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 분석 Analysis of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Discourse on the Professionalism of Music Classes for Infants and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H대학 아동보육복지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Bog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예비보육교사들은 아직 전문성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이르다고 느끼고 있었고,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교육의 배움과 현장에서의 경험과 경력이 더해져야 갖추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에 대해 첫째,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차, 흥미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둘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영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주제중심으로 통합적인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지 가르치는 교수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음악을 즐거워해야하고, 음악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악기를 배우며,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영유아들과의 음악수업을 포기하기보다는 동료들과의 협력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음악교육에 실질적인 방안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H대학 아동보육복지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Bog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예비보육교사들은 아직 전문성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이르다고 느끼고 있었고,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교육의 배움과 현장에서의 경험과 경력이 더해져야 갖추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에 대해 첫째,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차, 흥미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둘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영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주제중심으로 통합적인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지 가르치는 교수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음악을 즐거워해야하고, 음악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악기를 배우며,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영유아들과의 음악수업을 포기하기보다는 동료들과의 협력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음악교육에 실질적인 방안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discourse on the professionalism of music classes infants and children. For this purpos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argeting second-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welfare at the H univ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discourse on the professionalism of music classes infants and children. For this purpos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argeting second-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welfare at the H university in S city. Methods: The resul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methods of Bogdan and Biklen (2006). Results: The results of interviews showed,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felt that it was too soon to talk about their professionalism and teachers' professionalism needed further education and experience in the field. Additionally, regarding the professional music classes,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were suggested to require the knowledge of infants' individual development, difference and interest. Secondly, to be able to comply with the national curriculum and build an integrated education plan based on the themes that of infants and children' interests. Thirdly, to be familiar with the teaching methods guiding what to teach and how to teach. And in order to possess such expertise, the discourse suggested that the teachers should enjoy music themselves, learn musical instruments to develop their musical abilities, and have a variety of artistic experiences. In spite of their efforts, if they do not meet the needs, they should overcome by co-operating with their colleagues rather than giving up the music classes.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presents the practical direction of music education for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discourse on the professionalism of music classes infants and children. For this purpos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argeting second-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welfare at the H university in S city. Methods: The resul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methods of Bogdan and Biklen (2006). Results: The results of interviews showed,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felt that it was too soon to talk about their professionalism and teachers' professionalism needed further education and experience in the field. Additionally, regarding the professional music classes,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were suggested to require the knowledge of infants' individual development, difference and interest. Secondly, to be able to comply with the national curriculum and build an integrated education plan based on the themes that of infants and children' interests. Thirdly, to be familiar with the teaching methods guiding what to teach and how to teach. And in order to possess such expertise, the discourse suggested that the teachers should enjoy music themselves, learn musical instruments to develop their musical abilities, and have a variety of artistic experiences. In spite of their efforts, if they do not meet the needs, they should overcome by co-operating with their colleagues rather than giving up the music classes.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presents the practical direction of music education for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통해 음악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의미를 분석함으로서, 예비보육교사들의 음악수업 전문성을 개발시키기 위한 지도방안과 이를 통한 현직교사들의 음악수업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분석하기 위해 개별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Bog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개념을 도출하였고, 개념 간의 관계와 과정을 규명하기 위해 코딩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과정을 거쳤다.
1. 연구 참여자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보육교사는 S시에 위치한 H대학 아동보육복지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중 8명이다. 연구 참여자의 선정은 연구자가 지도하는 아동음악 수업을 듣는 예비보육교사들로 사전에 연구의 의도를 밝히고 이에 자발적으로 지원하는 예비교사들만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음악과 관련된 수업은 모두 처음 수강하였고, 아직 보육실습 경험은 없으나 어린이집이나 아동교육기관에 봉사활동과 관찰 수업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
2. 자료수집 및 연구절차
본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연구자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영유아 음악수업과 전문성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생각을 탐색할 수 있는 질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일대일 심층면담과 ,영유아 음악수업에 대한 개인저널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담은 사회적 현안을 반영하고 각 개인들의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관련 현안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Seidman, 2006).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생각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들어보고자 개방적 질문과 반구조화된 질문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질문지는 구성 .하되 예비보육교사들과의 면담 시 상황과 반응에 대해 연구자의 판단에 따라 유연성 있게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연구자가 담당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들이므로 연구 참여자들의 연구 참여가 아동음악수업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심층면담을 위한 자료수집 기간은 년 월 첫째 2018 3주 부터 월 말까지었다 명의 연구 참여자들은 각각 6 . 83 , 번의 개별 면담에 참여하였으며 면담시간은 평균적으로 분 분가량 소요 되었다 심층면담은 연구 참여 40 -50 .자들의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과 필요성 목적 영유아를 대상으로 음악수업을 하기 위해 교 , ,사가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과 생각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번 실시하였으며 첫 번째 3 ,면담 시기는 아동음악 수업이 시작되기 전 월 첫째 3주에 실시되었고 두 번째는 아동음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는 중인 중간고사 이후 주차에 실시되었 9다 마지막 면담은 아동음악 모의수업을 경험하고 학 . ,기 말 시험 이후인 월 마지막 주로 시기를 구분하여 63 . 회기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질문의 내용은 영유아 교육 전반의 전문성에 대한 생각과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에 대한 생각 음악수업에 대한 ,전문성이 왜 필요한 것인지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하였다 또한 면담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 .의 표현을 빠짐없이 기록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음기와 핸드폰으로 녹음하였고 면담 후 즉시 ,전사 작업 하였으며 면담 시 현장노트를 사용하여 연 ,구 참여자의 비언어적 표현 및 질문에 대한 예외적인 반응들을 추가 작성하였다 또한 면담에 대한 전사와 .분석 과정에서 의미의 명료화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직접 다시 물어보거나 메시지를 통해 보충하였다.
3. 자료분석
본 연구는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분석해보고자 예비보육교사들을 개별 심층면담 하고 그 내용을 과 이 Bogdan Biklen(2006)제시한 방법에 따라 개념을 도출하였고 자료들을 여러 ,차례 정독하면서 주제별로 범주화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보육교사는 S시에 위치한 H대학 아동보육복지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중 8명이다. 연구 참여자의 선정은 연구자가 지도하는 아동음악 수업을 듣는 예비보육교사들로 사전에 연구의 의도를 밝히고 이에 자발적으로 지원하는 예비교사들만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자료 분석과 해석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1인과 질적 연구 전문가 1인의 검토과정을 거쳤다(Lincoln & Guba, 1985).
이론/모형
본 연구는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분석하기 위해 개별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Bog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개념을 도출하였고, 개념 간의 관계와 과정을 규명하기 위해 코딩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과정을 거쳤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예비보육교사들은 음악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첫째, 교사 스스로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야 한다고 하였고, 둘째, 음악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악기를 배우고, 음악 이론 공부를 하며,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함으로 음악에 대한 안목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보육교사들은 처음 면담을 시작할 때 전문성 에 대한 용어 자체를 많이 낯설어 하 ‘ ’였고 아직은 전문성 에 대해 논의할 시기가 아님을 표 ‘ ’현하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운 용어 대신 자신에게 적용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이야기하기도 하고 구체적인 전문성의 구성요소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전문성을 이야기하기 전 전문성 자체의 인식에 ‘ ’대해 논의 한 것은 앞으로 함께 생각할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한 전문성에 대해 예비보육교사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시작이 되었다 그러므 .
셋째, 이러한 노력을 하여도 채워지지 못하는 전문성에 대해 음악수업을 포기하기보다 동료교사와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고 하였다.
예비보육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은 교육대상에 대한 지식, 교과과정에 대한 지식과 계획 능력 등 무엇을 아는 것, 즉, 지식과 연관이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 분석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들이 생각하는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해 갖추어야 할 전문성이 무엇인지 또 전문성 향상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 , ,해 알아봄으로써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음악교육에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연구의 대상이 연구자가 교육하고 있는 학생들을 통해 질적인 분석으로만 이루어졌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 러므로 이를 위해 추후 후속 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예비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담론을 분석하는 양적인 연구로 접근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들이 음악적 경험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이유?
영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중 상당부분의 시간을 음악적 경험과 직 ·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이인아, 이완정, 2015).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영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Levinowitz, 2001)이며, 청각적 발달 및 음악선호도에 있어 민감기 (이영애, 2010;Temmerman, 2000)이고 음악교육은 영유아들에게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창의력과 정서발달 그리고 음악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황인주, 김희진, 2008). 이와 더불어 음악교육은 영유아의 언어, 사회, 신체, 인지,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친다(권은라,2008; 김미정, 이숙희, 2011; 남옥선, 2007; 배희진, 2009; 정진원, 2012; 현경실, 2003).
전문가(Expert)란?
전문가(Expert)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국립국어원, 2014) 교육에 있어서 전문성이란 일차적으로 교육활동에서 요구되는 교원의 전문적 능력에 대한 요청이며 교사가 교육과제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서 학생의 학습심리와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교수방법에서의 전문성 및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의미한다 (한수웅, 2007). 그리고 교사의 전문적 능력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기대하게 되는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수업 전문성이다.
수업 전문성이란?
수업 전문성이란 교사가 해야 하는 가장 주된 업무의 하나로 교사로서 수업을 안정성 있게 계획-실행-평가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의미한다 (김민성, 2012). 그러나 초 · 중등 교육의 경우 교과 지식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됨으로써 교사의 교과별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과 달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업은 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접근이라는 독특한 방식의 수업 전개 (박은혜, 2003)와 교과나 교육과정의 영역 및 생활주제의 교육내용이 하루 일과를 통해 대 · 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 등으로 통합하여 운영되고 초 · 중등학교의 수업과 달리 활동이라는 특별한 수업 방식을 갖고 있다(임부연 오정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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