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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코일스프링 횡강성 해석
Analysis on the Lateral Stiffness of Coil Spring for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84 - 90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철도차량본부) ,  안다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철도차량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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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거동을 해석하기 위하여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구성함에 있어 현가시스템을 구성하는 스프링, 댐퍼와 같은 현가요소에 대한 스프링강성이나 감쇠계수와 같은 물성치 파악은 매우 중요하다. 그 중 1차, 2차 현가시스템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코일스프링에 대한 동역학 모델을 구성함에 있어 축방향 강성은 도면이나 설계자료에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만 횡방향에 대한 물성은 명시되어 있지 않아 동역학 해석 모델 구성에 어려움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현가시스템에 폭 넓게 적용되고 있는 코일스프링에 대한 횡강성을 해석하기 위한 모델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코일스프링 시료에 대한 횡강성을 해석하고자 유한요소해석 방법을 수행하였고 Krettek와 Sobczak의 코일스프링 횡강성 해석모델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코일스프링 시료를 대상으로 횡강성 특성시험을 수행하여 해석모델과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시험결과와 비교한 결과, Krettek와 Sobczak의 코일스프링 횡강성 해석모델을 적용하고 보정계수를 수정한 결과가 시험결과에 근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structing the multi-body dynamics model to analyze the behavior of the railway vehicle,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properties of the suspension elements that constitute the suspension system. Among them, coil springs, which are mainly used in primary and secondary suspension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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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철도차량의 다물체동역학 모델 구성 시, 미지의 인자였던 코일스프링 횡강성에 대한 특성을 해석할 수 있는 해석방법을 마련하였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사료되며 이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코일스프링의 횡방향 강성을 파악하기 위한 해석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우선, 코일스프링에 대한 횡강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일스프링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한 후 수직하중 작용 시에 횡강성 해석을 시도하였다.
  • 코일스프링 횡강성 해석을 위하여 Krettek와 Sobczak가 제안한 모델을 이용하였다[5-6]. 철도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코일스프링에 대한 횡강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횡강성에 대한 이론식을 유도한 논문이다.
  • 철도차량의 1차, 2차 현가계의 구성요소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 코일스프링에 대한 횡강성을 해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특성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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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측 코일스프링의 역할은? 1과 같이 고속철도차량의 1차 현가계에 장착되고 있는 외측 코일스프링을 대상으로 하였다. 윤축과 대차프레임 사이에 수직방향으로 장착되며 철도차량의 수직하중을 부담하고 주행 시 윤축으로부터 대차프레임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감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철도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스프링의 횡방향 강성이 영향을 주는 것은? 철도차량의 거동이나 동적 성능을 해석하기 위한 동역학 모델을 구성함에 있어서 현가시스템을 구성하는 현가요소인 스프링, 댐퍼에 대한 특성치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철도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스프링의 횡방향 강성은 차량의 안전성과 동적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1-3]
코일스프링 설계도면에 횡방향 강성은 거의 대부분 명시되어 있지 않는 이유는? 코일스프링의 강성은 상하방향으로는 설계도면에 명시되어 있거나 계산식에 의해 알 수 있으나 횡방향 강성은 거의 대부분 명시되어 있지 않다[4]. 이는 코일스프링 설계 시 설계식이 주로 힘의 주된 작용 방향인 축방향인 상하방향의 스프링 강성 설계에 한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횡방향 강성에 대한 특성은 대부분 알려지지 않고 있어 동역학 모델을 구성할 때 미지의 인자로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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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V. K. Garg, R. V. Dukkipati, "Dynamics of Railway Vehicle Systems", pp.257-261, Academic Press, 1984 

  2. C. S. Jeon, S. H. Choi,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of the Commercial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1, pp.697-704, 2017 

  3. C. S. Jeon,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Enhancement of the Korean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81-87,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10.81 

  4. A. D. Kelly, C. E. Knight, "Helrical Coil Suspension Spring in Finite Element Models of Compressors", International Compressor Engineering Conference, pp.779-787, 1992. 

  5. S. Bruni, J. Vinolas, M. Berg, O. Polach, S. Stichel, "Modelling of suspension components in a rail vehicle dynamics context", Vehicle System Dynamics, Vol.49, No.7, pp.1021-1072, 2011. DOI: https://dx.doi.org/10.1080/00423114.2011.586430 

  6. O. Krettek, M. Sobczak, "Zur Berechnung der Quer und Biegekennung von Schraubenfedern fur Schienenfahrzeuge", ZEV-GlasersAnnalen, Vol.112, No.9, Aachen, pp.321-326, September, 1988. 

  7.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BS EN 13298-2003 Railway applications - Suspension components - Helical suspension springs, stee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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