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27 - 3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gure out secondary education undergraduates' communication patterns and perceptions of use in KAKAOTALK, one of the most frequently used Social Network Service(SNS). The mixed method research was conducted of survey about 86 students and in-depth interview 10 of the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소통 방식은? |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소통(communication) 방식을 살펴보면, 컴퓨터, 메신저,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매체 중심의 소통이 면대면 소통보다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디지털 매체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는 기존에 존재해오던 사회적 관계를 온라인 상에 구현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활발한 인적 네트워크를 온라인에 형성하고 있다[1,2]. | |
스마트폰 중독, 사용시간, 대인관계 문제가 성별에 따라 다른가? | 또한 공감능력을 비롯하여 스마트폰 중독, 사용시간, 대인관계 문제 각각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23]. 여성은 남성에 비해 허구의 대상에 깊게 몰입하고 동일시하는 ‘상상하기’와 타인의 정신적 고통을 함께 경험하는 ‘개인적 고통’이 남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
프로필 사진이나 현재 상태의 표기,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를 통해 자기노출의 표현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는데 이는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가? | 모바일을 통한 폐쇄형 SNS의 경우에는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 집단과의 공유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모바일을 통한 의사전달의 기능을 넘어 프로필 사진이나 현재 상태의 표기,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 또는 카카오스토리 및 게임과의 연동 등도 가능하게 하여 자기노출의 표현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다[24]. 특히 자신이 방문한 맛 집 또는 관광지 사진 게시, 자신이 구매하거나 받은 선물을 게시하는 등 구성원의 응집도가 높고, 관계의 깊이가 상대적으로 깊기 때문에 게시 내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도 강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톡의 사용동기를 사회적, 감정적, 실용적 동기로 구분하고, 이들 사용동기를 매개로 이용자의 감정 상태와 자기노출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면 자아존 중감과 외로움이 사회적 동기 및 감정적 동기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동기와 실용적 동기가 자기노출의 도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
H. S. Jung. (2012). The Evolution of Korean Social Network Service focusing on the Case of Kakaotal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0), 147-154.
S. J. Lee & J. H. Yeon. (2013). Analyzing the Positive and the Negative SNS Behaviors of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Information Education, 17(1), 1-8.
P. P. Rau, Q. Gao & Y. Ding. (2008). Relation between level of intimacy and lurking in online social networ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6), 2757-2770.
S. S. Kim & J. A. Bae. (2014).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SNS Communications :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Facebook and Twitter.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1(4), 97-139.
K. P. Hong & H. S. Jeon.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NS Addiction Tendency and Their Interpersonal Problem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7(1), 34-67.
M. J. Lee & K. S. Ko. (2013). A Qualitative Study Based on Features of Smartphone Use by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9), 301-310.
H. J. Kim, S. M. Kim, J. W. Kim & S. J. Park. (2007). Digital Fun! Interesting makes value.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I. K. Kim, S. W. Park & H. M. Choi. (2017).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Communication ability, Loneli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637-648.
Y. K. Kim. (2011). The Evolu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hanges in Human Networks -. Focusing on Twitter. Journal of Humanities Collection of Writings, 26, 165-184.
B. H. Jun.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Affecting Factors of SNS on Learner's Attitude and Performance : Focused on University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27-36.
S. H. Lee & J. W. Kim. (2016). Dominant communication Service change caused by interaction between diverse entitied : a case study of Kakaotalk. The e-Business Studies, 17(3), 251-271.
M. J. Choi & Wi. G. Kim.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Use Motivation, Evaluation and Selection of SNS Mobile Marketing Services Focused on the "KakaoTalk PlusChingu.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 33(4), 85-110.
K. Y. Jang & J. S. Oh. (2013). A Study on Platform Strategies of Korean First Mobile Instant Messenger KakaoTalk.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8(4), 49-56.
R. Chuan & T. K. Kim. (201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essenger Usability through User Research between China and Korea - Focused on GUI and User Research of KakaoTalk and WeChat. Journal of Digital Design, 16(4), 11-20.
J. Y. Kim & M. Y. Kim. (2013). A Study on the Two Sided Market of Mobile Service Platform : Focused on the KaKaoTalk Case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3(4), 147-173.
S. Y. Lee & J. H. Kim. (2016). Interpersonal Communication Fatigue while Communicating via Mobile Phone : The Case of Kakao Talk Use.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3(4), 255-303.
J. T. Kwak, Y. J. Cheon, S. H. Oh., S. G. Choi, I. S. Lee & J. W. Kim. (2012). Why people feel stressful in using mobile social network from socio-technical perspective based on KAKAOTALK user survey data. Korean Management Review, 41(6), 1405-1434.
J. Y. Lee, J. S. Hong & J. H. Eune. (2013). A study on the types of multiple identity based on Kakaotal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6(4), 181-204.
S. M. Hong & S. H. Kim. (2013). Research on SNS user behavior according to the social network. Proceedings of HCI conference of Korea, 759-762.
S. Y. Bae. (2015).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ocial Media for the Vitalizations of Youth Cultur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search Report.
M. S. Yoon & W. K. Park. (2014). Psycho-Social Factors Influencing to the SNS Addiction Tendency among University Students. Mental Health & Social Work, 42(3), 208-236.
H. M. Cheon. (2014). The Strategies for Healthy Social Culture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SNS an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SNS User: Focused on the Metropolitan College. Journal of Korea Culture Industry, 14(3), 93-102.
G. H. Han & I. H. Yi.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on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1(4), 683-697.
B. H. Jung & H. K. Kim. (2016). Self-Disclosure on Mobile Instant Messenger: The Structur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Loneliness and Motives for Using KakaoTalk. Productivity Review, 30(2), 169-196.
B. H. Jung & J. H. Bae.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rust in MIM, Attitude toward Emoticons, and the Intention to Purchase Emoticons in Kakao talk.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0), 311-325.
H. Y. Yang. (2017). A Study on Emotional Communication by Emoticon Context -Focusing on Emoticon used in Kakao Talk-.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8(3), 237-248.
M. S. Choi. (2017). Convergence Study about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efficacy: Centered on the 'S; Univers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9), 79-87.
K. B. Jo & J. N. Paik. (2018).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on Job Satisfaction of Working Wom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33-140.
Y. S. Yu. (2018). The Study on the Convergence Perception of College Students for the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125-133.
H. J. Seo & Y. J. Huh. (2018). Analysis of Interrelation between Image and Text as Fusion Relationship-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Cla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155-1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