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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트리피케이션 발생지역에서 상권 활성화에 따른 프랜차이즈 분포 및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삼청동지역을 대상으로 -
A Study on Locations and Characteristics of Franchise by Commercial Vitalizations in the Gentrification Area - Focused on Samcheongdong area, Seoul -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8 no.3, 2018년, pp.1 - 11  

김창호 (인천대학교 건축학과) ,  김환용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과) ,  나인수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trification is appearing in various areas. Especially commercial gentrification, the value of property is rising and it means the change of commercial sphere in revitalizing the underdeveloped commercial. In this study, Identify the process of increasing the franchise rate, which is changing gr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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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과정에서 타용도가 프랜차이즈로 변화하는 것을 용도전이라고 판단하여 삼청동지역의 프랜차이즈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서 2017년 기준 프랜차이즈 용도인 건축물들이 과거 시점에 어떠한 용도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성시가지에 신규상권이 침투해오면서 프랜차이즈가 진출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 연구로, 관련하여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의 관점에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상업 젠트피리케이션 발생 지역인 삼청동의 상업 활성화에 따른 프랜차이즈의 분포변화를 살펴봄으로서 삼청동지역의 용도분포변화를 파악하고 프랜차이즈 전이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용도분포의 변화 분석에서는 기간별, 용도 유형별, 분포 순위별로 나누어 그 양상과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프랜차이즈 변화과정 분석에서는 건축물의 용도변화 개소 및 사례를 조사하여 프랜차이즈 용도전이 과정을 알아보고 용도전이의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프랜차이즈의 분포변화 분석에 앞서서 건축물의 용도분류 기준과 프랜차이즈의 정확한 개념설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에 따른 분포변화를 보다 세밀하게 살펴보고, 프랜차이즈의 침투과정을 고찰하기 위해 일반상업과 프랜차이즈를 구분하였으며, 이에 따라 주택, 일반상업, 프랜차이즈, 기타의 네 가지로 용도를 분류하고자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성시가지에 신규 상업용도가 도입되면서 프랜차이즈가 침투해 들어오는 과정을 보다 세밀하게 살펴봄으로써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한 상권의 변화 과정을 단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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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거지와 상업지역에서 일어나는 젠트리피케이션는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한국의 초기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지역으로는 신촌, 이대 앞, 압구정 로데오 등이고 최근에 발생한 지역으로는 홍대 지역, 연남동, 가로수길, 삼청동, 경리단길, 북촌, 서촌, 인사동, 대학로 등이 대표적이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주거 및 상업지역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주거지역의 경우 쇠퇴한 근린을 정비 또는 갱신하는 과정에서 중산층이 유입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주택의 물리적 개선과 사회적 변화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상업지역의 경우 기존의 낙후된 상권이 다시 활성화되거나 상업기능이 주거지역으로 침투하는 과정에서 부동산 가치가 상승되고 그로 인해 토지이용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상업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중 상업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은 기존 상업의 쇠퇴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중심의 획일적인 상권이 형성되면서 지역의 정체성과 장소성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상업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미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많은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한 프랜차이즈가 기본 상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한 프랜차이즈가 기존의 상권에 미치는 영향이다. 개성 있는 소규모 상점들의 집합으로 독특한 장소성을 가지고 있던 지역에서도 보행유동량 확보와 함께 프랜차이즈 상점의 입점현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한 업종변화, 특정업종 집중현상, 상점규모의 동질화 등 기존 상권이 가지고 있던 특성의 변화가 목격된다는 것이다(Park and Ju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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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eo, J. Y., Jeong, Y. J. & Jung, C. M. (2015). Gentrification Process and Changing Shop Owners in Commercial Area on Gyeongridan Street, The Seoul Institute, 16(2), 19-33. 

  2. Kim, S. H. & Lee, H. N. (2016). A case study on the gentrification process and characteristics of seongsudong, The Journal of Culture Contents, (7), 81-105. 

  3. Kim, P. H. (2015). Rip-current Gentrification in Gangnam, Seoul : The Cases of Garosu-gil and Saigil, Korean Journal of Urban History, (14), 87-123. 

  4. Kim, D. Y., Kim, K. M. & Kim, K. (2017). The Impact of Commercialization-induced Gentrification on Poor Urban Neighborhoods, Seoul Studies, 18(2), 159-175. 

  5. Kim, H. J. & Choi, M. J. (2016).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Gentrification and Change in Perception of Placeness in Cultural District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51(3), 97-112. 

  6. Lee, H. W. & Kwon. Y. S. (2016). Commercial Use Expansion Patterns in the Cultural Quarter near Hongik University,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Urban Design, 17(2), 101-117. 

  7. Lee, Y. H. (2009). A Spatial Location Analysis of the Frist Shops of Foodservice Franchise in Seoul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4(4), 532-543. 

  8. Lee, J. W. & K, U. (2004). A Study on the Planning of Franchise Food Service Industrial facilities in Densed culture Urban area,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4(2), 247-250. 

  9. Lee, I. S. & Bae, J. H. (2013). Transition of Building Uses in the Culture-based Vitalization of Commercial Streets,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Urban Design, 14(5). 

  10. Park, J. A. & Jung, Y. J. (2013). A Study on the Occupancy of Franchisor as the Change Factor of the Identity in Commercial Stree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9(5), 215-223. 

  11. Park, J. A. (2012). Small Shops Urban Treat from Giant Markets, Are there any Solutions of Urban Planning?,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Urban Design, 13(5), 51-69. 

  12. Park, K. Y., Kim, J. H., Kim, B. E. & H, J. H. (2017). Pattern Analysis of Coffee Shop Locations, Journal of the Residential Environment Institute of Korea, 15(1), 135-146. 

  13. Sin, Y. J. & Choi, S. D. (2014). Analysis of location factors in the coffee shop franchise, Journal of the Residential Environment Institute of Korea, 12(3), 15-25. 

  14. Yoon, Y. C. & Park, J. A. (2016). The Rate of Commercial Gentrification in Seoul focusing on Changing Type of Business, Seoul Studies, 17(4),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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