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 분석
Analysis of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Discourse on the Professionalism of Music Classes for Infants and Childre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35 - 49  

여선옥 (한양여자대학교 아동보육복지과) ,  심윤희 (한양여자대학교 아동보육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H대학 아동보육복지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Bogdan과 Biklen(2006)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예비보육교사들은 아직 전문성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이르다고 느끼고 있었고,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교육의 배움과 현장에서의 경험과 경력이 더해져야 갖추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영유아 음악수업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에 대해 첫째,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차, 흥미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둘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영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주제중심으로 통합적인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지 가르치는 교수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음악을 즐거워해야하고, 음악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악기를 배우며,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영유아들과의 음악수업을 포기하기보다는 동료들과의 협력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음악교육에 실질적인 방안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discourse on the professionalism of music classes infants and children. For this purpos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argeting second-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welfare at the H un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음악수업 전문성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담론을 통해 음악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의미를 분석함으로서, 예비보육교사들의 음악수업 전문성을 개발시키기 위한 지도방안과 이를 통한 현직교사들의 음악수업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들이 음악적 경험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이유? 영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중 상당부분의 시간을 음악적 경험과 직 ·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이인아, 이완정, 2015).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영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Levinowitz, 2001)이며, 청각적 발달 및 음악선호도에 있어 민감기 (이영애, 2010;Temmerman, 2000)이고 음악교육은 영유아들에게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창의력과 정서발달 그리고 음악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황인주, 김희진, 2008). 이와 더불어 음악교육은 영유아의 언어, 사회, 신체, 인지,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친다(권은라,2008; 김미정, 이숙희, 2011; 남옥선, 2007; 배희진, 2009; 정진원, 2012; 현경실, 2003).
전문가(Expert)란? 전문가(Expert)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국립국어원, 2014) 교육에 있어서 전문성이란 일차적으로 교육활동에서 요구되는 교원의 전문적 능력에 대한 요청이며 교사가 교육과제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서 학생의 학습심리와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교수방법에서의 전문성 및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의미한다 (한수웅, 2007). 그리고 교사의 전문적 능력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기대하게 되는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수업 전문성이다.
수업 전문성이란? 수업 전문성이란 교사가 해야 하는 가장 주된 업무의 하나로 교사로서 수업을 안정성 있게 계획-실행-평가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의미한다 (김민성, 2012). 그러나 초 · 중등 교육의 경우 교과 지식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됨으로써 교사의 교과별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과 달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업은 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접근이라는 독특한 방식의 수업 전개 (박은혜, 2003)와 교과나 교육과정의 영역 및 생활주제의 교육내용이 하루 일과를 통해 대 · 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 등으로 통합하여 운영되고 초 · 중등학교의 수업과 달리 활동이라는 특별한 수업 방식을 갖고 있다(임부연 오정희,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