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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8 no.3, 2018년, pp.12 - 19
장선영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 신동윤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The research aims to find implications of machine learning and urban big data as a way to construct the flexible transportation network system of smart city by responding the urban context changes. This research deals with a problem that existing a bus headway model is difficult to respond urban 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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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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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 시스템으로 부터 실시간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정보는? | 현재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각종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적용으로 활용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시민들은 버스정보 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으로부터 버스의 위치와 대기 시간, 남아있는 좌석의 수와 같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버스정보 시스템은 정류장에 부착된 고정된 시간표와 노선 정보 외에 버스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전혀 알 수 없었던 몇 년 전의 과거에 비하면 비교적 스마트해졌다고 할 수 있다. | |
지능형교통체계란 무엇인가? | 향후 도시는 전체적으로 교통의 효율을 추구하는 지능형교통체계를 필연적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란,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전자ㆍ제어 및 통신 등 첨단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ㆍ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Dobre & Xhafa,2014,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 이 지능형 교통체계는 교통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신호의 운영 또는 교통 소통 개선과 같이 도시 시스템 전체를 대상으로 기능하여 도시 전체의 효율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머신러닝 프로토타이핑툴이 버스지연을 예측하는 방법은? | 버스 지연에 관한 예측 모델의 구축은 머신러닝 프로토타이핑툴(RapidMiner Studio)을 활용하였다. 이 모델은 버스의 누적된 운행 정보와 당시의 날씨, 속도 정보 등을 패턴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도로상황에서 버스가 지연될 것인지를 예측한다. 62번 버스는 공식적으로 평일 배차 간격을 5~10분으로 명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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