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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8 no.3, 2018년, pp.1 - 11
김창호 (인천대학교 건축학과) , 김환용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과) , 나인수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과)
Gentrification is appearing in various areas. Especially commercial gentrification, the value of property is rising and it means the change of commercial sphere in revitalizing the underdeveloped commercial. In this study, Identify the process of increasing the franchise rate, which is changing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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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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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지와 상업지역에서 일어나는 젠트리피케이션는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 한국의 초기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지역으로는 신촌, 이대 앞, 압구정 로데오 등이고 최근에 발생한 지역으로는 홍대 지역, 연남동, 가로수길, 삼청동, 경리단길, 북촌, 서촌, 인사동, 대학로 등이 대표적이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주거 및 상업지역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주거지역의 경우 쇠퇴한 근린을 정비 또는 갱신하는 과정에서 중산층이 유입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주택의 물리적 개선과 사회적 변화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상업지역의 경우 기존의 낙후된 상권이 다시 활성화되거나 상업기능이 주거지역으로 침투하는 과정에서 부동산 가치가 상승되고 그로 인해 토지이용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 |
상업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중 상업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은 기존 상업의 쇠퇴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중심의 획일적인 상권이 형성되면서 지역의 정체성과 장소성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상업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미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많은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한 프랜차이즈가 기본 상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한 프랜차이즈가 기존의 상권에 미치는 영향이다. 개성 있는 소규모 상점들의 집합으로 독특한 장소성을 가지고 있던 지역에서도 보행유동량 확보와 함께 프랜차이즈 상점의 입점현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한 업종변화, 특정업종 집중현상, 상점규모의 동질화 등 기존 상권이 가지고 있던 특성의 변화가 목격된다는 것이다(Park and Jung,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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