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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에 대한 소비자인식 및 수용과정에 따른 소비자혜택과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Consumer Benefit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reating Shared Value(CSV) Based on Consumer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1 - 13  

황혜선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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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의 수익과 경쟁중심적 전략에서 벗어나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 가치에 연결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전환하는 경영전략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어떠하며 이러한 기업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는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가치창출전략의 실천가능성에 대해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실천가능성인식, 혜택인지가 소비자의 공유가치창출활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공유가치창출활동의 실천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기업혜택인지의 수준을 높이고 이것이 다시 소비자혜택으로 이어지는 매개효과직접효과에 비해 더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혜택과 소비자혜택에 대한 인지수준이 소비자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기업측면에서의 실용적인 성과를 높게 인지할 때, 그리고 이러한 기업혜택이 소비자혜택으로 연결된다고 여겨질 때 참여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ng shared value (CSV) is a strategic approach connected to social value by moving away from a corporation's profit and competition oriented strategies.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consumers' perception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orporation's CSV practic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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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CSV의 관점에서 논의하며, 이에 대한 소비자의 역할과 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CSV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인식과 역할에 주목하여 그동안 개념적인 수준에서 정의되어온 CSV의 발전방향을 소비자와 기업의 협력적 관계에 근거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기업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 구조로서 더 나은 사회로 이행해가는 데 기여하는 책임을 수행하는 존재이다.
  • CSV활동의 실천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인식은 ‘CSV의 달성전략이 얼마나 기업에 의해 실천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CSV의 개념이 소비자에게 아직까지 생소하기 때문에 실천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을 측정하여 CSV가 얼마나 실현 가능한 전략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먼저 아직까지 소비자에게 생소한 개념인 CSV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소비자가 CSV활동에 직접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얼마나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이 협력 하여 달성할 수 있는 전략으로서의 실천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며, 소비자의 참여의도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CSV활동 실천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CSV활동을 통해 소비자 및 기업에게 돌아가는 혜택인지의 영향력을 구조모형을 통해 검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둘째, 기업의 CSV에 근거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얻게 될 혜택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연구문제 2). CSV는 기업의 일방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 아니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책임 있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통분모를 가지며, 일방적인 수익의 환원이나 사회적 기여가 아니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는 차별성을 지닌다.
  • 즉 기업의 수익추구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의 접점을 제시하여 기업이 추구해야하는 두 가지 가치를 오히려 더 효율적이고 더 큰 효과를 내며 달성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따라서 CSV는 기업이 달성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의 영역에 대한 접근 방식과 시각의 전환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궁극적으로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영역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형태로 실현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의 새로운 가치, 즉 수익을 창출하면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더 나은 사회적 여건을 갖추는 방향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이 새롭게 설계된다는 점에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는 활동이다.
  • 이는 CSV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강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먼저 CSV에 근거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이 얼마나 실현 가능한 활동이라고 인지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것은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의 새로운 가치, 즉 수익을 창출하면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더 나은 사회적 여건을 갖추는 방향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이 새롭게 설계된다는 점에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는 활동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경영활동 이상의 의미를 지닌 활동으로서 CSV의 의미를 살펴보고, CSV의 발전방향과 소비자참여의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즉, CSV는 개념적으로 사회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인 소비자, 그리고 기업의 상생적 관계를 상정하며, 상호간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이러한 CSV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활동이 기업의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간주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 에서 소비자에게 제공될 혜택은 어떠하다고 인지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CSV활동의 참여의도는 ‘소비자가 기업의 CSV활동에 얼마나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CSV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혜택인지, 그리고 참여의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구함 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이해하고 이러한 기업의 활동이 향후 소비자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경영의 갈등요소를 제거하고 기업과 소비자, 전체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이르는 CSV의 이상적 개념이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기업의 CSV활동이 소비자와 기업의 협력적 관계에 근거하여 발전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의 인식과 혜택인지, 향후 공유가치창출활동 참여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아직까지 소비자에게 생소한 개념인 CSV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와 기업, 그리고 사회가 공동으로 현대의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려는 시도로써 공유가치창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참여의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셋째, 기업의 CSV활동에 소비자가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연구문제 3). CSV에 근거한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와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에 기업이 자금을 투자하거나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것과는 달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목적을 두고 경영활동을 펼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참여가 요구되기도 한다.
  • CSV에 근거한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와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에 기업이 자금을 투자하거나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것과는 달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목적을 두고 경영활동을 펼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참여가 요구되기도 한다.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CSV에 적극적인 기업의 활동이 확대되는 것은 건전한 소비사회의 형성에 직결되는 것이므로 소비자의 인식과 혜택인지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CSV활동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CSV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향상과 참여의 확대는 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생산해야하며, 사회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해야하는지에 대한 근원적인 변화를 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CSV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참여의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CSV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기업의 CSV활동이 소비자와 기업의 협력적 관계에 근거하여 발전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의 인식과 혜택인지, 향후 공유가치창출활동 참여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아직까지 소비자에게 생소한 개념인 CSV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소비자가 CSV활동에 직접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얼마나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이 협력 하여 달성할 수 있는 전략으로서의 실천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며, 소비자의 참여의도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CSV활동 실천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CSV활동을 통해 소비자 및 기업에게 돌아가는 혜택인지의 영향력을 구조모형을 통해 검증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CSV의 관점에서 논의하며, 이에 대한 소비자의 역할과 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CSV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인식과 역할에 주목하여 그동안 개념적인 수준에서 정의되어온 CSV의 발전방향을 소비자와 기업의 협력적 관계에 근거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첫째, CSV에 근거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실천 가능성에 대해 소비자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연구문제 1). CSV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녹여내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쉽게 인지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모형에서는 CSV의 개념적 정의에 근거하여 비록 CSV가 기업의 성과를 위해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의 일환이기는 하나, 기업이 수익을 추구하는 활동 자체가 소비자와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기업의 성과가 곧 소비자의 혜택으로 직결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두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설정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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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가치창출이란 무엇인가?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의 수익과 경쟁중심적 전략에서 벗어나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 가치에 연결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전환하는 경영전략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어떠하며 이러한 기업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는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CSV과 사회적 책임의 관계를 설명하면 어떠한가? 둘째, 기업의 CSV에 근거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얻게 될 혜택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연구문제 2). CSV는 기업의 일방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 아니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책임 있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통분모를 가지며, 일방적인 수익의 환원이나 사회적 기여가 아니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는 차별성을 지닌다. 즉, CSV는 개념적으로 사회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인 소비자, 그리고 기업의 상생적 관계를 상정하며, 상호간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CSV활동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적 관계를 통해 소비자참여를 이끌기 위한 핵심 전제는 무엇인가? 특히 소비자 개인의 참여가 곧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기업의 희생을 전제로 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면서도 소비자와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인식될 수 있는 공감대가 형성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기업의 CSV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소비자주권이 더욱 강화되고 사회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적 노력이 함께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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