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각가능성(정책금융, 경영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Possibility (Policy Finance, Management Support)원문보기
4차산업혁명기를 맞이하여 파괴적 기술 출현이 빈번해지고 기업들은 기존 기술로는 생존이 어려운 변혁기를 맞이하여 기업들은 타개책으로 사업다각화를 통한 기업의 생존 또는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부족하여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 등을 받아 사업다각화를 비롯한 기업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기업들만이 기업성과에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 등에 대한 지각가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지각가능성이 조절변수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중소기업 20개의 기업 구성원의 52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의 독립 변수인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립변수인, 사업다각화 중 제품다각화가 종속변수인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업다각화 중 시장다각화는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중소기업이 기업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제품다각화의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4차산업혁명기를 맞이하여 파괴적 기술 출현이 빈번해지고 기업들은 기존 기술로는 생존이 어려운 변혁기를 맞이하여 기업들은 타개책으로 사업다각화를 통한 기업의 생존 또는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부족하여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 등을 받아 사업다각화를 비롯한 기업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기업들만이 기업성과에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 등에 대한 지각가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지각가능성이 조절변수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중소기업 20개의 기업 구성원의 52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의 독립 변수인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립변수인, 사업다각화 중 제품다각화가 종속변수인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업다각화 중 시장다각화는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중소기업이 기업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제품다각화의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destructive technologies have become more frequent and companies are facing difficulties in survival with existing technologies, and companies are pursuing the survival or growth of businesses through business diversification as a countermeasure. The...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destructive technologies have become more frequent and companies are facing difficulties in survival with existing technologies, and companies are pursuing the survival or growth of businesses through business diversification as a countermeasure.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perceived possibility of policy finance and management support, which act as a driving force of corporate growth, on firm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effect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n the performance of SME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525 employees of 20 SME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regression analysis. First, the product diversification and market diversification, which are independent variables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f SMEs, have a positive (+) influence on firm performance. Second, it is shown that product diversification, which is an independent variable, is controlled by the possibility of perceiving as a controlling variable in the effect of product diversification, which is a dependent variable, while market diversification during business diversification is not controlled by perception appear. This analysis suggests that SMEs need product diversification to create corporate performance. After discussing the above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the direction of the research for the follow - up study was suggested.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destructive technologies have become more frequent and companies are facing difficulties in survival with existing technologies, and companies are pursuing the survival or growth of businesses through business diversification as a countermeasure.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perceived possibility of policy finance and management support, which act as a driving force of corporate growth, on firm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effect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n the performance of SME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525 employees of 20 SME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regression analysis. First, the product diversification and market diversification, which are independent variables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f SMEs, have a positive (+) influence on firm performance. Second, it is shown that product diversification, which is an independent variable, is controlled by the possibility of perceiving as a controlling variable in the effect of product diversification, which is a dependent variable, while market diversification during business diversification is not controlled by perception appear. This analysis suggests that SMEs need product diversification to create corporate performance. After discussing the above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the direction of the research for the follow - up study was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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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업 성과에 대한 제품다각화의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지각가능성과 제품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구에 투입된 독립 변인은 평균중심화 (Mean-Centering)을 한 후에 상호 작용항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업성과에 대한 시장다각화의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지각가능성과 시장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역시,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평균중심화(Mean-Centering)한 독립변인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표 8>와 같이 나타났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는 기업성과를 올리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개념적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를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지각가능성의 개념이 경우에 따라서 달라질 수 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정책 금융 및 경영 지원보다는 오로지 지각가능성만 구성하고자 한다. 이상의 선행 연구를 볼 때 지각가능성이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관계에 조절 변수로써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으나 중소기업에서 해당 지각가능성의 조절 작용을 직접적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 또한 급변하고 있는 사업 환경 및 기술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업다각화 및 지각된 가능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기업성과를 높이는 요인으로서 사업 다각화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기업 성과간의 영향관계와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지각가능성의 조절 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림 1>상의 연구모형과 관련하여 선행연구 조사결과, 아직까지 중소기업에서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에 관계에 있어 지각가능성의 하위변수인 정책금융과 경영지원의 조절 효과를 실증 분석한 연구가 많지 않아 이를 본 연구의 차별적 사항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2-1: 정책금융은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에 조절영향을 미칠 것이다.
2-2: 정책금융은 시장다각화와 기업성과에 조절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사업다각화는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지각가능성은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구에 투입된 독립 변인은 평균중심화 (Mean-Centering)을 한 후에 상호 작용항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평균중심화한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을 독립 변수에 투입하고, 기업 성과를 종속변수에 투입하였다. 2단계에서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의 상호 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하였으며 결과는 <표 6>와 같이 나타났다.
본 연구 모형은 선행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로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를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기업성과를 설정하였다.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영향 관계에 개입하는 조절변수로는 지각가능성을 설정하였다.
독립 변수인 사업다각화의 하위변인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는 권희석(2017)의 설문 문항을 참조하였으며, 조절변수인 지각가능성의 하위변인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은송동석(2016))의 척도를 채택하였고, 종속 변수인 기업성과는 송동석(2016)과 김복수(2009)의 기업성과의 설문 문항을 참조하여 활용하였다. 모든 측정 문항은 구조화된 설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로 설계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구성 및 측정하였다. 변수명, 변수의 정의, 측정 문항 수를 <표1>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 모형은 선행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로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를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기업성과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 모형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측정 도구인 설문 항목으로 사업다각화를 측정하는 제품다각화 5문항, 시장다각화 3문항의 총 8문항, 기업성과를 측정하는 5문항, 지각가능성을 측정하는 정책금융 4문항과 경영지원 4문항의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독립 변수인 사업다각화의 하위변인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는 권희석(2017)의 설문 문항을 참조하였으며, 조절변수인 지각가능성의 하위변인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은송동석(2016))의 척도를 채택하였고, 종속 변수인 기업성과는 송동석(2016)과 김복수(2009)의 기업성과의 설문 문항을 참조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연구 변수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해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개념적 변수들의 측정을 위하여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은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 2가지 요인으로 구성하고 지각가능성은 정책금융과 경영지원 2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기업성과는 1가지 요인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렇게 설계한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을 그 정도에 따라 집단을 각각 상·하로 구분하고, 지각가능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 내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회귀식을 유도하였다.
중소기업은 한 국가에 경제 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에 비해 구조와 낮은 인금, 인력의 부족함 등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중연구를 위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수도권 소재의 20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12일부터 2018년 4월 28일까지 총 7주 동안 600부의 설문지을 배포하였다. 설문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총 545부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결측값이나 동일한 패턴의 응답결과를 보이고 있는 20부의 설문자료를 제외하고 총 525부를 최종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이때 표본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1기업 당 최소 15~20부 이상의 설문결과를 확보하였다.
실중연구를 위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수도권 소재의 20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12일부터 2018년 4월 28일까지 총 7주 동안 600부의 설문지을 배포하였다. 설문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총 545부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결측값이나 동일한 패턴의 응답결과를 보이고 있는 20부의 설문자료를 제외하고 총 525부를 최종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총 545부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결측값이나 동일한 패턴의 응답결과를 보이고 있는 20부의 설문자료를 제외하고 총 525부를 최종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이때 표본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1기업 당 최소 15~20부 이상의 설문결과를 확보하였다.
데이터처리
기업 성과에 대한 제품다각화의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지각가능성과 제품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구에 투입된 독립 변인은 평균중심화 (Mean-Centering)을 한 후에 상호 작용항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평균중심화한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을 독립 변수에 투입하고, 기업 성과를 종속변수에 투입하였다.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이 지각가능성의 조절효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단순 회귀 기울기 검증 (Simple Slope Test)을 실시하였다.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을 그 정도에 따라 집단을 각각 상·하로 구분하고, 지각가능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 내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회귀식을 유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구성 개념에 대하여 확인된 문항 별 요인들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Cronbach’s Alpha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 모형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측정 도구인 설문 항목으로 사업다각화를 측정하는 제품다각화 5문항, 시장다각화 3문항의 총 8문항, 기업성과를 측정하는 5문항, 지각가능성을 측정하는 정책금융 4문항과 경영지원 4문항의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독립 변수인 사업다각화의 하위변인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는 권희석(2017)의 설문 문항을 참조하였으며, 조절변수인 지각가능성의 하위변인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은송동석(2016))의 척도를 채택하였고, 종속 변수인 기업성과는 송동석(2016)과 김복수(2009)의 기업성과의 설문 문항을 참조하여 활용하였다. 모든 측정 문항은 구조화된 설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로 설계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구성 및 측정하였다.
역시,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평균중심화(Mean-Centering)한 독립변인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와 같이 나타났다.
가설 검증을 위한 연구 변인들의 타당성을 검증을 위한 요인 분석 <표 2>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변수들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는 지를 확인하는 탐색전 요인분석 (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이다(김신애·권기대, 2015). 주성분 분석의 요인 추출 방법을 이용하였고, 요인 회전 방식은 요인행렬의 열의 분산의 합계를 최대화는 방식인 베리맥스(varimax)을 이용하였다. 고유 값 (Eigen Value)이 1.
성능/효과
1단계에서 모형 설명량은 46.1%로 나타났으며,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간의 상호 작용함을 추가로 투입한 2단계에서는 모형 설명량이 46.8%로 나타나, 약 .7%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량의 증가를 보였다(△F=6.784, p=.009). 2단계에서 제품다각화(β=.
5를 유의 적 기준으로 판단해 요인 별 문항을 선택하였다. 그 결과 연구 변인 들은 추출된 요인들의 누적 분산의 69.07%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조절변수로 지각가능성을 채택하여 실증한 결과 사업다각화 중 제품다각화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장다각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정적인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결과와 같이 부분적으로만 조절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기에 표본을 달리하여 차후에 후속 연구를 진행하여 실증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한 연구를 권장된다.
둘째,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대한 지각가능성의 인과관계 검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즉 지각가능성변수 중 경영지원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또한 졍책금융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lchain(1950)은 위험을 분산 다각화 차원으로 사업을 분산을 시킨다. 따라서 취급 품목 중에서 기업 성과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 새로이 참여하려는 기업이 있을 시 정보를 외부로 유출되지 않게 유지함으로 진입 장벽을 높이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는 각각 지각가능성과 중간정도의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제품다각화 r=.414,p<.001; 시장다각화 r=.407, p<.001).
즉 지각가능성변수 중 경영지원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또한 졍책금융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가능성의 변수 중 금융지원은 시장다각화와 사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지각가능성의 변수 중 경영지원도 시장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는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의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가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지각가능성이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장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장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을 1단계에서 확인해보면, 시장다각화(β=.294)와 지각가능성(β=.478)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주 효과는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신뢰도 분석 결과 제품다각화(.830), 시장다각화(.752), 정책금융(.863), 경영지원(.880), 기업성과(.886)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을 보였다.
<표 6>에서 제시된 것처럼, 지각가능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서 기업성과에 대한 제품다각화의 회귀식의 기울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어, 결과적으로 지각가능성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는 각각 기업성과와 중간 정도의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제품다각화 r=.541, p<.001; 시장다각화 r=.484, p<.001),
462)은 기업성과에 미치는 주 효과는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의 상호작용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품다각화와 지각가능성을 상호작용을 하면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대한 지각가능성의 인과관계 검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즉 지각가능성변수 중 경영지원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또한 졍책금융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가능성의 변수 중 금융지원은 시장다각화와 사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지각가능성의 변수 중 경영지원도 시장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03). 즉, 시장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은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관계를 <그림 1>과 같이 나타내었다. 즉, 제품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은 지각가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각가능성이 낮다 해도 제품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대한 사업다각화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첫째는 기업의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제품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존 사업과 다른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시장 다각화로 구분하였으며 중소기업은 기업의 자사 제품의 경쟁력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다각화의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설문조사 및 자료 수집상의 제약으로 중소기업이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지만 본 실증 분석은 수도권과 경기도에 한하여 진행되었다. 따라서 다른 지역을 영남, 호남 등을 포함해서 표본의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설문조사 및 자료 수집상의 제약으로 중소기업이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지만 본 실증 분석은 수도권과 경기도에 한하여 진행되었다. 따라서 다른 지역을 영남, 호남 등을 포함해서 표본의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으로 사업다각화와 지각가능성외에도 기업의 내부 R&D 및 사업화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을 추가하여 차후에 후속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더욱더 후속 연구를 함에 있어 본 연구의 주요한 실증 결과들을 보완하고 제품다각화의 결정 요인과 지각가능성을 분석함으로 차후에는 더욱더 차원이 있고 다양화함으로서 서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 더욱 더 유의미한 시사점들이 도출되기를 바란다.
이상의 연구 결론과 시사점에서 발견된 본 연구의 차별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연구의 완성도 측면에서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어 후속 연구를 통해 이를 보완하여 해당 연구의 일반화를 위해 추가 검증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조절변수로 지각가능성을 채택하여 실증한 결과 사업다각화 중 제품다각화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장다각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정적인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결과와 같이 부분적으로만 조절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기에 표본을 달리하여 차후에 후속 연구를 진행하여 실증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한 연구를 권장된다. 특히, 본 연구는 설문지 응답자 대부분이 마케팅/영업직 종사자의 사원과 대리급에 집중되어 있고 기업업력에 비해 5년 이하의 근무자에 집중되어 있어 차후에 후속 연구는 보다 표본의 범위가 폭넓고 균형을 가지도록 확장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논문은 시간적인 제약이 있어 횡단적 연구로 진행되었으므로 차후에 연구는 시간적 변화를 반영한 종단적 연구를 함으로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장기간에 시간을 갖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즉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정적인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결과와 같이 부분적으로만 조절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기에 표본을 달리하여 차후에 후속 연구를 진행하여 실증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한 연구를 권장된다. 특히, 본 연구는 설문지 응답자 대부분이 마케팅/영업직 종사자의 사원과 대리급에 집중되어 있고 기업업력에 비해 5년 이하의 근무자에 집중되어 있어 차후에 후속 연구는 보다 표본의 범위가 폭넓고 균형을 가지도록 확장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다각화란?
세계 경제와 국내 경제가 불황기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길은 기존 제품 및 사업에 대한 단순한 유지보다는 사업다각화를 추진함으로써 생존확률을 높이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사업다각화는 기업이 한 사업 분야에로만 집중적으로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주 사업 분야 이외의 다른 사업 분야로 사업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경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초기에 사업다각화는 Ansoff(1957)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와 같이 시장 진입, 제품개발 또는 시장개발을 추구하지 않고 기업의 상품과 시장 사이와의 관계를 변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초기에 사업다각화를 제시한 인물은?
사업다각화는 기업이 한 사업 분야에로만 집중적으로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주 사업 분야 이외의 다른 사업 분야로 사업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경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초기에 사업다각화는 Ansoff(1957)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와 같이 시장 진입, 제품개발 또는 시장개발을 추구하지 않고 기업의 상품과 시장 사이와의 관계를 변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Rumelt(1982)는 제품을 새로 만들고 또한 기존 제품과 새로운 제품을 확대하는 개념으로 확장시켰다.
Villalonga이 분류한 사업다각화의 두 가지 전략은?
첫째는 기업의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제품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존 사업과 다른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시장 다각화로 구분하였으며 중소기업은 기업의 자사 제품의 경쟁력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다각화의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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