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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공급자와 소비자로 이루어진 UGC 플랫폼의 초기 활성화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초기 스타트업의 UGC 플랫폼을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itial Activation Strategy of UGC Platform with Contents Provider and Consumer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3 no.1, 2018년, pp.83 - 94  

정지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경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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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초기 활성화 문제점인 Chicken & Egg Problem 이슈를 짚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여 UGC 플랫폼의 초기 활성화 방안에 대해 각 요인들의 인과관계와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해 전략적 시행착오의 오류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자하며 또한, 투자자 측면의 UGC 스타트업에 투자함에 있어 피투자기업의 마일스톤상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 객관적인 투자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startup companies with the UGC platform service model can traverse the death valley for the company's survival with limited resources and create a mutually beneficial market. To do this, an interview-based exploratory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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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UGC 플랫폼을 사업모델로 하는 초기 스타트업 기업에게 양면 시장의 형성과정에 성공하여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낸 선도 기업들의 경험적 프레임과 중심과제의 우선순위를 제시해 주고자 한다. 이는 창업 초기 기업들이 한정된 자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의 오류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선행 벤처기업의 사례를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여 최종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나타내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단계별 7가지 전략과제와 대안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UGC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UGC 플랫폼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 초기 기업의 성장의 요인이 되는 활성화 원인과 그 반대되는 저해요인을 설명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략의 변화나 행태를 예측하거나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UGC 플랫폼의 초기 활성화에 대한 이론과 현황을 분석하고 인터뷰 기반의 사례연구를 진행함으로써 UGC 플랫폼 초기 활성화 문제점들에 대한 세부실행 방안과 시사점을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양면 시장이 형성되지 못한 초기 플랫폼에서 한 집단 간의 직접 네트워크 외부성을 어떻게 만들어내는지 콘텐츠 공급자 인센티브 관점에서 살펴보고, 양면 시장의 형성 이후에는 수익모델의 방향 즉, 어느 쪽이 Money Side로 나타나는지 이 두 가지 측면을 보다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시스템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는 1950년대 미국 MIT 대학의 피드백 제어 연구실의 고든 브라운(Gordon Brown) 교수팀에 의한 피드백 제어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이후 MIT 대학의 제이 포레스터(Jay Forester) 교수에 의해 경영, 경제, 사회과학 분야에서 응용되고 발전된 방법론으로 복잡한 사회 현상의 원인과 결과들을 전체적이고 구조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연관된 요소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용이하다.

가설 설정

  • 이슈 1 : 콘텐츠의 공급자가 먼저인가 소비자가 먼저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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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GC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UGC 플랫폼이란 사용자들이 이렇듯 생산한 콘텐츠를 게시, 배포, 공유, 소비를 돕는 플랫폼을 의미하며 동영상 미디어를 주제로 한, 유튜브(구글), TV팟(다음), 라이브 동영상의 아프리카TV, 뉴스/텍스트 미디어를 주제로 하는 관계기반 페이스북이나 개인의 사진을 공유하는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주제와 특성을 지닌 플랫폼들이 존재한다.
플랫폼의 가치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여기에서 핵심은 콘텐츠의 중개자로서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콘텐츠의 공급자와 소비자 그룹을 끌어당기는 동시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플랫폼의 가치는 그 플랫폼의 “다른 사이드”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이처럼, UGC 플랫폼도 다른 멀티사이드 플랫폼들과 같이 “Chicken & Egg Problem” 딜레마에 직면하게 된다[13].
Calilaud and Jullien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격수준을 어떻게 결정한다고 설명하고 있는가? Calilaud and Jullien(2003)은 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에 관해 설명하면서 ‘Chicken & Egg Problem’이 발생하는 상황을 설명하며, 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격차별 구조를 설정함으로써 가격수준을 결정한다고 설명한다[13]. 플랫폼 사업자, 즉 중개 서비스 사업자의 핵심 가격전략은 한쪽 참여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반대편에서 손실을 보전한다는 전략이다. 이 상황에서 두 개의 비 배타적인 서비스의 경쟁에 대해 보조금의 지급과 손실 보전에 대한 균형을 이룬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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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유진, 이영희, "UCC 이용동기와 참여도가 UCC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문제연구, 제32권, pp.78-109, 2007.. 

  2. 김진영, 로아컨설팅, 2013,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1784. 

  3. 김진영, 로아컨설팅, 2013,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2391. 

  4. 김진영, 윤승정, 김민용, "모바일서비스의 양면시장 성공요인에 관한 질적 비교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4권, 제4호, pp.101-128, 2014. 

  5. Jung Hyuk Roh, Seung Hye Ahn, Choong C. Lee, "UGC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530-536, 2008. 

  6. 반현, 민인철, "동영상 UCC 제작자, 단순이용자 그리고 비이용자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4호, pp.407-436, 2007. 

  7. 삼성경제연구소, "웹2.0이 주도하는 사회와 기업의 변화", CEO Information, Vol. 588, 2007. 

  8. 심용호, 송주호, 김서균 "ANP 를 이용한 창조경제 실현계획의 정책 우선순위 분석",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pp.31-31, 2013. 

  9. 정철호, 정덕화, "UCC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294-303, 2009. 

  10.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동향과 전망 : 방송.통신.전파, 통권 제74호, 2014. 

  11. 황용석, "UCC와 대선, 관훈저널-특집II 대선과 미디어환경 변화", 제102권, pp.127-132, 2007. 

  12.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개인사업자 창.폐업 특성 및 현황 분석, 2012. 

  13. Calilaud, B. and B. Jullien, "Chicken and Egg : Competition among Intermediation Service Providers", The RAND Journal of Economics, Vol.34, No.2, pp.309-328, 2003. 

  14. Eisenmann, T. R., P. Geoffrey, and M. Van Alstyne, "Strategies for Two-Sided Markets", Harvard Business Review, Vol.84. No.10, pp.92-102, 2006. 

  15. Evans, D. S., "The Antitrust Economics of Multisided Platform Markets", Yale Journal on Regulation, Vol.20, No.2, pp.325-38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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