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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420 - 426
구자환 (호서대학교 실용음악학과)
Acoustic Quanta, which British Physicist Dennis Gabor created, is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granular synthesis and has influenced many computer music artists and sound designers. Acoustic Quanta is a very short sound burst, lasting only 1 to 100 ms. Granular synthesis is a sound synthesis te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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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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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시간 영역 표현의 단점은 무엇인가? | 한편 시간에 따른 소리 크기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소리를 분석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소리의 시간 영역 표현(Time - Domain Representation)이라고 한다. 이 방법 은 소리를 시간적으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소리 가 언제 시작하고 언제 끝나는지, 언제 커지고 언제 작아지는지 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리의 스펙트럼, 즉 주파수 분포를 보여주지는 못했 다. Fig. | |
음향 양자란 무엇인가? | 데니스 게이버(Dennis Gabor)의 음향 양자(Acoustic Quanta) 이론은 음향 합성법의 하나인 그래뉼러 합성법(Granular Synthesis)의 이론적 토대가 되어 많은 컴퓨터 음악 작곡가들과 사운드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음향 양자는 1에서 100 ms의 지속시간을 가진, 시간적으로 더 이상 짧게 분해될 수 없는 소리를 뜻한다. 그래뉼러 합성법은 원음을 매우 짧은 시간 간격으로 분할하여 소리 입자들(Sound Grain)로 만든 다음, 이 소리 입자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음악 또는 음색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 |
푸리에 변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우리는 어떤 소리가 가진 주파수 성분, 즉 그 소리 의 스펙트럼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푸리에 변환의 문제점은 오직 음색이 변하지 않는(스펙트럼이 고정된) 기계적 합성음에만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복잡하게 변하는 음색을 가진 자연음에 대해서는 오직 시간을 멈춘 한 순간의 스펙트럼만을 분석 가능했고, 그 이전과 이후의 스펙트럼 변화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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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Truax, "Music and Science Meet at the Micro Level : Time - Frequency Methods and Granular Synthesis," The Journal of the Acoustic Society of America, vol. 117, No. 4, p.2415, 2005. DOI: https://doi.org/10.1121/1.4786339
C. Roads, "Microsound," MIT Press, USA, p.90, 2004.
D. L. Jones, T. W. Parks, "Generation and Combination of Grains for Music Synthesis," Computer Music Journal, Vol.12, No. 2, p.27, 1988. DOI: https://doi.org/10.2307/3679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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