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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 선택속성이 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Take-Out Food Selection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 on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Focused on Daegu·Gyeongbuk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320 - 334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전공)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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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 선택속성이 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추가적으로 신뢰의 매개역할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속성은 안전성, 편의성, 음식의 품질, 경제성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선택속성의 안전성, 편의성, 음식의 품질, 경제성 요인 모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택속성의 안전성, 편의성, 음식의 품질, 경제성 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는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통하여 선택속성, 신뢰 및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ake-out food selection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 on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to analyse the mediating effects of trust. Collected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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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장 내 판매와 테이크아웃 음식의 판매를 병행하고 있는 한식당을 중심으로 고객이 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핵심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이러한 테이크아웃 음식 선택속성은 신뢰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신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같은 맥락에서 테이크아웃 음식 선택속성이란 테이크아웃 음식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상품의 구입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이크아웃 음식의 선택속성을 한식당에서 판매하는 테이크아웃 음식의 구입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기준이라고 정의하고, 안전성, 편의성, 음식의 품질, 경제성 등으로 구성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장 내 판매와 테이크아웃 음식의 판매를 병행하고 있는 한식당을 중심으로 고객이 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핵심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이러한 테이크아웃 음식 선택속성은 신뢰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신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의 외식 경영환경을 반영한 보다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차원에서 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식당을 코스별 메뉴와 일품 메뉴를 제공하는 한정식 전문점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한식당 중에서도 매장 내 판매와 테이크아웃 음식의 판매를 병행하고 있는 한식당에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테이크아웃 음식이란 음식을 밖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포장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장음식으로, 매장 내 식사와 테이크아웃을 병행하고 있는 한식당에서 포장하여 판매되는 음식(찜류: 갈비찜, 가오리찜, 대구찜 등/ 탕류: 갈비탕, 매운탕, 아귀탕 등/ 구이류: 등갈비 구이, 떡갈비 구이 등)으로 정의한다.
  • 또한 신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의 외식 경영환경을 반영한 보다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차원에서 한식당의 테이크아웃 음식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선택속성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신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신뢰는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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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이크아웃 음식의 사전적 의미는? 테이크아웃 음식은 그 사전적 의미를 보면 건물이나 점포 밖에서 먹은 음식, 또는 음식물을 판매하여 점포 밖에서 소비되어지도록 하는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주문, 포장해서 가져가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음식을 의미한다[3]. 테이크아웃 음식의 장점은 무엇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편리함을 안겨준다는 것이다.
테이크아웃 음식의 장점은? 테이크아웃 음식은 그 사전적 의미를 보면 건물이나 점포 밖에서 먹은 음식, 또는 음식물을 판매하여 점포 밖에서 소비되어지도록 하는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주문, 포장해서 가져가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음식을 의미한다[3]. 테이크아웃 음식의 장점은 무엇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편리함을 안겨준다는 것이다. 재료를 구입해 복잡하게 요리를 하지 않아도 다양한 요리를 빨리 먹을 수 있는 점, 고급 레스토랑이나 호텔의 요리를 한꺼번에 번거롭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점은 주방에 오래 머물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물론 일반 주부들에게도 매우 관심이 높은 일이다[4].
테이크아웃 음식에 대한 관신이 증가됨을 보여주는 사례는? 최근 외식소비자들은 편리하고 건강하며 안전한 먹거리를 선택하려 한다. 특히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와 여가생활을 즐기려는 욕구가 확대되면서 식품의 구입 및 조리과정, 소비단계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1]. 가정 내에서의 식생활 역시 외식 산업의 성장과 함께 변화되고 있으며 직접 식재료를 구입해서 음식을 하는 시간을 점차 줄이려고 하는 추세이다[2].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외식문화 트렌드가 나타나며 간편하고 편리하게 음식을 먹을 수 있는 테이크아웃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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