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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3, 2018년, pp.135 - 155
윤승정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김민용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interpretation level and intention to use message framing when autonomous vehicle, which is emerging as the product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used as taxi, Interpretation level refers to the interpretation of a product or service, ass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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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프레이밍이란? | 해석수준이란 가까운 미래에 발생한 일과 먼 미래에 발생할 일을 가정하여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해석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메시지 프레이밍이란 긍정 혹은 부정의 표현 또는 혜택, 손실의 양극단의 메시지를 구성한 것을 말한다. 즉, 기존연구에서는 이 두 개념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다르게 해석한다고 한다. | |
해석수준이란? | 본 연구는 최근 4차산업 혁명의 산물로 대두되고 있는 자율주행차가 대중교통 수단인 택시로 이용될 때 해석수준과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른 사용 의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해석수준이란 가까운 미래에 발생한 일과 먼 미래에 발생할 일을 가정하여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해석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메시지 프레이밍이란 긍정 혹은 부정의 표현 또는 혜택, 손실의 양극단의 메시지를 구성한 것을 말한다. | |
현재까지 개발된 자율주행차의 기술 수준에 대해 설명하라. | 현재까지 개발된 자율주행차의 기술 수준은 다음과 같다. 레벨 0(No Automation)은 “사람이 운전하여 완벽하게 제어되는 차량”을 말한다. 레벨 1(Function Specific Automation)에서는 “1개 이상의 특정 제어 기능을 갖춘 자동화 시스템”이라고 한다.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하지만 운전 보조장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운전 보조장치로는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안정화 컨트롤, 차선 인식 등을 말한다. 레벨 2(Combined Function Automation)는 “2개 이상의 특정 제어 기능을 갖춘 자동화 시스템”이라고 한다. 레벨2에서는 운전자가 주행상황을 항상 주시해야 하며, 장애물 회피, 브레이크제어, 주차 보조 기능을 제공한다. 레벨 3에서는(Limited Self-Driving Automation)가속, 주행, 제동 모두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며 필요시 운전자가 개입하는 형태이다. 주요기능에는 교통혼잡 시 자동차 스스로 저속주행하고 운전자 조작 없이 고속도로를 주행하며 자동차선을 변경할 수 있다. 레벨 4(Full Self-Driving Automation)에서는 100%로 자율주행하며 운전자가 목적지까지 입력만 하면 된다 (Lee, 2016; Park and Jung,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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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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