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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각가능성(정책금융, 경영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Possibility (Policy Finance, Management Support)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4, 2018년, pp.129 - 137  

김인권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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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기를 맞이하여 파괴적 기술 출현이 빈번해지고 기업들은 기존 기술로는 생존이 어려운 변혁기를 맞이하여 기업들은 타개책으로 사업다각화를 통한 기업의 생존 또는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부족하여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 등을 받아 사업다각화를 비롯한 기업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기업들만이 기업성과에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정책금융 및 경영지원 등에 대한 지각가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지각가능성이 조절변수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중소기업 20개의 기업 구성원의 52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의 독립 변수인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립변수인, 사업다각화 중 제품다각화가 종속변수인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업다각화 중 시장다각화는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중소기업이 기업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제품다각화의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destructive technologies have become more frequent and companies are facing difficulties in survival with existing technologies, and companies are pursuing the survival or growth of businesses through business diversification as a countermeasur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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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 성과에 대한 제품다각화의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지각가능성과 제품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구에 투입된 독립 변인은 평균중심화 (Mean-Centering)을 한 후에 상호 작용항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기업성과에 대한 시장다각화의 영향이 지각가능성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지각가능성과 시장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역시,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평균중심화(Mean-Centering)한 독립변인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표 8>와 같이 나타났다.
  • 이러한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는 기업성과를 올리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개념적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를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지각가능성의 개념이 경우에 따라서 달라질 수 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정책 금융 및 경영 지원보다는 오로지 지각가능성만 구성하고자 한다. 이상의 선행 연구를 볼 때 지각가능성이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관계에 조절 변수로써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으나 중소기업에서 해당 지각가능성의 조절 작용을 직접적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 또한 급변하고 있는 사업 환경 및 기술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업다각화 및 지각된 가능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기업성과를 높이는 요인으로서 사업 다각화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기업 성과간의 영향관계와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간의 지각가능성의 조절 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림 1>상의 연구모형과 관련하여 선행연구 조사결과, 아직까지 중소기업에서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에 관계에 있어 지각가능성의 하위변수인 정책금융과 경영지원의 조절 효과를 실증 분석한 연구가 많지 않아 이를 본 연구의 차별적 사항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1: 정책금융은 제품다각화와 기업성과에 조절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정책금융은 시장다각화와 기업성과에 조절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사업다각화는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각가능성은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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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다각화란? 세계 경제와 국내 경제가 불황기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길은 기존 제품 및 사업에 대한 단순한 유지보다는 사업다각화를 추진함으로써 생존확률을 높이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사업다각화는 기업이 한 사업 분야에로만 집중적으로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주 사업 분야 이외의 다른 사업 분야로 사업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경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초기에 사업다각화는 Ansoff(1957)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와 같이 시장 진입, 제품개발 또는 시장개발을 추구하지 않고 기업의 상품과 시장 사이와의 관계를 변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초기에 사업다각화를 제시한 인물은? 사업다각화는 기업이 한 사업 분야에로만 집중적으로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주 사업 분야 이외의 다른 사업 분야로 사업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경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초기에 사업다각화는 Ansoff(1957)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와 같이 시장 진입, 제품개발 또는 시장개발을 추구하지 않고 기업의 상품과 시장 사이와의 관계를 변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Rumelt(1982)는 제품을 새로 만들고 또한 기존 제품과 새로운 제품을 확대하는 개념으로 확장시켰다.
Villalonga이 분류한 사업다각화의 두 가지 전략은? 첫째는 기업의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제품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존 사업과 다른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시장 다각화로 구분하였으며 중소기업은 기업의 자사 제품의 경쟁력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다각화의 제품다각화와 시장다각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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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lchain, A.(1950). Uncertainty,Evolution,andEconomicTheor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58, 21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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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a, H. B.(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business diversification on management performance of SMB and venture companies,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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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J. Y.(2013). The Effects of SMEs' Collaboration with Large Enterprises on Company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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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ong, D. S.(2016). A role of entrepreneurship and managerial innovation capability acitivity on the SME's business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16. Son, H. C.(2013). The Relationship among Technological innovation Factors, Innovation Capa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s,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17. Rumelt, Richard P.(1982). Diversification Strategy and Profitabilit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4), 359-369. 

  18. Venkatraman, N., & V. Ramanujam.(1986). Measurement of Business Performance in Strategy Research: A Comparison of Approach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4), 801-814. 

  19. Villalonga, Belen.(2004) Diversification Discount or Premium? New Evidence from the Business Information Tracking Series. The Journal of Finance, 59(2), 479-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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