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소재의 철도차량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s for railway of composite materi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석
참여연구자 정흥채 , 정우성 , 권태수 , 김형진 , 곽재호 , 서승일 , 김남포 , 김용기 , 장승호 , 정현승 , 윤혁진 , 고태환 , 김성일 , 이철규 , 강동훈 , 김정국 , 김현민 , 신승권 , 강부병 , 이우근 , 권현민 , 김일겸 , 이승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1694
과제고유번호 1415119790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복합소재,재활용,철도차량,구조건전성

초록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
전 세계가 고유가 및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에너지 절감형 및 환경 친화적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철도분야에서도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철도차량에 대한 경량화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철도선진국인 유럽의 경우 유럽철도기술자문위원회(ERRAC)에서는 향후 20년 전략분야의 하나로 ‘신소재 및 제작기법’을 선정하여 철도분야에 복합소재를 확대적용 할 예정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철도차량의 경량화 및 선로유지보수비 절감을 위한 신소재 적용기술 확보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300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 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의 필요성 ... 31
  •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 ... 31
  • 제2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31
  • 1. 연구개발의 목적 ... 31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31
  • 3. 현 기술의 취약성 ... 32
  • 4. 앞으로의 전망 ... 32
  • 제3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33
  • 1. 연차별 목표 및 내용 ... 33
  • 2. 연구개발 추진 전략 ... 36
  • 제2장 국내외 관련기술 및 산업 동향 ... 37
  • 제1절 국내기술 및 산업동향 ... 37
  • 1. 복합소재 차체 적용 사례 ... 37
  • 2. 복합소재 재활용 관련 지침 ... 40
  • 제2절 국외기술 및 산업동향 ... 41
  • 1. 독일 MBB ... 41
  • 2. 프랑스 Alstom ... 43
  • 3. 영국 Sciotech ... 44
  • 제 3 장 복합재 대차 프레임 ... 47
  • 제 1 절 복합재 대차 상세 모델 제작 ... 47
  • 1. 복합재 대차 상세 모델 제작 개요 ... 47
  • 2. 복합재 대차 상세 설계 ... 48
  • 제 2 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 72
  • 1. 사이드빔 높이 50mm 및 150mm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 72
  • 가. 대차프레임의 형상 ... 72
  • 나. 하중조건 ... 73
  • 다. 해석결과 ... 75
  • (1). 정하중 해석결과 ... 75
  • (2). 내구성 평가결과 ... 80
  • 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수직하중 부과위치에 따른 내구성 평가 ... 81
  • 가. 하중조건 및 해석모델 ... 81
  • 나. Goodman선도 ... 82
  • 3.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형상별 특성분석 ... 86
  • 가. 굽힘응력분포 ... 86
  • 나. 강성변화 ... 88
  • 4.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최종모델 선정을 위한 설계 ... 90
  • 가. 하중조건 ... 90
  • 5. Shell모델과 solid모델 비교 ... 92
  • 가. 하중조건 ... 92
  • 6.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고유치 해석 ... 95
  • 가. 해석모델 ... 95
  • 7. Submodeling기법을 적용한 볼트체결부 강도평가 ... 98
  • 가. Submodeling기법 ... 98
  • 제 3 절 저속충격하에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스킨부의 손상특성 평가 연구 ... 108
  • 1. 서론 ... 108
  • 가. 연구 개요 ... 108
  • 나. 연구 필요성 ... 109
  • 다. 연구 목표 ... 111
  • 2.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의 도상자갈 비산 개요 ... 113
  • 가.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의 도상자갈 비산 연구 사례 ... 113
  • 나. 도상자갈 비산에 따른 대차프레임의 손상영역 분석 ... 115
  • 다. 복합소재 적용 대차프레임의 자갈비산에 따른 충격손상 연구 ... 116
  • 3. 대차프레임 적용 복합재의 충격특성 및 충격 후 압축특성 평가 ... 117
  • 가. 시험편의 구성 및 시험 개요 ... 117
  • (1). 시험편의 구성 ... 117
  • (2). 복합재 시편단위 충격시험 개요 ... 119
  • (3). 복합재 시편단위 충격 후 압축시험 개요 ... 121
  • 나. 대차프레임 적용 복합소재의 충격특성 평가 ... 123
  • (1). 적층 방향에 따른 복합재 시편의 충격특성 평가 ... 123
  • (2). 실차 적용 두께를 갖는 복합재의 충격특성 평가 ... 135
  • 다. 대차프레임 적용 복합소재의 충격 후 압축 특성 평가 ... 138
  • (1). 적층 복합재의 압축특성 평가(Fill/Warp) ... 138
  • (2). 충격손상 영역을 갖는 적층 복합재의 압축특성 평가 ... 138
  • 4. 도상자갈 비산에 의한 충격손상을 갖는 대차프레임의 구조 안전성 평가 ... 142
  • 가. 시편단의 충격해석을 통한 손상모델 도출 ... 142
  • (1). 시편단의 유한요소 모델 ... 142
  • (2). 충격에너지별 충격해석 결과 ... 144
  • 나. 충격손상을 갖는 대차프레임의 구조 안전성 평가 ... 151
  • (1). 대차프레임의 유한요소 모델 ... 151
  • (2). 도상자갈 충격에 의한 손상영역을 갖는 대차프레임의 구조 안전성 평가 ... 152
  • 5. 연구 결과 ... 158
  • 6. 연구 결과의 활용계획 ... 159
  • (가). 추가연구의 필요성 ... 159
  • (나). 타 연구에의 활용 ... 159
  • 제 4 절 복합소재 시편의 외팔보 모달 실험 및 대차의 모달 실험 ... 160
  • 1. 진동이론 ... 160
  • 가. 진동 물리량 ... 160
  • 나. 진동표현 용어 ... 161
  • 다. 진동크기의 단위 ... 163
  • 라. Spectrum Bandwidth ... 163
  • 마. 기여도(Coherence) ... 164
  • 바. 진동레벨의 기준과 평가 ... 165
  • 사. 시간신호와 주파수 신호 ... 168
  • 2. 방진 이론 ... 171
  • 가. 진동저감 시스템 (Vibration Isolatin System) ... 172
  • (1) 진동저감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 172
  • (2) 능동저감(Active Isolation ... 174
  • (3) 수동저감 (Passive Isolation) ... 179
  • (3) 2자유도 진동저감 시스템 ... 181
  • 3. 연구개요 ... 183
  • 4. 진동 측정 및 분석 방법 ... 183
  • 가. 진동 측정/분석 장비 ... 183
  • 나. 진동 측정 구성도 ... 184
  • 다. 분석 시스템 구성도 ... 184
  • 라. 진동/측정 분석 설정 환경 ... 185
  • 5. 외팔보 시편의 모달 시험 ... 187
  • 6. 외팔보 시편의 유한 요소 해석 ... 192
  • 7. 감쇠비의 추출 ... 197
  • 8. Steel 대차 모델 측정 결과 ... 201
  • 가. 동강성 계측 위치 및 환경 ... 201
  • 나. 수직방향(z-axis) 동특성 ... 202
  • 다. 수평방향(y-axis) 동특성 ... 210
  • 라. 수평방향(x-axis) 동특성 ... 216
  • 9. 복합소재 대차 모델 측정 결과 ... 222
  • 가. 동강성 계측 위치 및 환경 ... 222
  • 나. 수직방향(z-axis) 동특성 ... 223
  • 다. 수평방향(y-axis) 동특성 ... 230
  • 라. 수평방향(x-axis) 동특성 ... 236
  • 마. 복합소재 대차 내부 날개부분 동특성 ... 242
  • 10. STEEL 대차의 유한 요소 해석 ... 249
  • 11. 복합소재 대차의 유한 요소 해석 ... 256
  • 제 5 절 복합소재 대차 프레임의 동특성 해석 ... 262
  • 1.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262
  •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 262
  • 나.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262
  • 2. 연구개발 수행 및 결과 ... 264
  • 가. ADAMS/Rail을 이용한 표준전동차 database 구축 ... 264
  • (1). ADAMS/Rail를 이용한 철도 차량 동력학적 모델링 ... 264
  • (2). ADAMS/Rail Template ... 264
  • (3). ADAMS/Rail Configuration ... 264
  • (4). Model Topology ... 266
  • (5). Bogie Template 생성 ... 266
  • (6). Car Body Template 생성 ... 278
  • (7). Subsystem 생성 ... 281
  • (8). Assembly 생성 ... 283
  • 나. 구조역학과 연계한 유연체 모델 구축 ... 284
  • (1). Modal Superposition ... 284
  • (2). Component Mode Synthesis – Craig-Bamption Method ... 285
  • (3). Mode shape Ortho-normalization ... 287
  • (4). Modal flexibility in Multi-Body Dynamics ... 288
  • (5). Applied Loads ... 291
  • (6). Flexible Body Equation of Motion ... 292
  • 다. 유연체 동역학(Flexible Body Dynamics) 모델링 ... 297
  • (1). 구조해석 모델과 다물체 동력학 모델과의 연계과정 ... 297
  • (2). Modal Neutral File 만드는 과정 ... 297
  • (3). 복합소재 전동차의 Bogie frame에 대한 유연체 모델 구성 ... 299
  • (4). 복합소재 전동차의 Bogie frame에 유연체 모델 ... 300
  • (5). 복합소재 전동차의 차체에 대한 유연체 모델 구성 ... 300
  • (6). 복합소재 전동차의 차체에 유연체 모델 ... 302
  • 라. ADAMS/Rail을 이용한 경량 복합소재 철도차량 database 구축 ... 302
  • (1). 경량 복합소재 대차의 CASE별 모델 분류 ... 302
  • 마. ADAMS/rail을 이용한 복합소재 전동차 동특성 해석 ... 303
  • (1). 주행 안정성 해석 ... 304
  • (2). 승차감 해석 ... 306
  • (3). 곡선 주행 성능 해석 ... 309
  • 바. 복합소재 철도 차량 CASE별 동특성 해석 결과 비교 ... 315
  • (1). 복합소재 철도 차량의 Frame 강성에 따른 해석 결과 ... 315
  • (2). 복합소재 철도 차량의 축상 부시 강성에 따른 해석 결과 ... 319
  • 3. 결 론 ... 324
  • 4. 부 록 ... 325
  • 가. ADAMS/rail을 이용한 복합소재 철도 차량 동특성 해석 ... 325
  • (1). 복합 소재 철도 차량의 Frame 강성에 따른 해석 결과 ... 325
  • (2). 복합 소재 철도 차량의 축상 부시 강성에 따른 해석 결과 ... 339
  • 제 6 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시험시제 개념모델 제작 ... 361
  • 1. 오토클레이브 성형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사이드프레임 제작 ... 361
  • 가. 오토클레이브 성형법 ... 361
  • 나. 제작 순서 ... 362
  • 다. 제작 과정 ... 365
  • 2. 오토클레이브 성형기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제작 ... 373
  • 가. 제작 순서 ... 373
  • 나. 제작 과정 ... 382
  • 제 7 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시험 ... 399
  • 1.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정하중 시험 절차 ... 399
  • 가. 적용범위 ... 399
  • 나. 시험조건 ... 399
  • 다. 시험 방식 ... 400
  • 라. 평가 기준 ... 404
  • 마. Strain gauge 위치 ... 406
  • 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동하중 시험 절차 ... 408
  • 가. 개요 ... 408
  • 나. 적용규격 ... 408
  • 다. 시험 장비 ... 408
  • 라. 시험 조건 ... 409
  • 마. 시험 방법 ... 410
  • 바. 평가 기준 ... 412
  • 사. 비파괴 검사 ... 413
  • 3.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정하중 시험 ... 413
  • 가. Strain gauge 부착 ... 413
  • 나. 시험체 설치 ... 414
  • 다. 수직하중 ... 416
  • 라. 비틀림하중 ... 417
  • 마. 좌우하중 ... 418
  • 바. 제동하중 ... 419
  • 사. 전후하중 ... 419
  • 4.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피로시험 ... 420
  • 5.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정하중 시험결과 ... 422
  • 가. 수직하중 ... 422
  • (1) 수직정하중 ... 422
  • (2) 수직동하중 ... 425
  • 나. 허용응력 ... 428
  • 다. 피로내구선도 ... 428
  • 6.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피로 시험결과 ... 437
  • 가. 복합재 부 피로시험 결과 ... 437
  • 나. 브라켙 피로시험 결과 ... 446
  • 7.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구조해석 및 피로내구성 평가 ... 447
  • 가. 개요 ... 447
  • 나.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정적해석 ... 448
  • (1) 해석 모델 변경 ... 448
  • (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모델 해석 과정 ... 450
  • (3) 해석 결과 ... 458
  • (4)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피로내구성 평가 ... 469
  • 제 8 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최적설계 ... 475
  • 1. 최적설계 이론 ... 475
  • 가. 최적 설계 ... 475
  • (1) 위상최적화란? ... 475
  • (2) 위상 최적설계의 응용 ... 479
  • 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최적설계의 개요 ... 480
  • 가. 최적설계의 목적 ... 480
  • 나. 최적설계 내용 및 범위 ... 480
  • 3. 최적설계 수행 및 결과 ... 481
  • 가. HyperWorks Optistruct를 이용한 복합소재 대차 최적화 ... 481
  • (1) 제동장치 브라켓 위상최적화(Topology Optimiztion) ... 481
  • (2) 복합소재 대차 프레임 스킨부 최적설계 ... 495
  • 참고문헌 ... 521
  • 서지정보 ... 52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