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연구책임자 | 김정석 |
참여연구자 | 정흥채 , 정우성 , 권태수 , 김형진 , 곽재호 , 서승일 , 김남포 , 김용기 , 장승호 , 정현승 , 윤혁진 , 고태환 , 김성일 , 이철규 , 강동훈 , 김정국 , 김현민 , 신승권 , 강부병 , 이우근 , 권현민 , 김일겸 , 이승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1694 |
과제고유번호 | 1415119790 |
DB 구축일자 | 2013-10-05 |
키워드 | 복합소재,재활용,철도차량,구조건전성 |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
전 세계가 고유가 및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에너지 절감형 및 환경 친화적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철도분야에서도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철도차량에 대한 경량화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철도선진국인 유럽의 경우 유럽철도기술자문위원회(ERRAC)에서는 향후 20년 전략분야의 하나로 ‘신소재 및 제작기법’을 선정하여 철도분야에 복합소재를 확대적용 할 예정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철도차량의 경량화 및 선로유지보수비 절감을 위한 신소재 적용기술 확보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3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