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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의 산림분야 개발수요와 한국의 협력 전략
Demands for Forest Development in Kyrgyzstan and Tajikistan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Strategies of Rep.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7 no.3, 2018년, pp.294 - 304  

최은호 (국립산림과학원 국제산림연구과) ,  임수정 (국립산림과학원 국제산림연구과) ,  박현 (국립산림과학원 국제산림연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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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2010년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공식 회원국으로 가입한 이래 국제적 위상을 고취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17년은 한 중앙아 외교관계를 수립한 지 25주년이며 고려인의 중앙아 이주 8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으로 새로운 협력의 시대를 열어갈 출발선 상에 있다. 역내 부존자원을 바탕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앙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산림분야 개발수요가 큰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을 대상으로 정치 외교 경제현황, 공적개발원조(ODA) 현황 및 국가발전전략을 조사하고 특히, 산림현황, 산림제도 및 정책을 분석하여 산림부문 한국의 대(對) 키르기스스탄 및 타지키스탄 국가협력전략(CPSF,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Forestry)을 제시하였다. 산림부분 협력 전략으로 키르기스스탄은 '호두나무 천연림을 활용한 생태관광사업', 타지키스탄은 '훼손된 투가이(tugai) 지역의 산림복구 및 연료재 확보 사업'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joining the OECD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in 2010, the Republic of Korea has been continuously striving to promote its international standing. A new era of cooperation is about to open between Korea and Central Asia, with the $25^{th}$ anniversary of the establishment of di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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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호두나무 천연림에 생계를 의존하고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천연림의 보호만을 강요해서는 사업 수행에 있어 동의를 구하기 어렵고 이는 곧 사업의 실패로 이어진다. 따라서 호두나무 품종 개발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호두 생산성 증대를 사업지원 방향으로 설정하였으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호두나무 재배 적정기술 개발 및 전수를 목표로 한다(Table 3).
  • 본 연구는 산림분야 ODA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지침 마련 차원에서 한국의 산림분야 비교우위를 고려한 국별 협력 전략을 제안하였다.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을 대상으로 수립한 산림부문 국가별 협력 전략은 각각 ‘호두나무 천연림을 활용한 생태관광사업’, ‘훼손된 투가이 지역의 산림복구 및 연료재 확보 사업’으로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중앙아시아 국가들 중 가장 산림부문 수요가 큰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을 대상으로 산림부문 협력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차원에서 양국의 산림부문 현황과 개발수요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협력 가능 분야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의 국가 수요(needs)를 발굴하기 위해 두 국가의 일반 · 산림환경을 분석하였다(Table 1, 2).
  • 원조조화의 핵심은 다른 공여기관과의 유사사업 중복을 피해 사업이 파편화 되는 것을 방지하고 상호 연계방안을 모색하여 ODA 사업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의 국가 수요(needs)를 발굴하기 위해 두 국가의 일반 · 산림환경을 분석하였다(Table 1, 2). 이를 바탕으로 대상국가에서 우리나라가 산림부문 협력사업을 실효적으로 추진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협력가능 사업을 발굴하였다.
  • 다른 CIS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국가정보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이다. 이에 따라 중앙아시아 전문가 면담, 현지 워크숍, 현지 방문조사, 현지 컨설팅회사 전문가 면담, 문헌조사 등을 활용하여 정보 접근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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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아시아의 잠재력은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9 백만 불, 서남아시아 포함)로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중앙아시아는 체제 전환 이후 국제 에너지 시세 급등에 힘입어 석유 · 가스 등 역내 부존자원을 바탕 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하였으며 앞으로도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개방된 경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개방된 경제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국가적 특성상 정부 · 공공기 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중앙정부 조직들과의 지속적인 교류확대 및 관계 강화가 필요하다. 국제개발협력을 수원국의 요청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을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지속적으 로 제안하고 국가 상황에 맞춰 조정해나가는 과정이 필요 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국가에 대한 세부전 략을 구체화함으로써 수원국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협력 사업이 적극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 · 중앙아 협력포럼은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가? 『한 · 중앙아 협력포럼』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정례 회담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환경, 교육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2007년 11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2017년 12차 회의가 개최되었으며 같은 해 7월에는 ‘한 · 중앙아 협력 포럼 사무국’을 서울에 개소하면서 상설사무국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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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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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orld Bank. 2016. Conecting to Compete Trade Logistics in the Global Economy.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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