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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도 조건에 따른 합판의 함수율 변화와 함수율에 따른 합판의 열전도율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Variation of the Moisture Content of Plywood and the Change of Thermal Conductivity of Plywood According to its Moisture Conten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5, 2018년, pp.367 - 371  

이진성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경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중규 (대우조선해양) ,  유창혁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ywood is one of the important materials in LNG cargo containment systems, and,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wood, its properties vary greatly depending on the humidity conditions in the storage facility. Due to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of plywood, there is a high probability of long-ter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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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일정 습도 조건에서 충분한 시간동안 보관된 합판을 대상으로 극저온(-160℃), 저온(-80℃) 및 상온에서 열전도율을 측정하고 함수율에 따른 열전도율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습도 조건에 따른 합판의 함수율 변화와 그때의 열전도율 데이터 확보를 통해 향후 BOR(Boil-off rate) 예측 관련 연구와 기존 LNG화물창 개선 연구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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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96 LNG 화물창 시스템의 경우 단열재를 내부에 수용하고 있는 상자의 형태로 목재를 사용하며 여기에서 목재는 단열재이자 강도부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목재의 경우 보관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형상 변형과 함께 강도 및 단열성능이 쉽게 변화하여 품질 관리에 큰 어려움이 있다. LNG 화물창 시스템의 경우 다양한 목재 형태 중에서도 변형 저항성이 뛰어난 합판(Plywood)을 사용하지만 합판의 경우에도 온도 와 습도에 따른 기계적, 열적 성능 변화를 완전히 피할 수 없다.
목재가 화물시스템에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목재는 강도대비 낮은 열전도율과 가공 편이성 때문에 LNG(Liquified natural gas) 화물창 시스템에서 중요한 소재로 사용된다. 특히 GTT(Gaztransport & Tchnigaz)의 No.
국내 조선소에서는 대량의 합판의 장기간 보관이 불가피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목재의 경우 보관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형상 변형과 함께 강도 및 단열성능이 쉽게 변화하여 품질 관리에 큰 어려움이 있다. LNG 화물창 시스템의 경우 다양한 목재 형태 중에서도 변형 저항성이 뛰어난 합판(Plywood)을 사용하지만 합판의 경우에도 온도 와 습도에 따른 기계적, 열적 성능 변화를 완전히 피할 수 없다. No.96 LNG 화물창의 경우 북유럽산 자작나무 합판을 주로 사용한다(Lloyd’s Register, 2017). 이러한 이유로 국내 조선소에서는 대량의 합판의 장기간 보관이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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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merican Plywood Association(APA), 2016. The Engineered Wood Association, Moisture-Related Dimensional Stability. [Online] (Updated May 2016) Available at: [Accessed Dec. 2017]. 

  2. Gerhards, C.C., 1982. Effect of Moisture Content and Temperature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Wood:an Analysis of Immediate Effects. Wood and Fiber, 14(1), 4-36. 

  3. Kim, J.H., Park, D.H., Choi, S.W., Lee, J.M., 2017. Cryogenic Mechanical Charateristics of Laminated Plywood for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1(3), 241-247. 

  4.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2017. Weather Data Release Portal.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20 Dec. 2017]. 

  5. Lloyd's Register, 2017. List of Lloyd's Register Approved Material/ Components for GTT NO96 Membrane Containment system. [Online] (Updated Aprill 2017) Available at: [Accessed Dec. 2017]. 

  6. MacLean, J.D., Wis, M., 1941. Thermal Conductivity of Wood. Heating Piping & Air Conditioning, 13(6), 380-391. 

  7. Simpson, W.T., 1982. Importance of Relative Humidity and Temperature Control in Conditioning Wood Products. Wood and Fiber, 14(2), 94-103. 

  8. Steinhagen, H.P., 1977. Thermal Conductive Properties of Woods. USDA Foreste Service Forest Products Laboratory,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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