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클래식 공연 소비자들이 공연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공연유형 인식과 활용이 클래식 공연활성화에 영향을 끼치는지, 또 공연유형 분류체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공연 생산자들에게는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가능한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자들의 분류체계와 전국 대표적인 5개 도시공연장에서 진행한 최근 3년간 공연 프로그램과 여타 자료 분석을 통해 정통클래식 유형 옴니버스 유형 렉처 유형 크로스오버 유형 그리고 혼합유형 5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분류 유형을 바탕으로 설문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클래식 소비자들은 잠재적으로 공연유형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재로 공연선택의 요소로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유형을 인지하고 수용도와 만족도가 높은 상태에서 관객개발과 클래식 공연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셋째, 공연 제작자는 분류된 유형에 의한 명확한 타깃층을 설정함으로서 흥행을 위한 마케팅 기법으로 적지 않은 활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클래식 공연 소비자들이 공연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공연유형 인식과 활용이 클래식 공연활성화에 영향을 끼치는지, 또 공연유형 분류체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공연 생산자들에게는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가능한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자들의 분류체계와 전국 대표적인 5개 도시공연장에서 진행한 최근 3년간 공연 프로그램과 여타 자료 분석을 통해 정통클래식 유형 옴니버스 유형 렉처 유형 크로스오버 유형 그리고 혼합유형 5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분류 유형을 바탕으로 설문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클래식 소비자들은 잠재적으로 공연유형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재로 공연선택의 요소로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유형을 인지하고 수용도와 만족도가 높은 상태에서 관객개발과 클래식 공연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셋째, 공연 제작자는 분류된 유형에 의한 명확한 타깃층을 설정함으로서 흥행을 위한 마케팅 기법으로 적지 않은 활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paper studies how the audience perceives the types of classical performances in their performance choice, analyzes its effects on performance invigoration, and investigates how such an audience perception affects the marketing application of performance on the supply side. For this, based on da...
This paper studies how the audience perceives the types of classical performances in their performance choice, analyzes its effects on performance invigoration, and investigates how such an audience perception affects the marketing application of performance on the supply side. For this, based on data of performance programs delivered in five representative concert halls for last three years as well as the classification of previous literature, we classified performance types into five categories such as Authentic classic, Omnibus, Lecture, Crossover and Mixture type. And then, we surveyed the audience of classical music. From statistical analyses, we found first that the audience perceives the types of classical performances and utilizes their perception as an element in choosing performances. Second, the perception of classical performance types has significant effects on audience development and progress in circumstances of high audience acceptance and satisfaction. Finally, this result confirms that suppliers can employ this audience perception as a marketing strategy by setting target audience based on such perception.
This paper studies how the audience perceives the types of classical performances in their performance choice, analyzes its effects on performance invigoration, and investigates how such an audience perception affects the marketing application of performance on the supply side. For this, based on data of performance programs delivered in five representative concert halls for last three years as well as the classification of previous literature, we classified performance types into five categories such as Authentic classic, Omnibus, Lecture, Crossover and Mixture type. And then, we surveyed the audience of classical music. From statistical analyses, we found first that the audience perceives the types of classical performances and utilizes their perception as an element in choosing performances. Second, the perception of classical performance types has significant effects on audience development and progress in circumstances of high audience acceptance and satisfaction. Finally, this result confirms that suppliers can employ this audience perception as a marketing strategy by setting target audience based on such perception.
2000년대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시작한 공연예술은 클래식을 포함한 순수예술보다, 뮤지컬, K-Pop 등 대중예술 발전에서 두드러졌다. 클래식 음악 시장은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부족[1], “시장크기에 비해 공연이 과다 공급되는 점(윤재석, 2007), 해외 유명연주자(연주단체)의 초청연주나 스타아티스트 중심의 획일적인 공연이 주를 이루고 있는 점(장진옥, 2015), 클래식 예술단체들의 정부지원금에 대한 의존율이 높은 점, 높은 티켓 가격 등 시장 내 여러 가지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2]. 뮤지컬을 비롯한 대중음악은 기업적 운영 방식과 적극적 마케팅으로 관객을 확대함으로서 클래식 공연보다 역동적인 문화지형도를 형성하고 있다.
제작자는 어떠한 명확한 타깃층 설정과 흥행을 위한 마케팅 기법이 필요한가?
그리고 소비자와 관객 위주의 연구에서 공급자(기획자, 단체 등)측면의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2]. 공연을 공급하는 제작자는 클래식을 어렵게 느껴지는 소비자를 위하여 흥미위주의 크로스오버 옴니버스 유형, 자라나는 청소년을 위한 렉처 콘서트 유형, 높은 실력의 연주와 유명도에 의 한 정통클래식 유형 등을 소비자가 쉽게 인지와 선택을 용이하게 할 필요성이 있다.
공연 선택요인이란 무엇인가?
공연 선택요인은 소비자가 여러 가지 정보와 본인의 취향에 의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즉, ‘공연에서의 선택요인이란 관객의 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의 과정으로 특정한 공연 콘텐츠의 최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기준들이라 할 수 있다’[6].
참고문헌 (20)
김주호, "고객만족을 위한 클래식 음악공연의 형태별 시장 세분화 연구," 고객만족 경영연구, 제12권, 제3호, pp.129-155, 2010.
김현수, 산업 생태계분석에 따른 클래식음악공연 시장의 활성화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4, 2016. 재인용
Bourdieu, 최종철 역,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새물결, p.47, 2006.
R. A. Peterson and A. Simkus, How musical tates mark occupational status groups. In Lamont, Michele, M. Fournier(Eds.), Cultivating Differenc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152-168, 1992.
최연식, 변혁, " 관객세분화에 따른 관람형태를 중심으로 본 새로운 클래식 음악 관객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 제32권, pp.67-91, 2014.
최태규, "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의 선택 및 만족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05-214, 2011.
C. S. Skrzypczak, "Is there a niche for a major symphony with its own symphony hall on Long Island," Community support of the performing arts-selected problems of local and national interest, Vol.7, No.5, pp.163-202, 1970.
C. B. Weinberg and K. M. Schachmut, "Arts plan: a model based system for use in planning a performing arts series," Management Science, Vol.24, No.6, pp.654-664, 197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