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describe the influencing factors in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151 teachers working at 3 elementary schools in Kimhae City, 3 in Changwon City and 2 in Miryang City. Data we...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describe the influencing factors in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151 teachers working at 3 elementary schools in Kimhae City, 3 in Changwon City and 2 in Miryang City. Data were collect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May. 8. to Jun. 1. in 2018. Data were analyzed by SPSS/WIN 21.0 program for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s: The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ed with knowledge(r=.275, p=.001), attitude(r=.493, p<.001) and self-efficacy(r=.280, p=.001). Moreover, The significant factors of the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were attitude(${\beta}=.341$, p<.001), gender(${\beta}=.407$, p<.001), smoking status(${\beta}=.210$, p=.004), self-efficacy(${\beta}=.187$, p=.005) and knowledge(${\beta}=.145$, p=.026). Conclusions: In this study, in order to promote the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t is necessary to find ways to increase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tuberculosis, which are significant influencing factors. In addition it would be possible to develop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if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such as gender and smoking status are considered.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describe the influencing factors in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151 teachers working at 3 elementary schools in Kimhae City, 3 in Changwon City and 2 in Miryang City. Data were collect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May. 8. to Jun. 1. in 2018. Data were analyzed by SPSS/WIN 21.0 program for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s: The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ed with knowledge(r=.275, p=.001), attitude(r=.493, p<.001) and self-efficacy(r=.280, p=.001). Moreover, The significant factors of the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were attitude(${\beta}=.341$, p<.001), gender(${\beta}=.407$, p<.001), smoking status(${\beta}=.210$, p=.004), self-efficacy(${\beta}=.187$, p=.005) and knowledge(${\beta}=.145$, p=.026). Conclusions: In this study, in order to promote the preventive behavior of tuberculosi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t is necessary to find ways to increase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tuberculosis, which are significant influencing factors. In addition it would be possible to develop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if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such as gender and smoking status are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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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결핵예방행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학생[1][7][17][18], 서비스직 종사자[19], 군인[10]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와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결핵 예방관련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결핵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김해시 소재 3개, 창원시 소재 3개와 밀양시 소재 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설문지 내용, 참여와 철회에 관한 자율성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며 각 변수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 되었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예방행위 정도를 확인하며,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결핵예방행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하고자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예방행위 정도를 확인하며,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결핵예방행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 대상자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난 성별, 연령, 흡연 형태, 음주 형태, 결핵에 대한 지식, 이 중 명목척도인 성별(여자1, 남자0), 흡연 형태(현재 피운다 1, 피우다 끊었다 0, 전혀 피지 않는다 0), 음주 형태(전혀 마시지 않는다 1, 주 1-2회 마신다 0, 주 3-4회 마신다 0)를 더미변수로 전환하여 투입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각 변수들의 공차한계(tolerance)가 .
본 연구의 대상자는 김해시 소재 3개, 창원시 소재 3개와 밀양시 소재 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5월 8일부터 6월 1일까지 시행되었으며, 연구자가 각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적절한 연구대상자 수의 산출을 위해 G power 3.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김해시 소재 3개, 창원시 소재 3개와 밀양시 소재 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5월 8일부터 6월 1일까지 시행되었으며, 연구자가 각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결핵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김해시 소재 3개, 창원시 소재 3개와 밀양시 소재 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설문지 내용, 참여와 철회에 관한 자율성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결핵에 대한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85를 적용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는 131명으로 산출되었다. 이를 근거로 탈락률을 고려하여 160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56부 중 불충분한 응답 설문지 5부를 제외한 151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예방행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예방행위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결핵 예방행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Park[20]이 개발하고 Cha[17]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5문항으로 일반적 건강증진 행위 10문항, 결핵관련 예방행위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Park[20]이 개발하고 Cha[17]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30문항으로 역학 및 감염경로 14문항, 결핵예방 검진 5문항, 치료의 중요성 5문항, 접촉자 검진 및 잠복결핵에 대한 인지 3문항, 결핵증상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교사의 결핵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Park[20]이 개발하고 Cha[17]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5문항으로 결핵예방 교육 및 활동 5문항, 치료의 중요성 2문항, 접촉자 검진 및 잠복결핵 치료 2문항, 결핵에 대한 인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Sherer 등[14]이 개발하고 Hong[21]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23문항으로 각 문항은 1-5점까지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의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결핵예방행위 정도는 1-4점 범위에서 평균3.28±0.35점이었다.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볼 때 일반적 건강증진 행위 영역은 평균 3.
057로 2에 매우 근접하므로 오차의 자기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결핵에 대한 태도(β=.341, p<.001), 성별(β=.407, p<.001), 흡연 형태(β=.210, p=.004), 자기 효능감(β=.187, p=.004), 결핵에 대한 지식(β=.145, p=.026)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41.0%이었다. 모형의 분산분석 결과 유의한 모형(F=21.
대상자 특성에 따른 결핵 예방행위 정도 차이분석에서는 성별, 연령, 흡연 형태, 음주 정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타 직종 관련 연구[17][19][20][21]에서는 성별, 결혼상태, 흡연 형태, 직업만족도, 주관적인 건강상태, 식습관, 결핵교육 유무, 결핵환자 접촉 후 결핵검사 유무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 관련 선행연구가 없어 분석에 제한이 있으나 이러한 차이는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되며, 추후 반복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 대상자 특성에 따른 결핵 예방행위 정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t=-4.529, p<.001), 연령(F=3.518, p=.017), 흡연 형태(F=12.773, p<.001), 음주 정도(F=5.753, p=.004)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후 검정을 시행한 결과 연령의 경우 51세 이상 집단이 30세 이하 집단에 비해, 흡연 형태의 경우 피우다 끊은 집단이 전혀 피지 않은 집단과 현재 피우고 있는 집단에 비해, 음주 형태는 전혀 마시지 않은 집단이 주당 3-4회 마시는 집단에 비해 결핵예방행위 정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본 연구 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 정도는 0-30점 범위에서 평균 19.54±4.67이었고, 최소값은 3점, 최대값은 28점이었다.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볼 때 역학 및 감염 경로 영역은 14문항으로 평균 8.
본 연구 대상자의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결핵 예방행위는 결핵에 대한 지식(r=.275, p=.001), 결핵에 대한 태도(r=.493, p<.001), 자기효능감(r=.280, p=.001)과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본 연구대상자의 결핵에 대한 지식정도는 0-30점 범위에서 평균 19.54점으로 100점 만점으로 계산하였을 때 65.14점 이었다. 같은 도구를 사용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대학생[18] 64.
본 연구의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결핵 예방행위는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과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는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이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결핵 예방행위는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과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는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이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을 통해 결핵에 대한 지식이 확고해지면,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며 그 결과 예방행위 수준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18]과 자기효능감이 결핵 예방행위의 실천률 상승에 필요한 역량이라는 연구결과[15]를 지지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004)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후 검정을 시행한 결과 연령의 경우 51세 이상 집단이 30세 이하 집단에 비해, 흡연 형태의 경우 피우다 끊은 집단이 전혀 피지 않은 집단과 현재 피우고 있는 집단에 비해, 음주 형태는 전혀 마시지 않은 집단이 주당 3-4회 마시는 집단에 비해 결핵예방행위 정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요인은 결핵에 대한 지식,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성별과 흡연형태이었으며, 이러한 영향요인들이 초등교사의 결핵예방 행위를 41.0%를 설명하였다. Cha와 Lee[15]의 연구에서는 결핵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결핵 환자접촉 후 결핵 검사 유무가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Cho et al.
후속연구
둘째,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 관련 연구가 부족하므로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과 함께 다양한 측면의 변수를 고려한 반복연구를 통해 결핵 예방행위 정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결핵에 대한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성별, 흡연형태 등의 대상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이다.
타 직종 관련 연구[17][19][20][21]에서는 성별, 결혼상태, 흡연 형태, 직업만족도, 주관적인 건강상태, 식습관, 결핵교육 유무, 결핵환자 접촉 후 결핵검사 유무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 관련 선행연구가 없어 분석에 제한이 있으나 이러한 차이는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되며, 추후 반복 연구가 요구된다. 반복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통해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결핵 예방행위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그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김해시 소재 3개, 창원시 소재 3개와 밀양시 소재 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설문지 내용, 참여와 철회에 관한 자율성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결핵에 대한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성별, 흡연형태 등의 대상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모든 초등교사에게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대상자 특성에 따른 결핵 예방행위 정도 차이분석에서는 성별, 연령, 흡연 형태, 음주 정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타 직종 관련 연구[17][19][20][21]에서는 성별, 결혼상태, 흡연 형태, 직업만족도, 주관적인 건강상태, 식습관, 결핵교육 유무, 결핵환자 접촉 후 결핵검사 유무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 관련 선행연구가 없어 분석에 제한이 있으나 이러한 차이는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되며, 추후 반복 연구가 요구된다. 반복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통해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결핵 예방행위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그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초등교사의 역할과 생활양식을 이해함으로써 결핵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향후 초등교사의 결핵 예방행위에 대해 좀 더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과 함께 다양한 측면에서의 변수를 고려한 반복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핵이란 무엇인가?
결핵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감염병 중 하나로[1],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의료 환경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류에게 큰 고통을 주고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2]. 2016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1천 40만 명의 결핵 환자가 발생하였고, 약 170만 명의 결핵 환자가 사망하였다[3].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결핵의 위험성이 더 큰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교사는 중⋅고등교사와는 달리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교실에서 학급학생들과 함께 보내게 되는데[8], 교사가 결핵에 감염될 경우 결핵은 동료교사 및 학생에게 전파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이 결핵에 감염될 경우 중증 질환으로 발전되어 사망할 수 있으며, 이 시기의 잠복결핵 상태는 성인기에 재활성화 되어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높다[10]. 이처럼 교사의 건강은 자신뿐만 아니라 학생 교육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결핵이 발생될 수 있는 환경 및 주요 인자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이 요구된다.
OECD 국가 중 우리나라의 결핵에 대한 현황은 어떠한가?
2016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1천 40만 명의 결핵 환자가 발생하였고, 약 170만 명의 결핵 환자가 사망하였다[3]. 그 중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국가 경제수준에 비해 취약한 결핵관리로 많은 사회 경제적 비용 발생을 초래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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