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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지향 메뉴선택속성이 웰빙레스토랑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음식관여도,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Health-related Menu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s at Well-being Restaurants - The Moderating Roles of Food Involvement and Trust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3, 2015년, pp.333 - 344  

김선주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조미희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호스피탈리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health-related menu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s at well-being restaurants and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food involvement and trust, which can influence customer preference and their intentions to visit well-being restaura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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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지향적인 메뉴선택속성이 웰빙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위에서 토론된 바와 같이 일반적인 건강메뉴선택속성과 웰빙레스토랑과의 관계는 고객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건강지향 메뉴 선택속성과 웰빙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식 관여도와 신뢰가 메뉴 선택 속성과 행동 의도 사이에서 조절 작용을 하는지 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강지향 메뉴선택속성이 고객의 웰빙 레스토랑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메뉴선택속성 및 고객의 웰빙 레스토랑 선호도 및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식관여도 및 레스토랑 신뢰에 관한 변수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또한, Suh(2013)의 연구 결과 유기농 식품을 구매할 의도와 웰빙 레스토랑 방문 의도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인다고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을 할 때 건강지향 성향을 높게 가진 고객은 더욱 웰빙 레스토랑에 대한 방문의도가 높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지향적인 메뉴선택속성이 웰빙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위에서 토론된 바와 같이 일반적인 건강메뉴선택속성과 웰빙레스토랑과의 관계는 고객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건강지향 메뉴 선택속성과 웰빙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식 관여도와 신뢰가 메뉴 선택 속성과 행동 의도 사이에서 조절 작용을 하는지 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이와 같이 고객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웰빙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중요한 요인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건강지향 성향을 반영한 메뉴선택속성은 웰빙레스토랑 선택 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건강지향 메뉴속성을 도출하여 과연 어떤 요인이 가장 웰빙레스토랑에 대한 고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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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스토랑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기준과 외식을 하는 동기와 목적은 고객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레스토랑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한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개인이 가지는 생활양식이다(Kim & Sim 2010). 고객들이 외식을 하면서 보내는 행복한 시간뿐 아니라 외식을 통한 건강까지 생각하게 되면서 과거와 다른 외식 욕구를 가지고 되었고, 그에 맞추어 외식산업도 웰빙(wellbeing) 메뉴에 대한 필요성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게 되었다(Lee & Yang 2012).
본 연구에서 개인적인 특성인 음식관여도와 신뢰가 고객의 건강지향 메뉴선택속성이 웰빙레스토랑을 선택하는데 조절작용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 배경은 무엇인가? 서비스 상품의 경우 경험해보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신뢰가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중요하다(Lee 2003)고 할 수 있다. 레스토랑에 대한 신뢰는 레스토랑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Sohn(2007)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 결과,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를 느낄 경우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Park & Cho (2011)는 신뢰가 패밀리레스토랑 직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조절효과를 미친다고 하였으며, Lee(2003)의 연구 결과 리더쉽과 조직의 성과 사이에서 신뢰가 조절효과가 있었다. 또한 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한 로하스 이미지와 고객가치 사이에서 신뢰가 조절작용을 한다는 연구(Shin 2011)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기존의 연구들을 통하여 웰빙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메뉴의 식재료 및 조리방법에 대한 고객의 신뢰는 매우 중요할 것이며, 그들의 신뢰도에 따라 고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인 특성인 음식관여도와 신뢰가 고객의 건강지향 메뉴선택속성이 웰빙레스토랑을 선택하는데 조절작용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웰빙레스토랑이란 무엇인가? 웰빙은 1948년 세계보건기구(WHO)가 “건강은 질병이 없는 것뿐만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라고 정의하면서 등장한 단어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21세기에 들어 웰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에 웰빙레스토랑이라는 용어도 생겨났는데, Lee(2011)는 웰빙레스토랑이란 몸과 마음의 안녕을 추구할 수 있는 분위기와 인적 물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적인 식당이라고 정의하였고, 이는 건강에 해가 없는 검증된 친환경 식재료를 사용하고, 식사를 통하여 개인과 가족이 행복을 느끼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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