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경험과 취업 및 창업동아리 경험 등 사회적 영향관계가 취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창업교육을 이수한 공과대학생 중 향후 진로를 취업으로 선택한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공학계열 학생들의 취업 선호 이유로 안정적인 수입, 기업만의 시스템 경험, 부모님의 취업선호, 자금부족과 창업에 대한 지식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을 선호한 학생들의 사회적 영향관계 중 지인의 창업경험에 따라 창업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공과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및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과 창업교육의 학습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한 창업교육 관련 향후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경험과 취업 및 창업동아리 경험 등 사회적 영향관계가 취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창업교육을 이수한 공과대학생 중 향후 진로를 취업으로 선택한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공학계열 학생들의 취업 선호 이유로 안정적인 수입, 기업만의 시스템 경험, 부모님의 취업선호, 자금부족과 창업에 대한 지식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을 선호한 학생들의 사회적 영향관계 중 지인의 창업경험에 따라 창업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공과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및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과 창업교육의 학습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한 창업교육 관련 향후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asons for preferring employment and the social influencing factors to improve future entrepreneurial intentions. Especiall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social influences such as parents', acquaintances, and individuals' experience of 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asons for preferring employment and the social influencing factors to improve future entrepreneurial intentions. Especiall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social influences such as parents', acquaintances, and individuals' experience of start - ups and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club experiences on career choice of students who prefer employment. For this purpos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as applied to students who selected entrepreneurship career course among college students who complet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stable income, system experience, preference for parents' employment, lack of funds and lack of knowledge on start-up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intention of start-up is increased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start-up of the acquaintance among the social influences of students who prefer employ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e methodology and learning dire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hich can improve entrepreneurship intention and understand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addition, this study proposes future research related to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asons for preferring employment and the social influencing factors to improve future entrepreneurial intentions. Especiall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social influences such as parents', acquaintances, and individuals' experience of start - ups and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club experiences on career choice of students who prefer employment. For this purpos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as applied to students who selected entrepreneurship career course among college students who complet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stable income, system experience, preference for parents' employment, lack of funds and lack of knowledge on start-up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intention of start-up is increased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start-up of the acquaintance among the social influences of students who prefer employ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e methodology and learning dire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hich can improve entrepreneurship intention and understand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addition, this study proposes future research related to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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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관련된 멘토링, 커뮤니티, 현장 실습,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 경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의지를 향상시켜 줄 수 있도록 정부지원 및 학교 기관의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그룹을 대상으로 심도 깊은 인터뷰를 통해 창업을 회피하고 취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특징과 사회적 영향관계의 요인을 확인하고, 학생들의 창업회피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 연구 결과는 창업교육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고취 및 창업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공과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창업을 회피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기술기반을 장려할 수 있는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공과대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있어 창업과 취업 중 창업을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공과대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있어 영향을 주는 사회적 관계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택한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제와 관련되는 면접 자료를 정리하고 요인별로 개념과 범주를 축약하는 코딩을 실시하여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유의한 요인을 발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 설문에 의한 일반적인 통계분석보다 더 구체적이고 심도 있게 관련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생이 취업 선호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진로선택 이유와 창업과 관련된 사회적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8-12명으로 구성된 그룹과 깊이 있는 인터뷰를 수반하는 평가기법이다.
본 연구는 공과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창업교육을 이수한 공과대학생 중 향후 진로선택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으며, 창업회피와 의도 등 주제와 관련된 심도 깊은 인터뷰를 통해 현상에 대한 요인을 구조화 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들은 연령층은 20대이다. 본 연구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공과대학생들의 창업교육을 통한 진로선택 과정에서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창업의도가 아닌 취업의도를 선택하게 된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추후 창업에 대한 의도가 있는지 파악하였다. 추후 창업의도가 있는 학생들에게 창업 의도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개인의 창업경험이 창업의도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를 위해 간단한 질문 목록을 만들고, 사전에 개발한 개방형 질문을 통해 피면담자가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방형 질문은 피면담자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질적 인터뷰의 결과와 같이 지인의 창업경험이 추후 창업을 진로로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인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단순한 통계적 차이를 살펴보았다. 추후 연구에서는 각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연구가설과 모형을 기반으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 및 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공과대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있어 창업과 취업 중 창업을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공과대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있어 영향을 주는 사회적 관계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택한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경험과 취업 및 창업동아리 경험 등 사회적 영향관계가 취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결과를 객관적인 통계자료로 확인하기 위해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질적 연구결과를 통해 유추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을 통계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함이다. 먼저 설문대상의 인구 통계적 분석을 통해 인터뷰에서 유추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부모의 창업 유무, 지인창업 유무, 개인 창업경험, 개인취업 유무, 창업 동아리 활동경험)의 유무를 통계적으로 확인하였고, 차이검증을 통해 각 영향요인 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공과대학생들의 창업교육을 통한 진로선택 과정에서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창업의도가 아닌 취업의도를 선택하게 된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추후 창업에 대한 의도가 있는지 파악하였다. 추후 창업의도가 있는 학생들에게 창업 의도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개인의 창업경험이 창업의도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Table 2는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 관한 내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택한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경험과 취업 및 창업동아리 경험 등 사회적 영향관계가 취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Table 4와 같이 참여자의 창업의도는 2개의 주제 묶음과 3개의 하위 범주로 도출하였으며 질문의 유사성을 분석한 후, 구조화 하였다.
먼저 참여자의 취업의도는 Table 3과 같이 1개의 주제 묶음과 5개의 하위 범주로 도출하였으며 질문의 유사성을 분석한 후, 구조화 하였다.
먼저 설문대상의 인구 통계적 분석을 통해 인터뷰에서 유추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부모의 창업 유무, 지인창업 유무, 개인 창업경험, 개인취업 유무, 창업 동아리 활동경험)의 유무를 통계적으로 확인하였고, 차이검증을 통해 각 영향요인 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설문문항은 학생들의 성별 및, 학년,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유무, 취업 및 동아리 활동 경험의 유무를 묻는 인구통계학적 질문이다. 창업의도는 Linãn & Chen(2009)이 개발한 창업의도 항목을 사용하였다[33].
연구자와 피면담자가 연구자와 학생 관계이므로, 면담 내용의 객관성을 위하여 서약서를 작성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피면담자의 개인적 의견은 보호된다는 것을 면담 전에 공지하였으며 질문은 첫째, 취업 선택의 원인, 둘째, 부모님의 창업경험에 대해서, 셋째, 지인의 창업경험에 대해서, 넷째, 개인의 창업경험에 대해서, 다섯째, 창업에 대한 의도 여섯째, 창업을 한다면 누구의 관계적 영향을 받을 것인가를 내용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Table 1과 같다.
개방형 질문은 피면담자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연구자와 피면담자가 연구자와 학생 관계이므로, 면담 내용의 객관성을 위하여 서약서를 작성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피면담자의 개인적 의견은 보호된다는 것을 면담 전에 공지하였으며 질문은 첫째, 취업 선택의 원인, 둘째, 부모님의 창업경험에 대해서, 셋째, 지인의 창업경험에 대해서, 넷째, 개인의 창업경험에 대해서, 다섯째, 창업에 대한 의도 여섯째, 창업을 한다면 누구의 관계적 영향을 받을 것인가를 내용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공과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호하는 원인과 추후 창업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창업교육을 이수한 공과대학생 중 향후 진로선택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으며, 창업회피와 의도 등 주제와 관련된 심도 깊은 인터뷰를 통해 현상에 대한 요인을 구조화 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결과를 객관적인 통계자료로 확인하기 위해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질적 연구결과를 통해 유추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을 통계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함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 소재 D대학의 공과계열 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 중 졸업 후 진로선택으로 ‘취업’을 선택한 12명의 학생을 랜덤 선별하여 인터뷰를 시행하였으며 남성이 8명 여성이 4명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 중 졸업 후 진로선택으로 ‘취업’을 선택한 12명의 학생을 랜덤 선별하여 인터뷰를 시행하였으며 남성이 8명 여성이 4명으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이는 질적 연구결과를 통해 유추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을 통계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함이다. 먼저 설문대상의 인구 통계적 분석을 통해 인터뷰에서 유추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부모의 창업 유무, 지인창업 유무, 개인 창업경험, 개인취업 유무, 창업 동아리 활동경험)의 유무를 통계적으로 확인하였고, 차이검증을 통해 각 영향요인 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설문문항은 학생들의 성별 및, 학년,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유무, 취업 및 동아리 활동 경험의 유무를 묻는 인구통계학적 질문이다.
이론/모형
창업의도는 Linãn & Chen(2009)이 개발한 창업의도 항목을 사용하였다[33].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차이검증을 통한 사후 분석을 통해 앞서 실시한 질적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 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설문에 의한 통계적 분석에서도 취업을 진로선택으로 결정한 학생들의 사회적 영향요인, 즉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활동 경험이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질적 인터뷰의 결과와 같이 지인의 창업경험이 추후 창업을 진로로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취업을 선호하게 된 이유로는 안정적인 수입, 기업만의 시스템 경험, 부모님의 취업선호, 자금부족, 창업에 대한 지식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공과대학생들은 현재 사회경제적 상황에서 불확실한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창업보다 취업을 선호하는 의도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내용 중 다양한 매체에서 실제 청년 창업의 성공 사례보다 실패사례의 위험 등이 빈번하게 보이고 있고, 창업을 하면 실패하고 또다시 회복하기 어렵다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터뷰 내용 중 다양한 매체에서 실제 청년 창업의 성공 사례보다 실패사례의 위험 등이 빈번하게 보이고 있고, 창업을 하면 실패하고 또다시 회복하기 어렵다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창업의도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관계에서 가장 큰 영향에 미치는 요인은 지인의 창업 유무로 나타났다. 평소 가까운 지인들의 창업과정 스토리를 자주 접하고 성공과 실패경험 등 창업과정의 지켜보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창업의도가 고취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5와 같이 인터뷰 결과를 살펴보면, 창업 보다 취업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불확실한 미래보다는 안정적인 경제 활동을 위하여 취업을 선호하게 된 것이 큰 이유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고유의 시스템을 경험하고 조직 생활을 통해 여러 가지 기업 경험을 체험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영향관계에서는 부모님의 취업 선호도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설문에 의한 통계적 분석에서도 취업을 진로선택으로 결정한 학생들의 사회적 영향요인, 즉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활동 경험이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질적 인터뷰의 결과와 같이 지인의 창업경험이 추후 창업을 진로로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인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단순한 통계적 차이를 살펴보았다.
평소 가까운 지인들의 창업과정 스토리를 자주 접하고 성공과 실패경험 등 창업과정의 지켜보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창업의도가 고취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창업한 부모, 가족이나 창업을 하는 친구 및 이웃의 존재와 같은 개인의 사회적 자본이 예비창업자의 초기 창업 활동 가능성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창업자 주변의 친구나 가족, 타인들이 창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규범이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13, 34].
또한 수업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하는 과정에서 창업에 관심을 갖고 창업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이검증을 통한 사후 분석을 통해 앞서 실시한 질적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창업의도의 영향요인 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설문에 의한 통계적 분석에서도 취업을 진로선택으로 결정한 학생들의 사회적 영향요인, 즉 부모, 지인, 개인의 창업활동 경험이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영향관계에 있어 지인의 창업경험 및 이해가 창업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주변 동료 및 지인과의 협업 및 의사소통, 이해공유 등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창업교육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업가들의 특강 및 멘토링을 통하여 지인 및 선후배의 창업과정 및 경험을 공유하고, 창업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35].
1, Table 6 참조). 전체적으로 취업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특징과 사회적 관계를 살펴보면 개인의 창업 또는 취업경험이 전무하거나, 창업동아리 활동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고, 가까운 지인 및 부모의 창업경험도 대부분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의도에 대한 사회적 영향요인 (부모의 창업 유무, 지인창업 유무, 개인 창업경험, 개인취업 유무, 창업 동아리 활동경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지인의 창업경험 유무가 창업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2, Table 7 참조). 지인이 창업을 하고 있는 경우 또는 지인들과 기술 개발을 함께 하면서 창업에 대한 장,단점과 경험을 공유하며 창업과 관련된 지식과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듯이, 대부분의 학생들은 사회 경험에 대한 두려움과 자금 부족 등 충분한 창업 준비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창업교육 과정과 활동 등을 통해 이러한 두려움과 자신감 부족 등으로 창업을 회피하는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취업을 선호하게 된 이유로는 안정적인 수입, 기업만의 시스템 경험, 부모님의 취업선호, 자금부족, 창업에 대한 지식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공과대학생들은 현재 사회경제적 상황에서 불확실한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창업보다 취업을 선호하는 의도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검증하는 실증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질적 연구에서 도출된 사회적 영향요인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창업교육의 효과성 또는 창업의도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및 경로분석을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서울에 있는 D대학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의도가 높은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 연구의 한계를 가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검증하는 실증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적 연구방법이란 현상을 계량화, 범주화하고 이론화하기 이전의 본연의 상태로, 최대한 있는 그대로 또는 그 본래 입장에서 접근하는 연구 방법이다[32]. 주제와 관련되는 면접 자료를 정리하고 요인별로 개념과 범주를 축약하는 코딩을 실시하여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유의한 요인을 발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 설문에 의한 일반적인 통계분석보다 더 구체적이고 심도 있게 관련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생이 취업 선호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진로선택 이유와 창업과 관련된 사회적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인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단순한 통계적 차이를 살펴보았다. 추후 연구에서는 각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연구가설과 모형을 기반으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 및 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 있는 D대학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의도가 높은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 연구의 한계를 가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검증하는 실증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질적 연구에서 도출된 사회적 영향요인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창업교육의 효과성 또는 창업의도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및 경로분석을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과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호하고 창업을 회피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경향은 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있어 성공에 대한 불확실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주변 지인들의 부정적인 선호도 등으로 인해 창업보다는 취업을 선택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공과대학생들의 취업 선호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공학계열 졸업자들은 취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 하지만, 공과대학생들의 기술, 소프트웨어, 바이오 지식 등 공과 대학생들의 기술기반 지식과 잠재성을 사업화하고 기술 혁신형 창업으로 활성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는 곧 낮은 취업률과 경제성장 등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이에 공과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을 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창업을 회피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기술기반을 장려할 수 있는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적 연구방법이란 무엇인가?
질적 연구방법이란 현상을 계량화, 범주화하고 이론화하기 이전의 본연의 상태로, 최대한 있는 그대로 또는 그 본래 입장에서 접근하는 연구 방법이다[32]. 주제와 관련되는 면접 자료를 정리하고 요인별로 개념과 범주를 축약하는 코딩을 실시하여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유의한 요인을 발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 설문에 의한 일반적인 통계분석보다 더 구체적이고 심도 있게 관련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대학생들의 직업선택의 경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특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대학생들의 취업 선호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인 인식과 주변 지인들의 영향은 대학생의 취업 선호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2]. 최근 대학생들의 직업선택은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중에서 현재 자신의 능력에 견주어 자신들에게 이익이 많은 선택지를 비교하면서 사회적인 인식과 경제적인 이익이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3]. 이러한 경향은 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있어 성공에 대한 불확실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주변 지인들의 부정적인 선호도 등으로 인해 창업보다는 취업을 선택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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