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딥 러닝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Development of Expressway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Deep Learn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14 - 25  

류종득 (한국도로공사 수도권건설사업단) ,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박성호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권철우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교통사고와 관련된 요인을 설명하기 용이해졌다. 이에따라 최신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고속도로의 주요 분석 단위인 콘존의 교통사고 건수를 예측하기 위하여 음이항 회귀모형과 딥 러닝을 이용한 기법을 적용하고 예측 성능을 비교하였다. 예측 성능 비교 결과, 딥 러닝 모형의 MOE들이 음이항 회귀모형에 비해 다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MAD 기준으로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딥 러닝을 이용할 경우 다른 독립변수들을 추가하는 것이 용이하고, 모형의 구조 등을 변경할 경우 예측 신뢰도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it has become technically easier to explain factors related with traffic accidents in the Big Data era.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pply the latest analysis techniques to analyze the traffic accident data and to seek for new find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 콘존이라 함은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구간을 IC(interchange), JCT(junction), 그리고 TG(tollgate) 등 통행하는 차량수가 일정한 고속도로 구간으로 분류한 개념으로서 교통소통 및 안전과 관련된 자료들이 수집, 저장 및 제공되는 기본 단위 중에 하나이다(Ryu, 2018). 또한, 개발된 딥 러닝 기법 기반 고속도로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을 기존 전통적인 통계 기반 예측모형과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딥 러닝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의 예측 성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 건수 예측 분야에 전통적인 통계모형 대신에 최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딥러닝을 접목시켜서 그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 2016년 한 해 동안 고속도로에서는 2,195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총 239명이 사망하고, 1,424명이 부상을 당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기하구조 및 교통사고 자료를 콘존(congestion zone) 단위로 가공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을 딥 러닝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여기서 콘존이라 함은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구간을 IC(interchange), JCT(junction), 그리고 TG(tollgate) 등 통행하는 차량수가 일정한 고속도로 구간으로 분류한 개념으로서 교통소통 및 안전과 관련된 자료들이 수집, 저장 및 제공되는 기본 단위 중에 하나이다(Ryu, 2018).
  • 3]에서 보인 바와 같이 학습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의 분포는 동일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렇게 학습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로 구분한 이유는 기존에 교통사고 건수 예측 등에 많이 활용되어온 인공신경망과 같은 기법들이 과대 추정(over-fitting) 문제로 인하여 학습 데이터에 대한 추정력은 매우 강하나 다른 지점 또는 다른 시간대와 같이 학습에 사용되지 않은 자료들에 대한 추정력에 문제를 보인 경험을 기반으로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에 새롭게 사용되는 딥 러닝도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자료 및 각종 기하구조 자료들이 상대적으로 관리 및 집계가 잘 되고 있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딥 러닝 기법을 이용하고 교통사고 건수를 예측하고자 한다. 참고로 국가기간교통망을 형성하고 있는 고속도로는 현재 28개 노선 3,989km에 이르고, 연간 154,033만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은 무엇인가? 교통사고 건수 예측을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모형들이 사용돼 왔다. 이 중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교통사고 건수 예측모형은 안전성능함수(Safety Performance Function, SPF)라고 불리는 미국 도로안전편람 (Highway Safety Manual, HSM)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형이라고 판단된다. SPF는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상태에서 해당 도로의 교통사고 발생빈도를 예측 또는 추정하는데 활용되며, 연평균일교통량(AADT)과 도로구간연장 등을 노출계수(exposure)로 하여 곡선반경 등 다양한 설계 요소를 독립변수로 반영하여 산출한다(Oh and Kang, 2017).
머신 러닝 및 딥 러닝과 같은 분석 기법을 활용한 접근 방법들이 교통 및 다른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최근 머신 러닝 및 딥 러닝과 같은 분석 기법을 활용한 접근 방법들이 교통 및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머신 러닝 및 딥 러닝 기법은 다양하며 대량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교통 및 다른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어 우리들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콘존의 교통사고 건수를 예측하기 위해 음이항 회귀모형과 딥 러닝 모형을 이용하여 모형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모형의 예측력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사용한 것은 무엇인가? 학습 데이터를 통해 구축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형의 예측력을 검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모형의 예측력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MAD와 평균 제곱근 편차(Root Mean Square Error, RMSE), SMAPE를 사용하였다. MAD는 실제 사고건수와 모형을 통해 예측된 사고건수를 비교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제 사고건수와 예측된 사고건수의 차의 절댓값을 구하여 산술평균한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uang H., Zeng Q., Pei X., Wong S. C. and Xu P.(2016), "Predicting crash frequency using an optimised radial basis function neural network model," Transportmetrica A: Transport Science, vol. 12, no 4, pp.330-345. 

  2. Jung J.(2014), Poisson regression an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fit for traffic accidents,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14), Highway Safety Performance Accident Correction Factor Development Casebook. 

  4. Lu J., Haleem K., Alluri P. and Gan A.(2013), "Full versus simple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a comparison based on urban four-lane freeway interchange influence areas in Florid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5. National Police Agency(2017), Traffic Accident Statistics in 2016. 

  6. Oh Y. T. and Kang D. S.(2017), Advanced Traffic Safety Engineering. 

  7. Pan G., Fu L. and Thakali L.(2017), "Development of a global road safety performance function using deep neural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6, no. 3, pp.159-173. 

  8. Ryu J.(2018), Development of expressway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deep learning, Doctoral thesis, Ajou University. 

  9. Seo I. K., Kang D. Y., Park J. J. and Park S. H.(2015), "Development of safety performance function based on expressway alignment homogeneous 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5, no. 2, pp.397-4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