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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동일시, 기업이미지, 러브마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Coffee Shop Companies' Mecenat Activity on Identification, Corporate Image, Love Mark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482 - 497  

김수연 (영남대학교 식품과학과 외식산업학전공) ,  변광인 (영남대학교 식품경제외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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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동일시, 기업이미지, 러브마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표본추출을 위하여 커피전문점에 직접 방문한 조사원이 고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018년 5월 23일부터 6월 2일까지 11일간 80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71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사회공헌, 순수성, 공익성, 호감도가 높아질수록 동일시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공헌, 공익성, 호감도가 높아질수록 기업이미지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순수성은 기업이미지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수성과 호감도는 러브마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회공헌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공익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시는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동일시와 기업이미지는 러브마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시, 기업이미지, 러브마크는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커피전문점 기업의 마케팅 기법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커피전문점 기업의 메세나 활동을 경험하는 소비자들의 삶의 질에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ould investigate the impacts of coffee shop companies' mecenat activity on identification, corporate image, love mark and loyalty. For sampling, an investigator who visited the coffee shops in person conducted surveys with customers. 800 copies were distributed for 11 days from May 23 th...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세나'란 무엇인가?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은 산업화시대 초기부터 행해졌으며 메세나(Mecenat)라는 명칭이 등장하면서 사회적 활동으로 정착되었고 대중적으로도 유명해졌다. 메세나(Mecenat)라는 용어는 프랑스에서 최초로 사용되었으며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과 보호, 기업의 예술에 대한 지원을 뜻하는 것으로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을 말한다[2].
문화마케팅은 어떤 효과를 가진 활동인가? 문화마케팅 개념은 문화콘텐츠를 이용하여 홍보 등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획득하려는 기업의 관점에서 발전되어 왔고[5],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소비자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문화 소비 주체의 고유 가치도 높여주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6].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사회공헌적인활동뿐만 아니라 기업에게 실질적인 이득이 되는 장·단기적 투자의 대안으로도 인식되고 있다[7].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가져오는 긍정적 효과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형성하여 경쟁시장에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를 이룰 수 있게 한다[14-16]. 이러한 활동은 소비자의 태도와 신념 및 기업과의 일체감 등 인지적 측면과 구매의도, 브랜드 충성도와 같은 행동적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었다[14][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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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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