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정보화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
연구책임자 |
민성준
|
참여연구자 |
남길우
,
박태환
,
권병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8962 |
과제고유번호 |
1711115897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
DB 구축일자 |
2021-09-18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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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 디지털 포용 실현을 위한 전 국민 디지털 역량 강화 추진방안 마련
1)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와 간편진단지표 개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역량을 구성하는 하위차원을 정의하였다. 기술적활용능력,정보평가와 이해, 콘텐츠생산과 공유, 경제적 및 생활활용, 사회참여, 보안 및 안전, 법적인식(소양) 등이다. 해당 개념을 디지털 포용 정책 활용되는 역량의 하위차원에 대응시킨 후, 전문가조사, 예비조사, 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항목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했다. 최종적으로 구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디지털 포용 실현을 위한 전 국민 디지털 역량 강화 추진방안 마련
1)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와 간편진단지표 개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역량을 구성하는 하위차원을 정의하였다. 기술적활용능력,정보평가와 이해, 콘텐츠생산과 공유, 경제적 및 생활활용, 사회참여, 보안 및 안전, 법적인식(소양) 등이다. 해당 개념을 디지털 포용 정책 활용되는 역량의 하위차원에 대응시킨 후, 전문가조사, 예비조사, 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항목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했다. 최종적으로 구성된 34개 문항은 아래 표와 같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 검증 결과, 각 항목이 해당 개념을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진단에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간편진단지표를 개발했다.
전체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 문항에서 각 항목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여 유지하고자 하는 문항을 선정했다. 디지털 역량 전체 진단지표와 간편 진단지표를 회귀분석을 통해 예측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설명력이 크게 줄어들지 않음을 확인했다.
2) 디지털 역량 기반 집단분류
디지털 역량을 구성하는 활용역량, 참여역량, 예방역량, 소양역량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역량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를 구분하고, 각 경우에 따라서 집단을 분류했으며 최종적으로 총 16개의 집단이 분류됐다. 각 집단별로 디지털기기 이용동기, 디지털기기에 대한 태도, 디지털자기효능감, 이용다양성 등과 같은 요인들이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했다.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구분된 집단별로 다양한 정책들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디지털 포용 실현을 위한 기술·서비스 사례조사 및 과제발굴
1) 사례조사 및 시사점 도출
국내외 디지털 포용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외 정책 동향 탐구를 통해 ‘디지털 포용’이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전환적인 흐름에 있다는 것을 목격, 한국을 포함한 발전 국가들은 디지털 포용을 위한 기반 구축과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들, 나아가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 강화사업과 디지털 사회서비스의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주요 사례조사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정부의 디지털 역량 강화사업은 노인, 장애인, 여성,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으로 추진되고, 디지털 교육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확장되고 있으며, AI·VR·AR 등을 활용하는 새로운 교육 콘텐츠, 비대면 교육 솔루션과 관련 교육콘텐츠, 영상 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시장이 확장되고 있었다.
둘째, 공공기관과 지자체에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도전이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행안부의 ‘첨단기술 활용 스마트 서비스 지원사업’, 과기부·행안부의 다부처 협업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타운사업’ 등이 포함되며, 환경부, 산자부, 중기부 등에서도 디지털 포용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셋째, 디지털 포용사업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하는 사업 전략은 ‘리빙랩’ 방식이었다. 리빙랩 (living lab)은 연구자와 지자체, 주민이 문제 해결 기획(안)을 만들고 기술개발은 연구자가,기술 적용 및 인프라 구축사업은 지자체와 시민이 함께 추진하는 생활공간 속의 실험실 방식으로 서비스를 실사하여 효과를 확인하고 범위를 넓혀가는 기초가 되는 방식이다.
끝으로 사회 약자를 위한 서비스와 콘텐츠가 모든 시민과 소비자가 누리는 기회의 장으로 변모하고 있었었다. 대표적인 예로 싱가포르의 ‘에이블빌리지’는 특정 지역에서 에이블테크 가치를 집약시킨 모범 사례임을 확인하였다.
(2) 디지털 포용 과제 발굴
동향 조사 및 사례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충분한 과제 Pool을 바탕으로 도시 단위에서 종합적으로 수행하여 포용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과제 발굴 및 분류를 진행하였다.
과제의 분류는 ① 접근성 및 이용성 제고, ② 역량강화, ③ 노동·사회 통합, ④ 보편적 이용 총 4가지로 구분하였다.
해당 기준을 바탕으로 과제기획 자문위원회를 운영하여, 디지털 포용 실현을 위한 기술·서비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각각의 켄셉페이퍼를 작성하여 ‘디지털 포용기술·서비스과제리스트’(24개 과제)를 구축하였다.
3) 우선 추진과제 사업계획서 마련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 24개 과제 리스트를 기반으로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활성화를 통한 디지털 포용 환경을 위해 우선 추진이 필요한 과제를 선정하고, 해당과제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수립하였다.
과제의 선정 과정은 24개 과제 리스트에 대하여 「디지털 포용 포럼」에 참여하는 전문가,정부 기관 관계자, 관련 기업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문제해결형 R&D 사업 운영 가이드 라인」을 기반으로 디지털 소외·배제의 정도, 접근성, 역량강화, 이용 참여, 과학기술적 해결가능성, 정부투자 필요성 등의 기준을 세워 과제 자문위원회 위원의 평가를 통해 사업수행 계획서를 작성할 우선 추진 과제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제는 다음과 같다. ① [역량강화 부문] 쌍방향 수어교육을 위한 인터텟 방송콘텐츠 및 풀랫폼 구축, ② [접근성 및 이용성 제고 부문]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접근성 개선 사업, ③ [보편적 이용 부문]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를 위한 웹 접근성 및 웹 디자인 프로세스 혁신 사업, ④ [노동·사회 통합 부문] 장애인 고용의무제도 혁신을 통한 포용적 고용지원 플랫폼 구축 등이다.
선정된 각 과제에 대하여 사업수행계획서를 마련하였으며, 추진배경, 사업범위, 기대효과, 추진목표, 추진체계, 추진일정, 소요예산 등을 포함하여 작성되었다.
(출처 : 요약문 1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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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 A Study on Digital Competencies Strengthening Measuerment for Implementation of Digital Inclusion Society
Through review of the literature, we formed the low-dimensional elements of the digital competence which include “technical literacy, information evaluation and under
4. Research Results
□ A Study on Digital Competencies Strengthening Measuerment for Implementation of Digital Inclusion Society
Through review of the literature, we formed the low-dimensional elements of the digital competence which include “technical literacy, information evaluation and understanding, content production and sharing, economic and daily utilization, social participation, security and safety, and legal awareness”. We then verified validity and reliability of each item through expert review, pre-survey, and main survey research. The final survey questions consist of 34 items. Through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e could confirm the composite validity and therefore claim each item measures the elements of the digital competence properly.
By calculating the average score of each element of the digital competence, we could classify 16 groups of people depending on their level of score. Each group appears to have differences in digital motivation, attitude towards digital devices, digitalself-efficacy, diversity in usage. Finally, we presented our suggestions on future policies and curriculum that adopt the digital competence index.
□ Technology and service case studies and task discovery for realization of digital inclusion
Through case studies, implications such as the significance of digital technology service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were derived. Based on the implications, 24 tasks were identified by categorizing them into four categories: competency, accessibility, usability, and social integration. A plan was prepared by selecting four out of 24 tasks included in the “Digital Inclusion Technology and Service Task List”. The four tasks are as follows.
① Establishment of Internet broadcasting contents and platform for interactive sign language education. ② A project to improve social accessibility using data of convenienc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③ Web accessibility and web design process innovation business to solve digital divide. ④ Establish an inclusive employment support platformthrough innovation in the employment obligation system for the disabled.
(출처 : SUMMARY 2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2
- 요 약 문 ... 15
- SUMMARY ... 24
- CONTENTS ... 28
- 제1장 연구 개요 ... 29
- 제 1 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9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4
- 제2장 디지털 포용 실현을 위한 전 국민 디지털 역량 강화 추진방안 마련 ... 37
- 제 1 절 디지털 역량 정책과 진단지표 개발의 목적 ... 37
- 1. 디지털 역량 지표의 목적 및 의의 ... 37
- 2. 국내외 디지털 역량 정책 분석 ... 41
- 제 2 절 디지털 역량 지표 개념 모형 ... 66
- 1. 측정목표의 설정 ... 66
- 2. 디지털 역량의 이론적 프레임워크 ... 66
- 제 3 절 지표개발을 위한 사전조사 ... 120
- 1. 사전조사를 통한 개념모형 : 전문가조사 ... 120
- 2. 이용자 표본데이터를 이용한 예비조사 ... 147
- 제 4 절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 개발을 위한 본조사 ... 172
- 1.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 개발을 위한 본조사 내용 ... 172
- 2. 지표의 구성타당도 및 예측타당도 검증 ... 207
- 3.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를 기반으로 한 집단분류 ... 225
- 제 5 절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 최종모형 및 활용방안 제언 ... 239
- 1. 최종 디지털 역량 지표 ... 239
- 2. 디지털 역량지표 개발에 따른 활용방안 제언 ... 242
- 제 6 절 디지털 역량 진단지표 연계 교육과정 구성·적용방안 ... 247
- 1. 디지털 역량(활용, 예방, 소양, 참여) 교육모델 검토 ... 247
- 2. 학습자 생애주기에 따른 디지털 역량강화의 교과과정 구성 ... 255
- 제3장 디지털 포용 실현을 위한 기술·서비스 사례조사 및 과제발굴 ... 268
- 제 1 절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에 대한 이해 ... 268
- 1. 디지털 포용의 등장 배경 ... 268
- 2. 디지털 포용의 정책적 의의와 목표 ... 270
- 3.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에 대한 이해 ... 273
- 제 2 절 국내외 디지털 포용 관련 환경 ... 277
- 1. 관련 산업 동향 ... 277
- 2. 국내 관련 정책 동향 ... 279
- 3. 해외 관련 정책 동향 ... 296
- 4. 시사점 ... 317
- 제 3 절 국내외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 사례연구 ... 319
- 1. 사례연구 개요 ... 319
- 2. 국내 사례연구 ... 321
- 3. 해외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 사례 ... 330
- 4. 시사점 ... 341
- 제 4 절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 과제 리스트 ... 344
- 1. 과제 발굴 개요 ... 344
- 2.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 과제 리스트 ... 346
- 제 5 절 디지털 포용 기술·서비스 우선 추진 과제 ... 432
- 1. 우선 추진 과제 선정 ... 432
- 2. 쌍방향 수어교육을 위한 인터넷 방송 콘텐츠 및 플랫폼 구축 ... 433
- 3.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접근성 개선 사업 ... 440
- 4.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를 위한 웹 접근성 및 웹 디자인 프로세스 혁신 ... 446
- 5. 장애인 고용의무제도 혁신을 통한 포용적 고용지원 플랫폼 ... 452
- 제 5 절 제 언 ... 461
- 제4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463
- 참 고 문 헌 ... 466
- 끝페이지 ... 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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