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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복합소재 침목을 사용한 철도궤도의 종류 및 특성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Railway Track with Recycling Composite Sleepers 원문보기

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13 no.3, 2018년, pp.57 - 62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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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Polywood 침목은 35%의 PS와 65%의 HDPE의 비율로 제조되며, Demer Corp.에서는 60% 의 재활용된 석고 채움재와 40%의 고밀도의 폴리에틸렌과 저밀도의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침목을 대략 4년간 연구개발을 수행하였다. 1996년에 최초로 Polywood 침목을 미국 콜로라도의 AAR/TTCI 시험선의 곡선부에 설치하였다.
  • 도로표면, 교량받침, 진동흡수판과 고층건물의 내진보강을 위한 고무-아스팔트 혼합물에서 천연고무를 사용하여 철도 침목으로 제작하는 것을 태국의 연구자들이 개발하였다<그림 6>. 천연고무의 물리적 특성은 경질고무 시스템을 향상시켜 천연고무의 가교밀도를 증가시켰다. 개발된 천연고무는 더 우수한 압축탄성계수와 경도를 가지게 된다.

대상 데이터

  • <그림 7>과 같이 KLP 침목은 내구수명이 거의 50년이 되며, 높은 내구성, 설치가 용이, 친환경성, 측면저항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2006년에 KLP 침목이 개발된 이래로, 네덜란드와 독일에서 20개 이상의 장소에 적용되었다. KLP 침목은 목침목을 교체하기에 가장 이상적으로 설계되었으며, 콘크리트나 목침목이 적용하기 어려운 곳에서도 유리하게 적용 가능하다.
  • 에서는 벌목금지로 인한 목침목의 대안을 개발하였다. FRP 복합재는수지 메트리스와 섬유 보강재를 사용하였으며, 경량화와 45년의 내구수명, 좋은 부식저항성과 높은 전기전도성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유지보수 비용의 특징이 있다. 1998년 이래로 몇몇 FRP침목이 인도에 시범적으로 설치되었다<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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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침목의 단점은? 또한 레일의 종방향 및 횡방향으로의 움직임을 방지하며, 도상재료와 베어링판에서의 침식 및 부식을 방지한다. 초기에는 자연적 부식에 의해 체결, 구멍, 못질, 침목과 레일의 체결시 어려움 등의 단점을 가지는 목침목이 주로 사용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지난 2세기 동안 환경 및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수 만개의 목침목을 교체해왔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강재침목은 적은 유지보수의 장점으로 인해 교량에 주로 적용되었다.
침목이란? 침목은 선로시스템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레일을 지탱하고, 밀림을 방지하며 레일선형을 유지하고 차량하중을 도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레일의 종방향 및 횡방향으로의 움직임을 방지하며, 도상재료와 베어링판에서의 침식 및 부식을 방지한다.
침목으로 인해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침목은 선로시스템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레일을 지탱하고, 밀림을 방지하며 레일선형을 유지하고 차량하중을 도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레일의 종방향 및 횡방향으로의 움직임을 방지하며, 도상재료와 베어링판에서의 침식 및 부식을 방지한다. 초기에는 자연적 부식에 의해 체결, 구멍, 못질, 침목과 레일의 체결시 어려움 등의 단점을 가지는 목침목이 주로 사용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지난 2세기 동안 환경 및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수 만개의 목침목을 교체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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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R. Mitchell, M.G. Baggott and J. Birks. 1987. Steel sleepers: An engineering approach to improved productivity, Conf. on Railway Eng., Perth, Australia. 

  2. T. Koh and S. Hwang. 2015. Field evaluation and durability analysis of an eco-friendly pressurised concrete sleeper, J. Materials in Civil Eng., 27(7). 

  3. DG environment news alert service. 2008. Treating old railway sleepers as hazardous waste, European Commission. 

  4. G. Graebe, J. Woidasky and F. Jv. 2010. Railway Sleepers from Mixed Plastic Waste, Rail Waste Project Status Information, Fraunhofer ICT.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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