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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시티의 교통 예측 모델 - 환경 데이터와의 상관관계 기계 학습을 통한 예측 모델의 구축 및 검증 -
Big Data Based Urban Transportation Analysis for Smart Cities - Machine Learning Based Traffic Prediction by Using Urban Environment Data -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8 no.3, 2018년, pp.12 - 19  

장선영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  신동윤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ims to find implications of machine learning and urban big data as a way to construct the flexible transportation network system of smart city by responding the urban context changes. This research deals with a problem that existing a bus headway model is difficult to respond urban 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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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빅데이터를 처리하여 예측하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 방법을 기반으로 버스 배차 지연에 관련된 여러 가지 도시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데이터와 머신러닝이 문제의 해결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배차 간격을 새로이 제시해주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버스 배차 간격을 설정하고 조정하는 수학적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하며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상당히 많다.
  • 본 연구는 버스의 지연 예측이라는 구체적인 문제에 대하여 이에 관련된 여러 가지 도시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데이터와 머신러닝이 문제해결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다루어진 대중교통은 도시에서 매우 동적인 요소로 겉으로만 파악하기에는 그 연관성이 상당히 복잡한 영역이다.
  • 연구의 목적은 도시의 상황적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한 체계를 가진 스마트 시티의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도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의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도시의 대중교통 시스템 중 버스를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배차 모델이 도시의 실시간적 상황에 대응하지 못하는 고정형이라는 문제에 주목한다.
  • Test 6은 Test 5의 조건에서 테스트 데이터의 직전 1시간을 더하여 트레이닝 하였다. 이 테스트는 과거 데이터만으로 트레이닝하여 현재의 상황을 예측한 것과 과거 데이터와 테스트 날의 직전 시간대가 포함된 트레이닝 데이터를 학습시켰을 때의 차이를 관찰하기 위함이다. 직전 시간대를 포함하여 실험하는 이유는 이 데이터의 특성이 시간적, 공간적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특성이 결과에 주요한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예상하기 때문이다.
  • 최종적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의 활용을 통해 도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교통 시스템과 그것이 도시 효율의 증대 및 시민의 편의성 증진에 기여하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가설 설정

  • , 2006). 강수량은 도로 정체에 영향을 주며, 이는 버스가 배차 간격을 유지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시행되었다. Test 1은 비가 오지 않은 날의 데이터로 비가 온 날의 예측이 가능한지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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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정보 시스템으로 부터 실시간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정보는? 현재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각종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적용으로 활용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시민들은 버스정보 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으로부터 버스의 위치와 대기 시간, 남아있는 좌석의 수와 같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버스정보 시스템은 정류장에 부착된 고정된 시간표와 노선 정보 외에 버스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전혀 알 수 없었던 몇 년 전의 과거에 비하면 비교적 스마트해졌다고 할 수 있다.
지능형교통체계란 무엇인가? 향후 도시는 전체적으로 교통의 효율을 추구하는 지능형교통체계를 필연적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란,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전자ㆍ제어 및 통신 등 첨단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ㆍ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Dobre & Xhafa,2014,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 이 지능형 교통체계는 교통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신호의 운영 또는 교통 소통 개선과 같이 도시 시스템 전체를 대상으로 기능하여 도시 전체의 효율 향상을 목표로 한다.
머신러닝 프로토타이핑툴이 버스지연을 예측하는 방법은? 버스 지연에 관한 예측 모델의 구축은 머신러닝 프로토타이핑툴(RapidMiner Studio)을 활용하였다. 이 모델은 버스의 누적된 운행 정보와 당시의 날씨, 속도 정보 등을 패턴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도로상황에서 버스가 지연될 것인지를 예측한다. 62번 버스는 공식적으로 평일 배차 간격을 5~10분으로 명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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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obre, C. & Xhafa, F. (2014). Intelligent services for big data science,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37, pp. 267-281. 

  2. Eboli, L. & Mazzulla, G. (2011).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Transit Service Quality Based on Subjective and Objective Measures from the Passenger's Point of View, Transport Policy, 18(1), pp. 172-181. 

  3. Friman, M. (2004). Implementing Quality Improvements in Public Transport,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7(4), pp. 49-65. 

  4. Gubbi, J., Buyya, R., Marusic, S. & Palaniswami, M. (2013). Internet of Things (IoT): A vision, architectural elements, and future directions,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29(7), pp. 1645-1660. 

  5. Gyeonggi Bus Information System (GBIS), www.gbis.go.kr/(Aug. 14. 2018) 

  6.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 www.itskorea.kr/02_sta/sta1.jsp (Aug. 14. 2018) 

  7. Kim, K. (2012). Study on the city bus use demand and flexible service during precipitation, Ph. D.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8. Ko, S., Ko, J. & Jeon, J. (1999). Development of Real Time Vehicle Scheduling Model for Public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18, pp. 181-186. 

  9. Korea Planners Association (2009). Urban Planning, Bosunggak, 2009, pp. 36-37. 

  10. Lee, H., Park, J., Jo, S. & Yun, B. (2006). Development of Optimal Bus Scheduling Algorithm with Multi-constrai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4(7), pp. 129-138. 

  11. Lee, S. (2013). Big Data for Transportation Policies and Their Application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2. Lee, W., Kim, M., Kim, Y. & Lee, J. (2009). Study on implementation plan of flexible headway service of city bus, Busan Development Institute. 

  13. Liebig, T., Piatkowski, N., Bockermann, C. & Morik, K. (2017). Dynamic route planning with real-time traffic predictions, Information Systems, 64, pp. 258-265. 

  14. Maze, T., Agarwai, M. & Burchett, G. (2006). Whether weather matters to traffic demand, traffic safety, and traffic operations and flow,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48, pp. 170-176. 

  15. National Weather Center, https://data.kma.go.kr/cmmn/main.do (Aug. 1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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