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체육수업활동과 스마트폰 의존도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ies of Youth and Smartphone Depend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체육활동이 스마트폰의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에서 수집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 중학교 2학년 시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 분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차이는 체육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스마트폰 의존도는 낮아졌다. 둘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에서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 의존도가 낮을수록 학습활동이나 학교규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체육활동이 스마트폰의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에서 수집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 중학교 2학년 시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 분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차이는 체육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스마트폰 의존도는 낮아졌다. 둘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에서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 의존도가 낮을수록 학습활동이나 학교규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y of youth, smartphone depend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The data set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was reanalyzed for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y of youth, smartphone depend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The data set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was reanalyzed for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51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from 2011. The data were coded with the use of the statistics program on Windows, SPSS 23.0. To analyse the data, descriptive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one-way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employed.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between the activity hours of youth physical education classes and the reliance on smartphones is less dependent on smartphones as they participate enthusiastically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Second, the difference of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y time and school life adaptation among adolescents was more positive for school life adaptation as learning activity, peer relation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were more active. third, the dependence of youth on smartphones has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activities and school rules as the reliance on smartphones is low.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y of youth, smartphone depend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The data set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was reanalyzed for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51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from 2011. The data were coded with the use of the statistics program on Windows, SPSS 23.0. To analyse the data, descriptive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one-way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employed.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between the activity hours of youth physical education classes and the reliance on smartphones is less dependent on smartphones as they participate enthusiastically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Second, the difference of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y time and school life adaptation among adolescents was more positive for school life adaptation as learning activity, peer relation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were more active. third, the dependence of youth on smartphones has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activities and school rules as the reliance on smartphones is 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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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체육활동이 스마트폰의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교육방안을 모색과 올바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의 개선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원자료의 성격이 2011년도의 자료임을 감안할 때 현 시점과의 시기적인 차이는 현실성에 반영하는데 있어 제약이 따를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체육활동이 스마트폰의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교육방안을 모색과 올바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의 문제점에 대한 처방적인 방법이 아닌 예방적인 측면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연구를 수행하였고, 연구에 따른 결과가 예방적 측면의 대안적 수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며 결과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체육활동이 스마트폰 의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여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교육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고자 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첫째로, 청소년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의존도의 차이, 둘째로,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셋째로, 청소년의 스마트폰의존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구성변인은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변인 별 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구성된 문항 중 역치문항으로 구성된 문항(학습활동의 5번 문항, 교우관계의 4번 문항)은 역채점하여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각 척도의 문항구성 내용과 신뢰도는 Table 1에서 나타난 바와 같다.
이 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 중심내용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의 독립변수는 체육수업 활동시간에 대한 문항으로 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매개변수로 스마트폰 의존도를 알아보는 문항은 총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을 나타내는 문항은 4개 하위변인으로 각각 5개 문항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독립변수의 문항은 불연속 척도로서 ‘없다’, ‘1시간’, ‘2시간’, ‘3시간’, ‘4시간 이상’으로 서열화되었으며,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척도는 ‘매우 그렇다’ 1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4점으로 척도가 구성되었다.
물론 스마트폰 사용이나 인터넷 중독에 관련된 문제점들이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바에 의해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가급적 최근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내용을 적용을 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국대상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도별로 추적 조사한 내용을 새로운 연구모형을 통해 재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연구모형설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전체적인 관계성을 탐색할 수는 있었지만, 내용의 구체적인 해석적 자료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음 둘째로, 스마트폰 의존도의 문항구성은 이시형 외[13]의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과 그 영향에 관란 연구’에서 발췌된 문항이다. 문항의 구성은 총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2번과 5번의 문항을 역채점화 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교 생활적응의 문항구성은 문선모[14], 이상필[15]의 척도를 참고하여 민병수[16]가 제작한 학교생활적응 척도 중 학교행사 관련문항(5문항)을 제외하여 사용하였다.
원자료의 확보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내 데이터아카이브 내용에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원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게 2차 자료로 재분류하여 사용하였다. 2차 자료의 재분류과정에서 자료의 수집은 2010년 중학교 1학년 대상이 2학년이 되는 시점의 2011년의 패널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 중심내용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의 독립변수는 체육수업 활동시간에 대한 문항으로 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매개변수로 스마트폰 의존도를 알아보는 문항은 총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을 나타내는 문항은 4개 하위변인으로 각각 5개 문항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에 따라 해석의 명료성을 위하여 매개변수와 종속 변수의 역치문항은 역채점을 실시하여 변환하여 사용하였으며, 무응답에 의한 응답은 결측치로 처리하여 통계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에 따른 각 구성변인의 문항구성으로 첫째, 체육수업 활동시간을 묻는 문항은 건강검진 공통문진표[10]와 국제신체활동질문지[11] 그리고 학생신체활동량 측정검사지[12]등에 사용된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된 문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체육활동이 스마트폰 의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여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교육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고자 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첫째로, 청소년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의존도의 차이, 둘째로,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셋째로, 청소년의 스마트폰의존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원자료의 확보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내 데이터아카이브 내용에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원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게 2차 자료로 재분류하여 사용하였다. 2차 자료의 재분류과정에서 자료의 수집은 2010년 중학교 1학년 대상이 2학년이 되는 시점의 2011년의 패널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연구문제를 구명하기 위한 조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에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자료 중 중학교 1학년 패널 자료를 중심으로 사용하였다. 패널데이터는 3개의 연령코호트(초1, 초4, 중1)를 조사대상으로 2010년~2016년까지 조사하는 데이터로서 이중 ‘중 1패널’에서 대상자들이 중학교 2학년이 되는 시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패널데이터는 3개의 연령코호트(초1, 초4, 중1)를 조사대상으로 2010년~2016년까지 조사하는 데이터로서 이중 ‘중 1패널’에서 대상자들이 중학교 2학년이 되는 시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전국 중학생을 층화다단계집락표집(stratified multi-stage clustesampling)을 활용하여 학교와 학급을 추출하고, 선정된 학급의 학생 전원과 그들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진 자료이다. 조사대상은 총 2,351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남학생은 1,176명, 여학생은 1,175명으로 구분 되어졌다.
자료는 전국 중학생을 층화다단계집락표집(stratified multi-stage clustesampling)을 활용하여 학교와 학급을 추출하고, 선정된 학급의 학생 전원과 그들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진 자료이다. 조사대상은 총 2,351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남학생은 1,176명, 여학생은 1,175명으로 구분 되어졌다.
패널데이터는 3개의 연령코호트(초1, 초4, 중1)를 조사대상으로 2010년~2016년까지 조사하는 데이터로서 이중 ‘중 1패널’에서 대상자들이 중학교 2학년이 되는 시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서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 스마트폰 의존도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검증하기 위하여 우선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는 SPSS분석용으로 제공되는 원자료를 재분류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이용하였으며, SPSS 23.0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자료분석 방법은 가설검증 방법에 맞게 기술통계분석 및 일원변량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0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자료분석 방법은 가설검증 방법에 맞게 기술통계분석 및 일원변량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에 따른 통계적 검증기준은 p<.
이론/모형
문항의 구성은 총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2번과 5번의 문항을 역채점화 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교 생활적응의 문항구성은 문선모[14], 이상필[15]의 척도를 참고하여 민병수[16]가 제작한 학교생활적응 척도 중 학교행사 관련문항(5문항)을 제외하여 사용하였다. 구성변인은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변인 별 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001). 교우관계 또한 학습활동의 결과와 유사하게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높을수록 교우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의존도가 학교규칙에 미치는 영향 또한 학습활동과 유사하게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089), 설명력은 전체변량 중 약 0.8%의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²=.008).
둘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부분적으로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나 가설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 결과에서는 학습활동과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의 적응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첫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차이는 체육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스마트폰 의존도는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에서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 의존도가 낮을수록 학습활동이나 학교규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교사관계와의 차이는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없는 집단(M=2.68)과 3시간(M=2.83), 4시간 이상(M=2.99)인 집단 간 차이가 있었으며, 1시간(M=2.76), 2시간(M=2.76)과 4시간 이상(M=2.99)인 집단 간 4시간 이상인 집단이 높은 것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p<.001).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3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 결과에서 스마트폰 의존도는 학교생활적응의 학습활동과 학교규칙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에서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 의존도가 낮을수록 학습활동이나 학교규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첫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되었다. 이 결과에서 청소년의 체육수업 중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시간이 많은 집단과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는 집단 간 스마트폰의 의존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는데, 체육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스마트폰 의존도는 낮아진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차이는 체육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스마트폰 의존도는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에서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이었다.
첫째, 청소년의 체육수업 활동시간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되었다. 이 결과에서 청소년의 체육수업 중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시간이 많은 집단과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는 집단 간 스마트폰의 의존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는데, 체육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스마트폰 의존도는 낮아진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 결과에서는 학습활동과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관계의 적응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체육수업 활동시간이 많은 집단과 적은 집단 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체육수업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학습활동이나 교우관계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에 있어 적응력이 높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이미 학교교육에서 체육교과에 대한 중요성을 주장하는 내용과 맥을 같이 결과이다.
학교생활적응의 구성변인 중 교우관계와 교사관계는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연구모형설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전체적인 관계성을 탐색할 수는 있었지만, 내용의 구체적인 해석적 자료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점을 감안하여 도출된 연구결과와 맞게 보다 심층적인 자료확보와 해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앞으로 미래사회는 다양한 정보를 중심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활용성에 대한 연구가 날로 발전될 것이다.
셋째, 앞으로 미래사회는 다양한 정보를 중심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활용성에 대한 연구가 날로 발전될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를 중심으로 일선 현장에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다학제적인 연구주제를 바탕으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원자료의 성격이 2011년도의 자료임을 감안할 때 현 시점과의 시기적인 차이는 현실성에 반영하는데 있어 제약이 따를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 사용이나 인터넷 중독에 관련된 문제점들이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바에 의해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가급적 최근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내용을 적용을 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국대상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도별로 추적 조사한 내용을 새로운 연구모형을 통해 재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점을 감안하여 도출된 연구결과와 맞게 보다 심층적인 자료확보와 해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앞으로 미래사회는 다양한 정보를 중심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활용성에 대한 연구가 날로 발전될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를 중심으로 일선 현장에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다학제적인 연구주제를 바탕으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국대상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도별로 추적 조사한 내용을 새로운 연구모형을 통해 재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연구모형설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전체적인 관계성을 탐색할 수는 있었지만, 내용의 구체적인 해석적 자료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점을 감안하여 도출된 연구결과와 맞게 보다 심층적인 자료확보와 해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독성과 더불어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나 와이파이셔틀과 같은 사이버 폭력과 같은 사태는 스마트폰 사용 문제의 심각성을 부각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정보제공에 의한 음란물이나 유해성의 문제들을 생각해 볼 때, 이에 따른 시급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9]. 이러한 점을 비추어볼 때, 정신적으로 미성숙단계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중독상황에 처했을 때, 학교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바 이에 대한 대안적인 처방시스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에서의 생활적응이 청소년시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생애주기 상 청소년 시기는 가족과의 시간보다는 또래들과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이와 더불어 사회구성체인 가족, 학교, 사회의 공간 중 학교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학생의 신분으로 생활되어지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생활적응은 청소년시기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시기란?
청소년 시기는 신체적으로 급속성장기에 따라 성인기의 신체적 발육상태를 보이고, 자아관의 독립과 해방에 대한 욕구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만큼 기성세대의 가치와 충돌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런 만큼 ‘질풍노도의 시기’, ‘위기의 시기’를 맞고 있는 청소년에게는 또래관계나 학교사회관계에 있어 사회적, 정서적 인성을 형성할 수 있는 학교교육프로그램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1].
청소년들이 스마트폰 중독상황에 처했을때 처방시스템이 이루어져아 하는 이유는?
3배 이상인 것으로 그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8]. 뿐만 아니라 중독성과 더불어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나 와이파이셔틀과 같은 사이버 폭력과 같은 사태는 스마트폰 사용 문제의 심각성을 부각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정보제공에 의한 음란물이나 유해성의 문제들을 생각해 볼 때, 이에 따른 시급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9]. 이러한 점을 비추어볼 때, 정신적으로 미성숙단계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중독상황에 처했을 때, 학교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바 이에 대한 대안적인 처방시스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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