된 독서지도 전문사서에 대한 직무분석 내용이 큰 틀에서 적절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앞 절에서 설명된대로 독서지도 전문사서에 대한 직무정의가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책무의 명칭·정의·구성․크기가 적절한지, 작업이 책무 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도출되었는지 등이 주 검토 대상이었으며, 리커트 5점 척도의 70% 수준인 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는 변화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의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전자매체 및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급격한 도서관 환경의 변화는 도서관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함과 동시에 곧 사서의 업무 환경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도서관 사서의 책무는? 도서관 사서는 여러 독서교육 및 독서문화 활동을 통해서 지역주민들에게 책과의 만남을 쉽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서흥미 유발과 독서문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할 책무가 있다.
도서관 사서와 관련된 사회적 어려움은? 이처럼 사회 환경 측면이나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 담당 사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도서관 현장 사서의 독서지도 관련 정확한 직무분석 없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와 사서 교육훈련 기관에서 실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기획, 다양한 독서 자료 활용을 통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 실무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이론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늘 도서관 현장에서는 독서관련 서비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o, Su-Jin. 1998.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 Possibilities of Reading Education in Korea: Focusing on the Actual Condition & Improvement of the Traning Curriculum for Reading Specialist.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6.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Standards and Using Package: Document and Information. Sejong: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3. National Library of Korea. 2007. A Study on the System for Professional Librarians based on Job Analysi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4. International Literac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8.7.18]. . 

  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7. A Study on the Curriculum Design and Training Method for Fostering Specialized Librarians in Reading Healing.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6. Baek, Hye-Lim. 2012.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f Librarians as Reading Experts to Reading Certificate.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7. Byun, Woo-Yeoul. 2008. "A Study of the Training Program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39(3): 187-212. 

  8. Byun, Woo-Yeoul. 2016. "A Study on the Academic System of Science of Read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47(2): 27-50. 

  9. Oh, Yong-Soon. 2014. "The Policy Debate for the Reading Nation: The 2nd Mater Plan for Reading Culture Promotion." National Assembly Sustainable Economy Research Society, 82-84. 

  10. Lee, Man-Su. 2009.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the Private Certificates According to the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40(3): 181-202. 

  11. Lee, Sam-Hyoung, Hee-Chan Park, and Ok-Ryun Jung. 2001. "Qualifications and Training Program of Reading Specialis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6: 163-189. 

  12. Lee, Jung-Hee. 2003. Research on Analyzing and Improving the actual state of managing the training courses for reading supervisors. M.A. thesis. Pusan University, Korea. 

  13. Jung, Eun-Young. 2009. A Study on the Needs for Continuous Eduction Required for Librarian's Roles as Reading Specialist. M.A. thesis. Catholic University, Korea. 

  14. Choi, Young-Hwan. 1999. "The Role of the National Reading Movement and Reading Guidance Expert." Journal of reading research, 4: 283-306. 

  15. Han, Chul-Woo. 1999. "Developing secondary school reading guidance specialis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4: 231-247. 

  16. Hoang, Gum-Sook. 2008. "A Study on the Tasks of Public Librarians based on Job Analysi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39(2): 407-427. 

  17. Hoang, Gum-Sook. 2010. "A Study on the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ethod for Reading Guidance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41(4): 355-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