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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13 no.3, 2018년, pp.15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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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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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SM의 장점은? | 1 MPa 이하의 강도를 요구하고 있다.2) CLSM은 고유동성에 의해 자기수평능력(self-leveling)과 추가적인다짐이 필요 없는 자기 충전성(self-compacting)을 갖게 되며, 이에 따라 채움재의 시공이 매우 쉽고 빠른 장점이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강도발현이 억제되어 재굴착이 가능하여 추후 보수 및 다른 지중 매설물의 시공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 | |
도심지에서 기계다짐의 한계점은? | 전통적인 뒤채움 시공방법은 양질의 토사를 이용하여 기계다짐을 실시하는 방법이 대부분이나, 이러한 전통적인 방법은 다짐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관로 하부 공동이나 다짐장비의 크기보다 좁은 부분은 다짐이 불가능하여 장기적으로 도로함몰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도심지 굴착공사의 경우 교통통제 및 민원발생 문제로 대부분 야간에 급속시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다짐에 필요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시공품질 확보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CLSM(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을 활용하는 것이다. | |
도심지 도로함몰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 최근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도심지 도로함몰은 대부분 하수관거 등 지하 매설물의 파손, 다짐부족, 시공불량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된다. 특히 도로 하부에는 상·하수도관,전력관, 가스관, 통신관 등이 복잡하게 매설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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