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들의 12주간 방과 후 농구 훈련 프로그램 참여가 신체활동능력과 학습관련요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asketball training program for 12 weeks of after school on physical abilities and learning related factors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186 - 194  

김동희 (전남대학교 체육교육과) ,  반선미 (전남대학교 체육교육과) ,  조성채 (목포해양대학교 교양과정부) ,  국두홍 (목포해양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12주간 중학교 남학생의 방과 후 농구 훈련 프로그램 참여가 신체활동능력(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 및 학습관련요인(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규명 하고자 총 20명의 참가자가 운동참여집단(10명)과 통제집단(10명)으로 나뉘었다. 본 연구의 통분석은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고, 모든 자료의 유의수준${\alpha}=.05$로 설정하였다. 분석한 결과 신체활동능력 변인 중 운동집단의 심폐지구력과 유연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운동집단의 악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학습관련요인 변인 중 운동집단의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으나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통제집단의 작업부하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방과 후 농구 훈련 프로그램의 참여는 중학생의 신체적인 성장과 발달과 학업성취도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after-school basketball training program of 12 weeks on physical abilities (grip strength, endurance, and flexibility) and learning-related factors (cognition strength, cognition speed, concentration, and mental workload) in middle school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구프로그램을 방과 후 체육활동으로 적용하여 중학생들에게 12주 동안 주당 3회 참여시켜 신체활동능력과과 뇌파를 통한 학습관련인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여서 이 자료를 토대로 중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 신경생리학적 근거와 연구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방과 후 체육활동을 하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12주간 농구 훈련 프로그램 참여가 신체활동능력(심폐지구력, 근력, 그리고 유연성)과 학습관련 요인(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그리고 작업부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남학생 20명이 실험에 참가하여 무작위로 농구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집단: 10명과 일반생활을 유지한 통제집단: 10명으로 나뉘어서 신체활동능력과 학습관련요인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의 12주간의 방과 후 농구훈련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가 실험참가들의 운동수행능력과 학습관련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연구결과에 관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만률의 증가와 더불어 비만 청소년의 연령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이유는? 현재의 청소년의 발육상태는 경제의 성장과 생활수준의 증가로 인하여 높이 향상되었으나 체력의 수준은 현저하게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높은 비만률의 증가와 더불어 비만 청소년의 연령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데 이는 여러 환경적이 요인으로 인하여 신체활동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1]. 이러한 청소년 시기에 건강한 생활을 하고 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지만[2], 현재 교육부에서 제시한 “2017년도 학교건강검사 표본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이 격렬한 신체활동(숨이 차거나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주 3일 이상 참여한 비율은 초등학교 58.
방과 후 체육활동이 제시된 이유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량 저하 현상은 학생들의 발육과 체력의 향상에 관한 문제와 함께 정서에 관련된 발달에 긍정적이지 못한 영향을 줄 수가 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학교 정규 체육수업만으로는 해소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어 새롭게 제시된 것이 방과 후에 하는 체육활동이다[4]. 이러한 방과 후 체육활동은 관심이 있는 체육활동이든 없는 체육활동이든 모든 학생들이 참가하는 정규 체육수업에 비하여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 프로그램을 선택하여서 참가 동기가 부여되고 관심도가 높아서, 보다 높은 흥미를 유발시켜 개인의 소질과 적성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다[5].
방과 후 체육활동의 장점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량 저하 현상은 학생들의 발육과 체력의 향상에 관한 문제와 함께 정서에 관련된 발달에 긍정적이지 못한 영향을 줄 수가 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학교 정규 체육수업만으로는 해소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어 새롭게 제시된 것이 방과 후에 하는 체육활동이다[4]. 이러한 방과 후 체육활동은 관심이 있는 체육활동이든 없는 체육활동이든 모든 학생들이 참가하는 정규 체육수업에 비하여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 프로그램을 선택하여서 참가 동기가 부여되고 관심도가 높아서, 보다 높은 흥미를 유발시켜 개인의 소질과 적성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 K. Kweon. The Effects of Physical Fitness by Physical Education Activities of After-School Work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iversity, 2008. 

  2. H. Y. Choi, The actual condition of physical education of the specialty and aptitude education activity in high school. Major in Physic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jong University, 2004. 

  3. Ministry of Education. http://if-blog.tistory.com/8003. (accessed March., 2018) 

  4. C. S. Lee, Effects of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s on Improvement of Physical Fitness for Middle School Male Students. Physical Education Major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University of Seoul, 2012. 

  5. J. H. Shin, The effect of after school physical activity on physical self-efficiency and the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Major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 Ang University, 2011. 

  6. S. D. Kim, Impacts of Customized Physical Fitness Program on the 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 and School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ers. Major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7. D. H. Kim, The effects of after school new sports program on health related physical fitness in youth Student.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2014. 

  8. Cirbubm, C. J., & Lindsey, R(2005). Fitness for Life. (5thed.) Champaign, IL:Human Kinetic. 

  9. H. R. Kim, A Study on the Impa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Health-Related Fitness and Coordination on Their Academic Scores.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 Department of Elementary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10. D. E. Barnes, K. Yaffe, W. A. Satariano, I. B. Tager, "A Longitudinal Study of Cardiorespiratory Fitness and Cognitive Function in Healthy Older Adult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51, No.4, pp.459-465, 2003. DOI: https://dx.doi.org/10.1046/j.1532-5415.2003.51153.x 

  11. J. I. Choi., J. H. Kim., Y. K. Jeon., W. J. Cho, "A Study on Expression o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and Working Memory in Middle-School Students by Morning Aerobic Exercis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1, No.4, pp.885-894, 2012. 

  12. J. D. Hwang, Effects of Power Walk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hysical Fitness, Learm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ment. Major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13. Y. W. Choi, "Effects of Aerobic Exercise on Blood Pressure and Health Related Fitness in Obese Middle School Girl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13, No.1, pp.35-41, 2017. 

  14. J. Kim, K. Kim, M. Ann, T. Kim, "Effects of Rope Skipping Exercise on Health Related Fitness and Bone Density in Elementary School Gir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0, pp.621-638, 2016.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6.16.10.621 

  15. J. W Kim., D. Y. Kim., D. W. Kang., D. J. Oh, "Effects of Music Rope-Skipping exercise on health fitness, bloodlipids and growth-related factors in male middle school Boy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8 pp.3405-3416, 2012. 

  16. S. J. Park., Y. S. Baik, "The Effect of a Physical Fitness Program in Primary School Children for 12 Weeks",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2, pp.505-513, 2018. 

  17. K. C. Lee, The Effect of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on Body Composition and Health Related Fit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3. 

  18. S. I. Lee, J. W. Kim, D. H. Kim, "The Effects of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patterns on PAPS in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9, No.3, pp.535-542, 2011. 

  19. J. M. Park, K. S. Hyun, G. R. Kim, "Effects of Regular After-School Physical Education on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0 pp.59-70, 2016.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6.16.10.59 

  20. J. C. Byun, D. W. Kim, "The Effects of Music Rope-skipping Exercise on the BMD, Physical Fitness, Ability of Static Balance and Body Compositions in Elementary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1, pp.75-83, 2018. 

  21. J. H. Lee, B. O. Lim, "Sports for All Injury Mechanism and Prevention Program: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3, No.5, pp.533-542, 2014. 

  22. K. A. Kim, Effects of an 8-week high intensity resistance training on arterial stiffness, cognitive function and prefrontal activation. Department of human Movement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2014. 

  23. T. Gruber, M. M. Muller, A. Keil, "Modulation of Induced Gamma Band Responses in a Perceptual Learning Task in the Human EEG",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Vol.14, No.5, 732-744, 2002. DOI: https://dx.doi.org/10.1162/08989290260138636 

  24. J. W. Chung, C. M. Chung, K. H. Kim, "Effect of Maximal Combined Exercise on Electroencephalographic Wave and Cognitive Function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1, No.2, pp.1033-1043, 2012. 

  25. S. H. Kim, Influence of jumping rope in the morning on math achievement & cognitive function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ested by EEG for cognitive functions. Major in Physic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26. S. E. Oh, The effects of attention concentration improvement program on attention concentration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with the predominantly inattentive type of ADHD. Mojor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d Edua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27. S. J. Yu, The Effects of Sensory Motor Program on Change of Electroencephalogram(EEG) and Concentration of Attention for Mental Retarded Students.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Vol.17, No.1, pp.187-205, 2009. 

  28. E. J. Kim, H. J. Ha, "Study of sociality development through developmental disability Asia's physical 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4, No.1, pp.89-101, 2006. 

  29. M. W. Seo, J. Y. Park, D. S. Yang,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of 12 Weeks elementary school student trainees in indirect sparring of Taekwondo on attention-concentration-related brain wave amplitud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1, No.6, pp.1293-1303, 2012. 

  30. S. S. Choi, H. J. Kim, "The Effects of Swimming Exercise on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Self-Reg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2, pp.79-88, 2018. 

  31. LAXTHA(2018). www.laxtha.com. (accessed March.,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