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3 no.1, 2019년, pp.43 - 53  

강다해솜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explore and describe the factors that influence nursing professionalism in male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172 male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November 1 to November 19, 2018. Data were analyzed IBM SP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남자간호대학생의 성 고정관념과 셀프리더십이 간호전문직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남자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 확립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자 간호대학생이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이유는? 남자 간호대학생은 취업에 대한 확신, 안정된 직업과 높은 보수 그리고 남성의 희소성과 같은 직업적 전망을 가지고 간호학과에 입학한다[1]. 그러나 여학생 중심의 교육환경과 여전히 남아있는 사회적 편견에 부딪히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학업 지속 여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갈등을 하게 되고 탈출구 마련을 위한 방안으로 휴학과 전과를 고려하기도 한다[3].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의 확립이 필요한 이유는?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와 간호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직업 의식적인 견해로서 가치관과 직결되어 행동의 기준과 평가의 개념 틀을 제공하며, 교육을 받는 동안 형성되어 실무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5]. 이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이 올바로 형성될 때 졸업 후 간호사가 되어서 간호전문직관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때에는 간호정체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직무만족도와 전문성의 저하를 가지고 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4]. 따라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의 확립은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전문가 들과 조화를 이루어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할수 있는 원동력이 되므로[6], 남자 간호대학생이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간호전문직관은 무엇입니까?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와 간호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직업 의식적인 견해로서 가치관과 직결되어 행동의 기준과 평가의 개념 틀을 제공하며, 교육을 받는 동안 형성되어 실무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5]. 이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이 올바로 형성될 때 졸업 후 간호사가 되어서 간호전문직관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때에는 간호정체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직무만족도와 전문성의 저하를 가지고 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E. Roth, C.L. Coleman(2008), Perceived and Real Barriers for Men Entering Nursing Student: Implications for Gender Diversity,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Vol.15(3);148-152. 

  2. http://kess.kedi.re.kr/stats/school?menuCd0102&cd1649&survSeq2012&itemCode01&menuIdm_010203_04_01020402&uppCd101020304&uppCd201020402&flagA 

  3. S.H. Kim, S.Y. Kim(2016), Adaptation Experiences of Mal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8);113-126. 

  4. E.J. Seo, N.H. Cha(2016),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5);349-358. 

  5. D. Weis, M.J. Schank(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32(2);201-204. 

  6. S.Y. Lee, J.S. Lee(2017), The Convergent Effect of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ocial Support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12);403-412. 

  7. D.I. Kim(199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Stereotypes and Authoritarianism, The Korean Cultural Studies, Vol.63(2-3);45-58. 

  8. D.J. Lee(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Graduate Yonsei University, pp.1-59. 

  9. H.J. Park(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2);227-236. 

  10. M.J. Yoo, H.J. Kim(2018), The Effects of Learning Attitude and Major Satisfaction of Male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rofessionalism,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8);867-883. 

  11. E.J. Lee(2017), Types of Mal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Academic Depar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1);108-117. 

  12. E.Y. Cho(2015), The Effect of Gender Stereotype and Military Duty Planning Level on Major Satisfaction in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5);3375-3390. 

  13. C.S. Song, J.J. Kim(2017), 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the Adaption Process of the Male Nurs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23);191-214. 

  14. S.R. Lee(2011).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in Nursing, Graduate Ajou University, pp.1-49. 

  15. K.M. Lim, H.Y. Kim, K.J. Park(2017),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10);423-431. 

  16. E.J. Yeun, Y.M. Kwon, O.H. Ahn(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6);1091-1100. 

  17. C.C. Manz(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 Hall, pp.1-146. 

  18. M.J. Kim(2007), Inquiry into Learner Factor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Graduate Ewha Womans University, pp.1-220. 

  19. E.S. An, S.K. Chu(2011), Study on Male Nurses' Gender Stereotype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7(1);14-21. 

  20. H.J. Jung, M.J. Chae(2017),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17(5);105-117. 

  21. S.Y. Lee, S.Y. Jeon, Y.Y. Kim(2016), The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0(1);155-165. 

  22. M.S. Song, Y.R. Park, H.W, Male Nurses' Images of Male Students in Nursing University. Health and Medical Sociology, Vol.38;37-67. 

  23. K.I. Jung(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wholitic Nursing Science, Vol.11;31-40. 

  24. E.Y. Yeom, K.S. Seo(2016),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 Nursing Professionalism on Turnover Intention among Male Nurs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6(12);794-804. 

  25. H.J. Park, J.W. Oh,(2014),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12);403-4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