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 간접적 영향 등을 인터뷰와 관련자료 비교분석을 통해 공간조영에 미친 관련 인물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보의 집 정원 조영에 직접적 관련자들은 우리나라에서 문화재와 전통예술 분야의 대표적 인물들로 전통공간에 대한 전문가적 식견과 풍부한 경험으로 운보의 집을 전통공간으로 창조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운보의 집 정원조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인물로 운보 김기창은 부지선정, 입지선정 및 주요 정원식물 식재와 전통조경시설물의 설치에 영향을 주었으며 혜곡 최순우는 김기창의 부탁을 받아 와본 김동현을 설계자로 추천하고 전체계획에 관여한 인물이다. 와본 김동현은 주택설계 및 공간설계와 연못 등 주요시설물 설계를 담당하였다. 둘째, 간접적 영향을 미친 인물로 부인 우향 정래현은 김기창이 정원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노산 이은상, 화가 이석호는 운보의 집에 현판을 지어주었다. 이 글의 주제들은 창작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부여하는데 영향을 미쳤으며 오랜 기간 운보와 함께한 김형태와 운보의 아들 김완은 운보의 집 정원 변화과정을 지켜보고 또 영향을 미친 인물들이다. 셋째, 인물들이 조영에 영향을 미친 주요요인으로 운보 김기창은 철저한 기록정신과 어머니와 아내에 대한 그리움이 부지선정과 정원의 향 설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미술세계에서 드러난 전통산수에 대한 인식, 전통 점경물 등의 상징성 부각에 영향을 주었다. 혜곡 최순우는 그의 전통적 의식과 경험을 운보의 집 조영에 반영하였으며 와본 김동현은 연경당을 모티브로 한 전통건축의 기본틀을 적용하면서도 장애에 대한 배려와 독창적 변화를 주었고, 동궁과 월지 발굴을 통해 습득한 연못의 입수시설 등을 전통조경 설계에 반영하였다. 노산 이은상과 이석호는 운보의 집 공간에 내재된 고유의 장소성을 완성시킨 인물들이다. 김형태는 운보의 집 정원공간변화에 관여하였고 운보의 아들 김완은 김기창에 이어 운보의 집을 경영하였다.
본 연구는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 간접적 영향 등을 인터뷰와 관련자료 비교분석을 통해 공간조영에 미친 관련 인물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보의 집 정원 조영에 직접적 관련자들은 우리나라에서 문화재와 전통예술 분야의 대표적 인물들로 전통공간에 대한 전문가적 식견과 풍부한 경험으로 운보의 집을 전통공간으로 창조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운보의 집 정원조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인물로 운보 김기창은 부지선정, 입지선정 및 주요 정원식물 식재와 전통조경시설물의 설치에 영향을 주었으며 혜곡 최순우는 김기창의 부탁을 받아 와본 김동현을 설계자로 추천하고 전체계획에 관여한 인물이다. 와본 김동현은 주택설계 및 공간설계와 연못 등 주요시설물 설계를 담당하였다. 둘째, 간접적 영향을 미친 인물로 부인 우향 정래현은 김기창이 정원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노산 이은상, 화가 이석호는 운보의 집에 현판을 지어주었다. 이 글의 주제들은 창작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부여하는데 영향을 미쳤으며 오랜 기간 운보와 함께한 김형태와 운보의 아들 김완은 운보의 집 정원 변화과정을 지켜보고 또 영향을 미친 인물들이다. 셋째, 인물들이 조영에 영향을 미친 주요요인으로 운보 김기창은 철저한 기록정신과 어머니와 아내에 대한 그리움이 부지선정과 정원의 향 설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미술세계에서 드러난 전통산수에 대한 인식, 전통 점경물 등의 상징성 부각에 영향을 주었다. 혜곡 최순우는 그의 전통적 의식과 경험을 운보의 집 조영에 반영하였으며 와본 김동현은 연경당을 모티브로 한 전통건축의 기본틀을 적용하면서도 장애에 대한 배려와 독창적 변화를 주었고, 동궁과 월지 발굴을 통해 습득한 연못의 입수시설 등을 전통조경 설계에 반영하였다. 노산 이은상과 이석호는 운보의 집 공간에 내재된 고유의 장소성을 완성시킨 인물들이다. 김형태는 운보의 집 정원공간변화에 관여하였고 운보의 아들 김완은 김기창에 이어 운보의 집을 경영하였다.
The study is aimed at establishing basic data to identify the original forms of the garden in Unbo's House. Through interviews and related data comparison analysis the ideas and major events of the person involved in establishing a garden in Unbo's House. Also, deriv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
The study is aimed at establishing basic data to identify the original forms of the garden in Unbo's House. Through interviews and related data comparison analysis the ideas and major events of the person involved in establishing a garden in Unbo's House. Also, deriv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hese people on gardening.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ose directly related to garden in Unbo's House are representative figures of cultural heritage and traditional art in Korea. Based on their expertise and abundant experience in traditional spaces, they contributed greatly to the creation of Unbo's House as a traditional space. Unbo Kim, Gi-Chang who directly influenced Unbo's House gardening, which affected the site selection, location, and the installation of major garden plant plants and traditional landscaping facilities. Hyegok Choi, Soon-Woo recommended Wabon Kim, Dong-Hyun at the request of Kim Ki-Chang and was involved in the overall plan. Housing design, space design and design of major facilities such as pond were confirmed Wabon Kim Dong-Hyun. Second, Kim, Gi-Chang's wife Jeong, Rae-Hyun, who motived to construct a garden. Nosan Lee, Eun-Sang and Korean artist Lee, Seok-Ho were created a signboard and board of the Pillar to encourage simple life in paintings. The themes of the article motived image as creative. In addition, Kim, Hyeong-Sik and Kim, Wan who son of Unbo, has been with Unbo for a long time, watching and influencing garden changes in Unbo's House. Third, The main factors that influenced the garden by character are as follows. Unbo Kim, Ki-Chang had a thorough record-setting spirit and his longing for his mother and wife affected the selection of the site and setting the direction of the garden. His art world with the symbolic emphasis of traditional landscapes, including traditional facilities, and especially plant materials. Choi, Sun-Woo reflected his traditional consciousness and experience in the construction of Unbo's House. Kim, Dong-Hyun applied the basic framework of a traditional building based on Yeonkyongdang hall in Changdeokgung palace. He also reflected on the traditional landscaping design the facilities of ponds acquired through excavation of Donggung Palace and Wolji Pond, Gyeongju. Nosan Lee, Eun-Sang and Lee, Seok-Ho completed their unique place in Unbo's House. Kim, Hyung-Sik was involved in the process of changing, while Kim Wan ran the Unbo's House which he inherited from Kim, Ki-Chang.
The study is aimed at establishing basic data to identify the original forms of the garden in Unbo's House. Through interviews and related data comparison analysis the ideas and major events of the person involved in establishing a garden in Unbo's House. Also, deriv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hese people on gardening.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ose directly related to garden in Unbo's House are representative figures of cultural heritage and traditional art in Korea. Based on their expertise and abundant experience in traditional spaces, they contributed greatly to the creation of Unbo's House as a traditional space. Unbo Kim, Gi-Chang who directly influenced Unbo's House gardening, which affected the site selection, location, and the installation of major garden plant plants and traditional landscaping facilities. Hyegok Choi, Soon-Woo recommended Wabon Kim, Dong-Hyun at the request of Kim Ki-Chang and was involved in the overall plan. Housing design, space design and design of major facilities such as pond were confirmed Wabon Kim Dong-Hyun. Second, Kim, Gi-Chang's wife Jeong, Rae-Hyun, who motived to construct a garden. Nosan Lee, Eun-Sang and Korean artist Lee, Seok-Ho were created a signboard and board of the Pillar to encourage simple life in paintings. The themes of the article motived image as creative. In addition, Kim, Hyeong-Sik and Kim, Wan who son of Unbo, has been with Unbo for a long time, watching and influencing garden changes in Unbo's House. Third, The main factors that influenced the garden by character are as follows. Unbo Kim, Ki-Chang had a thorough record-setting spirit and his longing for his mother and wife affected the selection of the site and setting the direction of the garden. His art world with the symbolic emphasis of traditional landscapes, including traditional facilities, and especially plant materials. Choi, Sun-Woo reflected his traditional consciousness and experience in the construction of Unbo's House. Kim, Dong-Hyun applied the basic framework of a traditional building based on Yeonkyongdang hall in Changdeokgung palace. He also reflected on the traditional landscaping design the facilities of ponds acquired through excavation of Donggung Palace and Wolji Pond, Gyeongju. Nosan Lee, Eun-Sang and Lee, Seok-Ho completed their unique place in Unbo's House. Kim, Hyung-Sik was involved in the process of changing, while Kim Wan ran the Unbo's House which he inherited from Kim, Ki-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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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터뷰와 관련자료 비교분석을 통해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간접적 영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운보의 집 정원의 원형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을 목적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운보의 집 정원의 원형파악 및 근대 정원유적의 가치 조명을 목적으로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간접적 영향 등을 관련인물 인터뷰와 신문, 저서, 논문자료를 수집하여 인물의 가치와 정원조영행위 관련 가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성공사례를 부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인물이라는 시선에서 접근해보고자 하였다. 그간 인물관계를 조명한 연구는 주로 인문학 분야에서 수행되었으며 역사적 위인의행적, 미술 분야에서의 작가 탐구 등이 연구 성과로 축적되었다.
또한 청력을 잃은 후에는 가시적으로 묘사되는 전통조경시설물들과 화려한 동·식물들을 사육하면서 이를 극복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정원의 원형추적 방법론의 하나로 정원 조영 관련인물들과 공간상의 영향관계를 조명한 것이다.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간접적 영향 등을 인터뷰와 관련자료 분석을 통하여 운보의집 정원의 원형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에 목적을 두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정원의 원형추적 방법론의 하나로 정원 조영 관련인물들과 공간상의 영향관계를 조명한 것이다.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간접적 영향 등을 인터뷰와 관련자료 분석을 통하여 운보의집 정원의 원형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에 목적을 두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정원의 원형추적 방법론의 하나로 공간조영에 영향을 미친 인물들을 중심으로 적용한 것이다. 인터뷰와 관련자료 비교분석을 통해 운보의 집 정원 조영과 관련된 인물의 사상과 주요행적 및 정원조영에 미친 직·간접적 영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운보의 집 정원의 원형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을 목적으로 삼았다.
연구의 내용은 운보의 집 정원 조영 관련 인물의 가치 규명과 실제 정원조영의 기여를 규명하는 두 가지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틀은 관련 인물의 역사적 위상, 주요 업적, 대중적 활동, 관념과 사상을 분석하였으며[2], 정원조영의 기여 및 정원 조성에 참여한 부분을 역사적 토대로 기술함으로써 정원조영관련 가치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운보의 집 정원 조영 관련 인물의 가치 규명과 실제 정원조영의 기여를 규명하는 두 가지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틀은 관련 인물의 역사적 위상, 주요 업적, 대중적 활동, 관념과 사상을 분석하였으며[2], 정원조영의 기여 및 정원 조성에 참여한 부분을 역사적 토대로 기술함으로써 정원조영관련 가치를 도출하였다.
각 관련 인물들의 가치 규명 및 기여도의 가늠은 정원의 설계나 시공에 직접 관여한 경우 직접적 영향인물로, 조영행위의 모티브가 되거나 동기를 제공하였으되 정원 조성에 주도적으로 관여하지 않은 경우 간접적 영향인물로 세분하고 두 집단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운보 김기창과 혜곡 최순우, 와본 김동현이 직접적 영향인물에 해당하며, 간접적 영향인물로는 우향 박래현과 김형태, 김완, 노산 이은상, 이석호 등으로 집약되었다.
이들의 인과관계 설정 및 정원 조영사실 확인을 위해 주로 와본 김동현 선생과 김형태 회장과의 인터뷰 및 서면 질문지, 운보 김기창의 주변 인물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등을 연구의 재재로 삼았으며, 이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자료의 진위여부 및 객관성 확보의 단계를 거쳤다.
인물들이 정원조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의 추적에는 평소 해당 인물의 경력이나 기술 등을 통해 정원조성에 모티브가 되었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조영 당시 운보 평생에 가장 중요했던 인물이었던 박래현이 타계하였고 이는 그 당시 김기창의 모든 생활과 회화세계, 그리고 ‘운보의 집’ 조영에 큰 영향을 주었다. 운보의 집은 전통적 가옥 배치 방향이 아닌 안채 건물을 서쪽을 향하여 지었으며, 가까운 곳에 영혼과 영혼을 이어주는 관통석들을 두었다. 앞마당 연지의 정자는 죽은 부모님과 아내의 묘소에 향한 시야를 고려하여 위치 및 높이를 정하였다.
그의 분신, 우향을 잃고 한밤에 우는 두견새러니 고독과 정한, 한가슴 안고 혼자 지키는 예술의 세계자재와 침묵 속에서 새 경지를 열었네. 화상이 떠오르면 속계 선향(仙鄕), 일순에 돌고 마음 내키면, 샘솟는 엉열 산수 인물, 화훼와 영모 한 자루 붓을 휘둘러 신의 조화를 앗아오네. 어느 땐, 민화풍 그림 인간의 참모습 찾자 함이요 다시 어느 땐, 추상의 붓끝 날카롭게도 눈을 찌르네.
대상 데이터
이석호의 호는 일관(一觀)으로 경기도 안성 출생이다. 1928년 무렵부터 서울에서 김은호(金殷鎬)의 문하생이 되어 전통적 채색화법을 배웠다.
이론/모형
본채와 울타리 내의 기본 공간구성은 김동현이 직접 설계했고 작업공간의 문과 창을 통해 보이는 차경을 고려하여 전통건축 배치법 여러 안을 구상하고 그중 창의적인 안을 결정했다. 건축물과 공간의 배치는 김동현이 그간 익히고 경험했던 전통건축 사례를 교과서처럼 적용했고 장애를 가진 운보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용했다. 조경시설은 최초 조성 당시에는 공간구성정도와 거석 몇 개를 가져다 놓는 정도였고 건축물 준공 후 김기창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작업을 한 것이다.
김기창의 바보산수에 나타난 산수관과 대칭형과 나열형으로 나타나는 민화풍의 화풍을 운보의 집 정원에 대칭형 점경물 배치와 둥근향나무의 열식 등 조경기법에 적용되었다. 또한 청력을 잃은 후에는 가시적으로 묘사되는 전통조경시설물들과 화려한 동·식물들을 사육하면서 이를 극복하고자 했다.
성능/효과
셋째, 인물들이 조영에 영향을 미친 주요요인으로 김기창은 전작도록(Catalogue Raisonne)을 남길 만큼 철저한 기록정신과 어머니와 아내에 대한 그리움이 부지선정과 정원의 향 설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바보산수’라는 장애를 가진 그의 미술세계에서 드러난 전통산수에 대한 인식, 전통 점경물 등의 상징성부각과 특히 식물재료에 영향을 주었다.
첫째, 운보의 집 정원 조영에 직접적 관련자들은 문화재와 전통예술에 관해 우리나라에서 대표될 만한 인물들로 전통공간에 대한 전문가적 식견과 풍부한 경험으로 운보의 집을 전통공간으로 창조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운보의 집 정원조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인물로 운보 김기창은 부지선정, 입지 및 주요 정원식물 식재와 전통조경시설물의 설치에 영향을 주었으며 혜곡 최순우는 김기창의 부탁을 받아 와본 김동현을 추천하고 전체계획에 관여한 인물이며, 최순우 옛집 조성을 통한 경험을 운보의 집 정원 조영에 영향을 주었다.
후속연구
오늘날 정원의 원형에 대한 진정성 훼손의 문제점은 정원이 일상생활 중의 한 부분이고 변형의 가능성이 다분함에 반해, 기록의 부재에서 오는 증거의 부족과 전문가들의 해석상 오독에서 비롯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문학과 조경학의 연계는 정원의 원형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모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운보의 집 정원의 원형기록을 위해 인물의 영향관계 중심으로 살펴 본 시범적 연구로 연구대상인물의 대부분이 현재는 실존하지 않는 아쉬움을 갖는다. 인문학이나 무형문화재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주요 인물의 구술채록이나 자료의 수집방법 등을 개량하여 실제공간과 구체적 행위와의 관계성을보다 강화시킨 정원분야에 적합한 연구방법론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후속 연구로 남겨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운보의 집 정원의 원형기록을 위해 인물의 영향관계 중심으로 살펴 본 시범적 연구로 연구대상인물의 대부분이 현재는 실존하지 않는 아쉬움을 갖는다. 인문학이나 무형문화재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주요 인물의 구술채록이나 자료의 수집방법 등을 개량하여 실제공간과 구체적 행위와의 관계성을보다 강화시킨 정원분야에 적합한 연구방법론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후속 연구로 남겨 두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기창에 대한 평가는?
김기창은 우리나라 대표적 동양화가로 비록 장애를 지녔지만 ‘바보산수’를 통해 전통적 산수관을 미술작품으로 표현해 왔다. 그는 전통 한국화와 서구미술을 접목한 인공적인 민화풍을 구사함으로써 독자적인 한국적 모더니즘의 가능성을 제시한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민화의 현대적 재해석 분야에서우리 민족 고유의 미감 및 원초적인 생명력을 간파하여 작품에 표출하였다는 점에서 대표적이라 할 만 하다[8].
민화 화조화의 주된 소재는?
특히 꽃과 새를 주제로 한 화조류를 반영한 작품이 비중이 절대적으로 크다. 민화 화조화의 주된 소재로는 모란, 석류, 연꽃, 매화, 국화, 목련, 난초와 봉황, 꿩, 원앙, 오리,학, 기러기, 닭, 해오라기, 제비, 꾀꼬리, 참새, 벌, 나비, 여치 등이 대표적이다.
정원의 원형에 대한 진정성 훼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오늘날 정원의 원형에 대한 진정성 훼손의 문제점은 정원이 일상생활 중의 한 부분이고 변형의 가능성이 다분함에 반해, 기록의 부재에서 오는 증거의 부족과 전문가들의 해석상 오독에서 비롯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문학과 조경학의 연계는 정원의 원형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모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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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2015) A Lifetime Study on Conservation of Korean Architecture. Sejong: Au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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