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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목재의 교역 제한 조치가 국내 목재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Influences on Domestic Wood Market by Prohibiting Illegal Wood Products Trade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7 no.3, 2018년, pp.305 - 315  

김동현 (국립산림과학원 국제산림연구과) ,  박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자원연구부) ,  이호상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불법목재의 교역을 제한하는 제도 시행에 앞서 국내 목재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시나리오 작성을 위해 부패인식지수를 활용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균형대체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정책실험을 수행하였다. 원목의 균형가격 변화율은 0.066%~0.071% 범위에서 상승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목가격의 상승은 파생수요의 관계에 있는 제재목의 생산비에 반영되어 제재목의 공급량을 감소시킨다. 상품유형별로 대체효과에 의한 국산재 수요 확대와 국내 가격상승에 의한 공급량 확대를 감안하여 분석한 결과, 국산 제재목 가격 변화율의 범위는 0.885%~4.179%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에 따라 국산 제재목의 공급량은 적어도 5.367% 증가될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o estimate the influences of policy which prohibits illegal logging trade. Before analyzing of the economic effects for this policy, scenario methods were selected to inflect economic circumstance by implementing it. In order to do, the policy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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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불법목재의 교역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하기에 앞서 이 제도의 시행으로 인한 국내 목재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 조치가 야기할 경제적 함의를 살펴본 후 시나리오를 설정하였고 균형대체방정식을 이용하여 정책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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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목재시장의 불법목재 교역제한제도에 의해 처음 예상되는 변화가 수입가격의 상승인 이유는? 불법목재 교역제한제도에 의해 국내 목재시장이 처음직면하게 되는 변화로는 수입가격의 상승이 예상된다. 즉, 수입량은 수입국의 수요량과 동일한 개념이므로 수입물량의 감소는 수요함수가 가지는 특징에 따라 수입가격을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입가격 상승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정한 불법목재 교역제한제도 시나리오를 통해 수입 가격을 도출해야하는데 이러한 관계를 표현한 것이 수입산 원목에 대한 수요의 가격 탄성치로서 그 내용은 식 10과 같으며 이것은 기존의연구결과를 차용하였다(Lee et al, 2013).
불법목재가 근절되지 않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는 불법목재가 근절되지 않는 원인에 대하여 빈곤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외에도 불법목재의 생산에 대한 약한 법적 구속력 또한 문제의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보고 있다(Bouriaud, 2005). 뿐만 아니라 공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사익을 취하는 부패 또한 불법목재가 근절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부패와 불법목재의 생산, 유통이 서로 의미 있는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Lawson andMacFaul, 2010).
불법목재의 생산, 유통을 근절하기위한 대안으로 국가별 주요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불법목재의 생산, 유통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환경적, 경제적 측면에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근절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국가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주요 사례로서 미국은 Lacey Act가 운영되고 있으며 호주는 ‘Australian Illegal Logging Prohibition Act’, 유럽은 EU Timber Regulation 등이 있다(Ducan and Buckrell,2011; Maryudi,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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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hn, B.I., Kim, E.G., Kim, H.H. and Kim, D.H. 2009. Effects on Domestic Wood Market by Climate Change.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32: 109-131. 

  2. Alemagi, D. and Kozak, R.A. 2011. Illegal logging in Cameroon: Causes and the path forward. Forest Policy and Economics 12: 554-561. 

  3. Bouriaud, L. 2005. Causes of Illegal Logging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 Small-scale Forests Economics Management and Policy 4: 269-292. 

  4. Ducan, B. and Buckrell, J. 2011. Controlling Illegal Logging: Consumer-Country Measures. Chatham House 10 St James's Square London SW1Y 4LE, UK. pp. 14. 

  5. NIFOS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icence). 2016. Forecasting of future forest and forestry to establish 6th Forest sector mater plan. Internal reference. 

  6. Koyuncu, C. and Yilmaz, R. 2008. The Impact of Corruption on Deforestation: A Cross-Country Evidence. Journal of Developing Areas 7: 213-222. 

  7. Kuemmerle, T., Chaskovskyy, O., Knorn, J., Radeloff, V.C., Kruhlov, I., Keeton, W.S. and Hostert, P. 2009. Forest cover change and illegal logging in the Ukrainian Carpathians in the transition period from 1988 to 2007. Remote Sensing of Environment 113: 1194-1207. 

  8. Lawson, S. and MacFaul, L. 2010. Illegal Logging and Related Trade. Chatha Australian Illegal Logging Prohibition Actm House, 10 St James Square, London SW1Y 4LE, UK. pp. 132. 

  9. Lee, J.H., Sigmund, K., Dieckmann, U. and Iwasa, Y. 2015. Games of corruption: How to suppress illegal logging. Journal of Theoretical Biology 367: 1-13. 

  10. Lee, S.M., Jang, C.S., Kim, K.D., Song, S.H. and Park, J.E. 2013. Analysis for effects of wood industry by prohibiting illegally harvested wood products import.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37: 39-58. 

  11. Li, R., Buongiorno, J., Turner, J.A., Zhu, S. and Prestemon, J. 2008. Long-term effects of eliminating illegal logging on the world forest industries, trade, and inventory. Forest Policy and Economics 10: 480-490. 

  12. Maryudi, A. 2016. Choosing timber legality verification as a policy instrument to combat illegal logging in Indonesia. Forest Policy and Economics 68: 99-104. 

  13. Palmer C. E. 2015. The Exent and Causes of Illegal Logging: an Analysis of a Major Cause of Tropical Deforestation in Indoensia. CSERGE Working Paper pp. 33. 

  14. Ploega, J.V.D., Weerd, M.V., Masipiquenac, A.B. and Persoona, G.A. 2011. Illegal Logging in the Northern Sierra Madre Natural Park, the Philippines. Conservation and Society 9: 202-215. 

  15. Scotland, N. and Ludwig, S. 2002. Deforestation, the Timber Trade and Illegal Logging. EC Workshop on Forest Law Enforcement, Governance and Trade. Brussels, April 22nd - 24th, pp. 9. 

  16. Seneca Creek Associates and LLC. 2004. "Illegal" Logging and Global Wood Markets: The Competitive Impacts on the U.S. Wood Products Industry and LLC. Maryland 20837, USA. pp. 19. 

  17. Seol, M., Kim, Y.H. and Lee, H.S. 2015. Trends of Illegal Logging Prohibition Regulations: Focus on the Case of United States' Lacey Act. The Korean Society of International Agriculture 27: 589-594. 

  18. Sheikh, P. A. 2007. Illegal Logging(Background and Issues). CRS Report for Congress. pp. 10. 

  19. KFS (Korea Forest Service). 2016. Annual Report on Wood Using Survey. KFS, Daejeon Seo-Gu, Republic of Korea. pp. 304. 

  20. KFS (Korea Forest Service). 2018. Statistics for Forest Products Trade. http://www.forest.go.kr/. (2018. 4. 17.). 

  21. KOSIS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8. Corruption Perceptions Index. http://www.index.go.kr. (2018. 3. 28.). 

  22. NIFOS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icence). 2018. Quarterly Report on Forestry Economy. http://know.nifos.go.kr. (2018. 4. 3.). 

  23. Orangutan Foundation International. 2018. https://orangutan.org. (2018. 4. 5.). 

  24. Lee, S.M., Kim,, K.D. and Song, S.H. 2013. The Supply and Demand Model and Outlook of Korean Forest Product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Seoul, pp.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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