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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자본이 혁신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 및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apital on Innovation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4, 2018년, pp.245 - 254  

김상규 (한국폴리텍대학) ,  안관영 (상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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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직환경의 변화가 극심하며, 조직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도 매우 커지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하여 조직은 능동적이고도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상사나 조직에 의해 주어지는 업무에 국한하여 수동적으로 업무처리를 하기 보다는 구성원이 스스로 소속감을 갖고 자발적이며, 긍정적인 자세로 업무에 몰입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한국폴리텍대학의 경우, 공공교육기관으로서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계층, 특히 청년들의 실업해소를 위해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도 적극적인 업무태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자본과 구성원들의 조직몰입혁신행동의 관계를 조사하고, 이들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조직몰입에 대해서는 자기효능감과 낙관주의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과 낙관주의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조직지원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배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행동은 조직의 변화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혁신행동은 자기효능감, 회복력, 낙관주의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들 요소에 대한 관리가 요망된다. 심리적 자본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조직지원은 그 자체로도 조직몰입과 혁신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자본인 자기효능감, 낙관주의와 상호작용하여 조직몰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novative behavi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In order to verify and achieve the purposes mentioned above, questionnaire data were gathered and analysed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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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심리적 자본이 혁신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심리적 자본과 혁신행동의, 심리적 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 목적은 심리적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가설 1), 심리적자본과 혁신행동의 관계(가설 2), 그리고 심리적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가설 3)와 심리적 자본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가설 4)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들 연구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심리적자본, 조직몰입, 혁신행동 및 조직지원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의 구성은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문항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하였다.
  • 이상과 같이 만들어진 설문을 수집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요인분석의 경우 판별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보편적으로 활용 되는 기법인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심리적 자본이 혁신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심리적 자본과 혁신행동의, 심리적 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한국폴리대학의 경우, 최근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청년층 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역량을 경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자본과 구성원들의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의 관계를 조사하고, 이들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및 이에 따른 관리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심리적자본 (자기효눙감, 회복력, 낙관주의)은 조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심리적자본 (자기효눙감, 회복력, 낙관주의)은 혁신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조직지원수준이 높을수록 심리적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강할 것이다.
  • 가설 4: 조직지원수준이 높을수록 심리적자본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강할 것이다.
  • 구체적으로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 간 정(+)의 관계는 조직지원 수준이 증가할수록 강하며, 낙관주의와 조직몰입 간 정(+)의 관계도 조직지원 수준이 증가할수록 강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설을 채택하였으며, 회복력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다. 따라서 가설 3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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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은 어떤 요소인가?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조직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혁신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성공을 지속시키기 위한 핵심요소이다(Smith & Tushman, 2005). 조직에서 혁신은 구성원들의 행동에 의해 구체화되며, 그것을 혁신행동이라 고 한다.
한국폴리텍대학에서는 무엇을 담당하고 있는가? 최근 기업과 마찬가지로 공공영역에서도 조직운영의 차원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공공직 업교육기관으로서 실업자 및 미취업자들에 대한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확대되는 환경 변화는 일반대학은 물론이고, 민간영역에서의 직업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산업현장의 변화와 교육수요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직업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또 다른 환경변화는 4차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은 IoT처럼 IT와 제조업의 융합을 통해 산업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필요한 직업교육을 위해서는 산업현장의 변화와 교육수요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개발은 물론이며, 교육수요자들의 다양한 진로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조직 행동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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