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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1 - 13
Creating shared value (CSV) is a strategic approach connected to social value by moving away from a corporation's profit and competition oriented strategies.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consumers' perception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orporation's CSV practic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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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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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가치창출이란 무엇인가? |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의 수익과 경쟁중심적 전략에서 벗어나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 가치에 연결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전환하는 경영전략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어떠하며 이러한 기업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는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 |
CSV과 사회적 책임의 관계를 설명하면 어떠한가? | 둘째, 기업의 CSV에 근거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얻게 될 혜택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연구문제 2). CSV는 기업의 일방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 아니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책임 있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통분모를 가지며, 일방적인 수익의 환원이나 사회적 기여가 아니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는 차별성을 지닌다. 즉, CSV는 개념적으로 사회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인 소비자, 그리고 기업의 상생적 관계를 상정하며, 상호간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 |
CSV활동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적 관계를 통해 소비자참여를 이끌기 위한 핵심 전제는 무엇인가? | 특히 소비자 개인의 참여가 곧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기업의 희생을 전제로 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면서도 소비자와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인식될 수 있는 공감대가 형성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기업의 CSV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소비자주권이 더욱 강화되고 사회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적 노력이 함께 뒷받침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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