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와 영향요인
Influencing Factors in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3, 2018년, pp.157 - 168  

강다해솜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describe the influencing factors in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151 teachers working at 3 elementary schools in Kimhae City, 3 in Changwon City and 2 in Miryang City. Data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결핵예방행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학생[1][7][17][18], 서비스직 종사자[19], 군인[10]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와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결핵 예방관련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결핵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김해시 소재 3개, 창원시 소재 3개와 밀양시 소재 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설문지 내용, 참여와 철회에 관한 자율성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며 각 변수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 되었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예방행위 정도를 확인하며,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결핵예방행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하고자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예방행위 정도를 확인하며,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결핵예방행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핵이란 무엇인가? 결핵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감염병 중 하나로[1],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의료 환경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류에게 큰 고통을 주고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2]. 2016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1천 40만 명의 결핵 환자가 발생하였고, 약 170만 명의 결핵 환자가 사망하였다[3].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결핵의 위험성이 더 큰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교사는 중⋅고등교사와는 달리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교실에서 학급학생들과 함께 보내게 되는데[8], 교사가 결핵에 감염될 경우 결핵은 동료교사 및 학생에게 전파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이 결핵에 감염될 경우 중증 질환으로 발전되어 사망할 수 있으며, 이 시기의 잠복결핵 상태는 성인기에 재활성화 되어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높다[10]. 이처럼 교사의 건강은 자신뿐만 아니라 학생 교육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결핵이 발생될 수 있는 환경 및 주요 인자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이 요구된다.
OECD 국가 중 우리나라의 결핵에 대한 현황은 어떠한가? 2016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1천 40만 명의 결핵 환자가 발생하였고, 약 170만 명의 결핵 환자가 사망하였다[3]. 그 중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국가 경제수준에 비해 취약한 결핵관리로 많은 사회 경제적 비용 발생을 초래하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E. Oh, G.S, Jeon, K.S. Jang(2005), Tuberculosis-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28(3);177-187. 

  2. H.J. Kim(2012), Current Status of Tuberculosi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Vol.82(3);257-262. 

  3. World Health Organization(2018), Global Tuberculosis Report 2017, pp.1-2. 

  4.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2018). Korean National Tuberculosis Control Guideline in 2018. pp.2-18 

  5. B.U. Jnag(2017), A Study on the National Crisis Management System in the Case of the New Infection Disease : Focusing on School Infection Prevention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Vol.25(3);69-89. 

  6.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2018). The Major Case of Institution Epidemiological Survey of Tuberculosis in 2017. pp.4-10. 

  7. G.M. Kim, H.J. Kim, C.M. Nam, S.H. Jee(2016), A Study on Continuity of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 Tuberculosis Prevention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Vol.29(3);209-217. 

  8. H.K. Son(2014), An Inquiry into Sixth Grade Teachers' Culture in Elementary School, Graduate Sungkyunkwan University, pp.1-4. 

  9. J.H. Kim(2009), Treatment of Latent Tuberculous Infec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52(5);519-528. 

  10. E.Y. Jung, I.S. Ko(2015), Tuberculosis Preventive Behavior and Associated Factors among ROK Army Soldier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33(1);40-52. 

  11. H.J. Kang(2017), The Convergence Effects of Knowledge of Tuberculosis Prevention Behavior Dental Hygiene and Other Majoring Students : Focusing on the Mediator Effect of Behavior toward Tuberculo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11);183-191. 

  12. M.H. Jung, H.S. Seo(20016), The Knowledge about Tuberculosis of Housewives who use Well-baby Clinics in Community Health Centers,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Vol.13(3);250-261. 

  13. B.K. Lee, Y.J. Lee(2014), The Impact of Television Public Campaign for Preventing Tuberculosis : An Application of Propensity Score Matching,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8(4);157-182. 

  14. M. Shere, J.E. Maddux, B. Merchandate, S. Pentice-Dumm, B. Jacobs, R.W. Rogers(1982), The Self-Efficacy Scale : Contra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Vol.51(2);663-671. 

  15. E.J. Cha, S.H. Lee(2016), Effects of Knowledge, Attitude about Tuberculosis and Self Efficacy on Tuberculosis Preventive Behavior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5);2857-2870. 

  16. P.S. Kim(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chool Health Education : On the Emphasis of Elementary School, Gimhae, Changwon, Graduate Koer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1-4. 

  17. M.S. Cha(2012), The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on about Tuberculosis for the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Keimyung University, pp.9-11. 

  18. S.J. Lim, H.J.Lee(2016), The Effect of Knowledge, Attitudes and Prevention Behaviors for Tuberculosis Infe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18(1);43-50. 

  19. S.R. Kang, E.Y. Kim(2016), Relationships between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Behavior about Tuberculosis in Service Work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5);354-363. 

  20. M.S. Park(2008), Study on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the High School Student about Tuberculosis, Graduate Inje Institute of Advanced Studies, pp.4-5. 

  21. H.Y. Hong(1994), The Relationships of Perfect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Graduate Ewha University, pp.27-28. 

  22. Y.K. Park(2007), Comparative Analysis of Self-Efficacy and Mutual Perceptison Between Teachers of a Regular Classes and Teachers of a Special Classes in the Elementary School, Graduate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25-26. 

  23. K.J. Lee, B.S. Jin, Y.S. Choi, J.S. Han(2017), The Effects of Types of Cognitive Risk Perception of Tuberculosis on Issue Salience, Information-Seeking,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 : The Mediating Role of Wor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19(4);64-107. 

  24. S.E. Cho, H.C. Shin, S.W. Yoo, H.S. Roh(2012), The Study of Factors Affecting Tuberculosis Preventive Behavior Intentions : An Extension of HBM with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Fear, Korean Academic Society for Public Relations, Vol. 16(1);148-177. 

  25. D.I. Rodriguez-Reimann, P. Nicassio, J.O.F. Reimann, P.I. Gallegos, E.L. Olmedo(2004), Acculturation and Health Beliefs of Mexican Americans Regarding Tubercolosis Prevention, Jounal of Immigrant Health, Vol. 6(2);51-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