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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기공소 서비스 품질 평가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Measurement Scale for Dental Laboratories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대한치과기공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40 no.3, 2018년, pp.151 - 162  

나정숙 (진주보건대학교 치기공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measures for the quality of service for dental labs. Methods: In order to construct the measure of service quality assessment for dental labs, relevant modifications were extracted around theoretical studies, and the survey was condu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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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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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치과기공소와 연결선상에 있는 치과병원의 서비스 품질은 의료서비스 품질에 입각하여 고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하게 연구(Jeon et al, 2013)되었으나 이는 고객들의 입장에서의 의료서비 스 측면의 품질이며 치과기공소와 연계된 서비스 품질 개념이 포함된 경우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Kim et al, 2003; Yang, 2010; Jeon et al, 2013; Lee & Choi, 2014). 본 연구는 치과기공소의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해서 치과기공소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과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측정도구의 필요성이 매우 절실하다고 생각되어 치과기공소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과기공소의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치과기공소 근무자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한데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측정 도구가 없어 치과기공소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설계되었다. 치과기공소의 서비스 품질은 치과기공소의 고객인 치과(치과의사)의 기공물 제작 의뢰로 이에 관련된 서비스에 잘 대응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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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대응성에 대한 개업경력에 따른 인식은 어떠한가? 상호대응성의 경우는 개업경력, 주 거래처와의 평균 거래 년 수, 주 거래처와의 거래동기, 거래처 수에 따라서 상당히 유의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개업경력별로는 개업경력이 3~10년인 경우 가장 강한 중요도 인식수준이 나타났었으며, 주 거래처와의 평균 거래 년 수에 따라서는 1~10년인 경우 가장 낮은 중요도 인식을 나타내었으며 1년 미만인 경우 가장 높은 중요도 인식을 나타내었다, 주 거래처와의 거래동기에 대해서는 가격인 경우 가장 낮은 중요도 수준을 나타내었다. 거래처 수에 따라서는 7~10개 업체인 경우 가장 중요도 인식이 낮았다.
서비스 품질의 정의는?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우수한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판단이며 태도라고 정의하며, 일반 적으로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사이의 차이의 방향과 정도로 파악하며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개념에 연결시키거나 특정서비스에 대한 장기적이고 전체적인 평가를 의미하는 태도로 개념화되고 측정된다 (Parasuraman, 1985; Cronin & Tayler, 1992). 또한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을 정의할 때는 사용자 중심적 정의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 품질을 개념화하며 서비스 활동 자체가 고객 지향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고객에 의한 평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며, 서비스 품질의 5개 핵심차원으로는 신뢰성(믿을 수 있으며 정확한 임무를 수행), 응답성(즉각적이고 도움 이 됨), 확신성(능력, 공손함, 믿음직함, 및 안정성), 공감성(쉽게 접근 가능, 의사소통이 잘되며, 고객을 잘 이해함), 유형성(물적 요소의 외형)등으로 구분하였다 (Garvin, 1983).
서비스 품질의 5개 핵심차원의 구분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우수한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판단이며 태도라고 정의하며, 일반 적으로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사이의 차이의 방향과 정도로 파악하며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개념에 연결시키거나 특정서비스에 대한 장기적이고 전체적인 평가를 의미하는 태도로 개념화되고 측정된다 (Parasuraman, 1985; Cronin & Tayler, 1992). 또한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을 정의할 때는 사용자 중심적 정의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 품질을 개념화하며 서비스 활동 자체가 고객 지향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고객에 의한 평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며, 서비스 품질의 5개 핵심차원으로는 신뢰성(믿을 수 있으며 정확한 임무를 수행), 응답성(즉각적이고 도움 이 됨), 확신성(능력, 공손함, 믿음직함, 및 안정성), 공감성(쉽게 접근 가능, 의사소통이 잘되며, 고객을 잘 이해함), 유형성(물적 요소의 외형)등으로 구분하였다 (Garvin, 1983). 치과기공사의 수가 증가하고 치과기공소 개설에 따른 규제 완화로 치과기공소의 개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최근 경기침체로 인하여 대다수의 치과기공소들이 영세규모의 운영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치과기공소간의 과다한 경쟁으로 원가에도 못 미치는 기공수가, 신기술개발로 인한 고가의 장비에 대한 부담감, 열악한 근로환경과 낮은 보수, 직원 이직과 같은 치과기공소의 경영상의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Park,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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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e JB.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Level Factors on Purchaser's Relationship Persistence in Dental Laboratorie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nam University, Master Thesis, 1-65, 2005. 

  2. Choi YJ, Kwon SJ, Hwang SH. The Influence of Transforming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Empowerment and The Service Quality-Focusing on Dental Hospitals Employees in Gyeongnam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2012(6), 439-451. 

  3. Chung HT.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f Dental Hospital on Customer Satisfaction in Rural and Urb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Island, 29(2), 133-145, 2017. 

  4. Cronin JJ, Taylor SA.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1992. 

  5. Garvin, David A. Quality on the Line. Harvard Business Review, 61, 65-73, 1983. 

  6. Jeon ES, Choi YJ, Hwang SH. The Effect of Dental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Consumer Satisfaction and Consumer Royalty.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246-253, 2013. 

  7. Jung IH, Lee SJ, Kim BS, Park YD, Ji KJ, Park JY, Hwang HY, Lee JH. The Influence that The Medical Service Quality of The Dental Clinic Affects to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u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35(4), 387-394, 2013. 

  8. Kim 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ffective Date, Size, Wage and Wage Levels in Some Dental Labs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18(1), 73-94, 1996. 

  9. Kim YK, Jeong KT, Ahn YS, Chang YH, Han BR. The Influence of Dental Service Qualities on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Royalty in Dental Clinics and Hospitals. Journal of Korean Hospital Management, 8(2), 49-71, 2003. 

  10. Kwon HM. Dental Labs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dentistry, 22(2), 70-74, 1987. 

  11. Kwon EJ, Han MS, Oh SM. Effect of Dental Laboratory's Working Environment on the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32(3), 127-136, 2010. 

  12. Lee BH, Choi YJ. The Association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Loyalty of Dental Patients. Journal of the Health and Medical Industry, 8(2), 89-100, 2014. 

  13. Lee BK. Current Status of Dental Labs Oper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10(1), 21-37, 1988. 

  14. Park JH. Survey on Dental lab Operations and Business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Dental Association, 38(1), 23-36, 2016. 

  15. Park NG, Seo YJ, Park NS, Jin KN.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Dental Technicians. Annal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5(1), 84-94, 2003. 

  16.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1985. 

  17. Yang HY. Analysis of the Positive Word-of-mouth, Quality of Medical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Patients in Dental Clin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12), 4928-493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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