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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5 no.3, 2018년, pp.111 - 117
박종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심영보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강신영 (대구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상현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Disinfection of ballast water using chlorine dioxide was investigated under various initial microorganism contents, dose concentrations and pH values. Kinetics of microorganism inactivation and byproduct generation of chlorine dioxide treatment were compared with the chlorine treatment. Results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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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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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평형수로 이동된 생물이 새로운 환경에서 정착에 성공했을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선박평형수로 세계에서 매년 30 - 50 억 톤 이상의 바닷물이이동하고 있으며, 7000종 이상의 수중 생물이 선박 평형수와 함께 이동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Latarche2014). 선박평형수로 이동된 생물이 새로운 환경에서 정착하여 생존할 확률은 낮으나, 정착에 성공했을 경우 토착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며 생태계 교란을 일으킬 수있다. 이에 따라 IMO는 2004년에 ‘선박평형수 처리기준’을 제시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의 모든 선박은 2017년부터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하고 있다. | |
선박평형수는 무엇인가? | 선박평형수 (Ballast water)란 선박에 화물을 적하시 부력에 의해 무게 중심이 높아져 선박안정성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선박의 밑 부분에 채우는 물로써, 해로를 통한 선박이동이 대부분이므로 주로 해수가 사용되며 국제적인 무역량이 증가함에 따라 선박평형수의 사용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선박평형수로 세계에서 매년 30 - 50 억 톤 이상의 바닷물이이동하고 있으며, 7000종 이상의 수중 생물이 선박 평형수와 함께 이동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Latarche2014). | |
선박평형수 처리 기술 중 염소 (Cl2)를 이용한 처리 기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재 상용화된 선박평형수 처리 기술은 대부분 약품 주입 또는 전기분해로 생성된 염소 (Cl2)를 이용한 살균에 바탕을 두고있다. 그러나, 염소를 이용한 처리 기술은 pH가 높을 경우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Trihalomethanes (THM)등과 같은 해양 생태계에 유해한 부산물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한계가 있다 (Maranda et al. 2013, Simon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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